RFID및 센서 솔루션 추가…공급망 전반에 시스템 통합 및 자동화 가능


▲ 한국MS 비즈니스마케팅 본부 하봉문 이사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000년 'Microsoft BizTalk Server'를 출시해 현재까지 7,000개 이상의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 솔루션을 도입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시스템 통합 및 프로세스 자동화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RFID 기능을 탑재한 5번째 풀 버전인 'BizTalk Server 2006 R2'를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기업 에지에 적용되는 장치 관리 및 이벤트 처리 플랫폼으로 풍부한 기능을 갖춘 RFID 및 센서 솔루션을 개발, 구축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확장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10월 'BizTalk Server 2006 R2'의 런칭행사를 개최했다. 본지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마케팅 본부를 맡고 있는 하봉문 이사를 만나 'BizTalk Server 2006 R2'의 차별화된 기능을 비롯, 고객이 이 솔루션을 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및 향후 파트너 전략 등 전반적인 사업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BizTalk Server 2006 R2'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한다면?
-> 이 제품은 단순히 RFID 만을 위한 솔루션이 아니라 BPM 및 SOA/ESB 기능을 토대로기업들이 핵심 프로세스 관리 기술을 한 단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통합 대상 중 하나에 RFID와 EDI 기능을 탑재하고, 기존에 제공하는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새롭게 나온 제품이다. 특히, 이 솔루션은 RFID 시스템에서는 미들웨어의 역할을 하며 기업의 레거시 시스템과의 표준 연동툴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밸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Q. BizTalk Server 2006 R2의 타 업체 솔루션과의 차별화된 점은?
-> 플랫폼에 관계없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구성, 노출 및 사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한다. 따라서 여러 신기술을 통합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RFID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는 미들웨어 기능을 수행하며, 백엔드 시스템과 연동할 때 다양한 어댑터가 지원되기 때문에 아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다. 더불어 고객은 70% 이상의 완성된 플랫폼 위에서 여러 응용 애플이케이션 개발도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고객은 응용 애플리케이션에 주력할 수 있게 돼 더나은 비즈니스 밸류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함께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 해외 진출이 잦아지면서 세계 어느 곳에서든 MS가 제공하는 이 솔루션을 통해 무리없는 작동과 타 시스템과의 손쉬운 연동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Q. 고객은 이 솔루션 도입으로 어떠한 이점을 취할 수 있나?
-> 기술적으로 봤을 때 핵심기능은 비슷해 평준화돼 있다고 볼 수 있다. BizTalk Server 2006 R2의 경쟁우위 요소라 하면 BizTalk Server 2006 R2의 플랫폼 상에서 고객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편이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플랫폼 제공으로 인해 효율적 관리와 구축과 관련 ROI를 뽑아내는 측면에서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본다. 고객이 이 솔루션 도입으로 인한 ROI를 고려해봤을 때, 3년을 기준으로 자체 개발할 때보다 60% 정도 ROI를 더 뽑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Q. 다양한 기업 고객들을 위해 버전은 어떻게 나뉘어져 있나?
-> 기업 규모별로 도입의 편이성을 제공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과 스탠다드로 구분해 놓고 있다. 전자는 무한대의 확장성을 갖춘 고급 BPM 및 SOA 플랫폼을 원하는 대기업 고객을 대상이며, 후자는 중규모 기업이나 부서를 위한 솔루션이다. 이밖에도 브랜치 에디션과 개발자를 위한 패키지가 구비돼 있다.

Q. 이 솔루션의 도입비용은?
->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솔루션은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 이뤄지고 있다. 레거시 시스템과의 연동에 필요한 툴 개발에는 별도의 개발비용이 소요된다. 그렇지만 고객이 .Net 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는 자체적으로 툴을 개발해 연동할 수도 있다.

Q. 이 솔루션으로 국내 시장공략을 위한 파트너 정책은?
-> 우리는 RFID 개발업체와 함께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나가면서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일단 전략적 비즈니스를 진행할 파트너 군은 전문 RFID 개발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구축할 방침이다. 일단, 2년전부터 협력한 한도하이테크가 포함돼 있고, 조만간 RFID 전문업체를 파트너로 영입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BizTalk 파트너의 RFID 교육을 강화시켜 시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오는 12월 본사에서 글로벌적으로 진행하는 RFID 교육에 기존의 BizTalk 파트너들을 대거 참여시킬 것이다.

이외에도 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디바이스나 시스템을 구현하겠다는 업체들에게는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