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3
주요뉴스
뉴스홈 > 기획특집
정보관리 사업부 :IOD 통해 고객 비즈니스 문제 해결한다[기업연구]한국IBM 소프트웨어 그룹
최근의 핵심 테마인 IOD를 전 소프트웨어 사업부 및 하드웨어, 서비스와 연계시켜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검증된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우선 IOD를 통해 다양한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해 주력할 방침이다. 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사람 혹은 적절한 프로세스에게 적시에 제공하고 모든 종류의 정보 소스를 통합,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위험을 최소화시켜주는 IOD 전략아래 적극적인 솔루션 판매 방안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IOD 핵심 솔루션인 DB2와 인포믹스의 성장세를 유지해 가는 것도 새해의 목표다. 최근 1~2년 동안 신한카드, 국민은행, 가톨릭병원, SK, 하이닉스, 코트라 등 업계 선두 기업과 유수 기관으로 성능을 인정받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IOD 통해 고객 비즈니스 해결에 주력"

정보관리(IM) 사업부는 인포메이션 온 디맨드(IOD)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5개의 제품군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IOD는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산재해 있는 데이터를 통합, 분석, 최적화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여주는 IBM의 핵심 전략이다.


손종민 IM 사업부 본부장



IOD를 위해 IBM은 몇 가지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DB2 및 IDS로 대별되는 데이터베이스 엔진과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 관리, 특히 컨텐츠와 프로세스를 단일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ECM 솔루션군, 기업정보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BI 솔루션군, 데이터 품질 향상 및 데이터 통합 관련 제품군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최근 인수한 코그노스를 통해 보다 강력해진 분석기능을 제공하게 됐다.

기존 BI는 OLAP이나 리포팅 부문에 한정되어 있다. IBM의 차별화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 통합 및 분석,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리얼타임 DW와 리얼타임 BI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정보 인프라 분야에서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고객, 제품, 고객/제품 마스터 데이터 등 주요 데이터에 대한 통합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 기반 위에 인수한 코그너스를 통해 IOD 구현을 위한 인포메이션 정보화 서비스, 정보저장에서의 통합, 마스터데이터 관리 솔루션 영역까지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IOD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해 IM 사업부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DB2의 경우 SK, 국민은행, SDS, 하이닉스, LIG화재, 삼성화재, CMC 등에 또 IDS는 KT, 신한은행 등 대형 사이트에 진출했다. 데이터 품질 관련 비즈니스에서도 LG전자 및 하이닉스 등의 MDM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농협 차세대시스템의 데이터품질 관련 프로젝트도 IBM이 수주했다. 파일넷 기반의 ECM 사업도 국민은행 등 금융권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IBM 본사가 인수한 50여 업체의 절반 가량이 IOD 분야라는 것만 봐도 IOD에 대한 IBM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올해에는 DB 시장 공략을 위해 인큐베이트 풀 조성 및 삼성SDS와의 공동사업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고 SAP와의 공조를 통한 인프라 확대, 코그노스 솔루션과의 통합 작업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파트너사들의 IOD 솔루션 판매 기회 확대를 위해 교육 및 영업기회 등을 확대할 방침이고 고객사례 소개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에도 힘쓸 계획이다.







산재된 시스템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Single Version of Truth'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및 데이터품질관리 솔루션 영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손종민 본부장은 "경쟁사들과 비교할 수 없는 기술력과 제품, 서비스 수행 능력 등을 통해 새해 MDM 비즈니스에 한층 힘을 실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위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영역에서도 금융, 통신 등 주요 업계 리더 사례를 확보함으로써 1위 솔루션 벤더로서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향후 시장 수요를 견인해갈 방침이다.
특히 2006년 파일넷을 인수함으로써 비정형 정보관리까지 포함하는 정보관리솔루션에 관한 제품 라인업을 갖춘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손 본부장은 "컨텐츠와 프로세스를 하나의 단일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파일넷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정보관리시장(공인전자문서보관소, 차세대구축 및 프로세스관리 프로젝트, 아카이빙 및 기록물 관리 등의 컴플라이언스 시장)에서의 신규 영업기회를 보다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파트너 정책도 대폭 강화한다. 주요 SI 업체 및 국내 컨설팅 사와의 공조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국내외 업체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고객의 정보전략 파트너로서 입지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특히 DB2의 경우 삼성SDS ACUBE사업부와 IBM DB2 간의 공동 사업과 상호 전략적 비즈니스 관계를 도모하기 위해 MOU를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공동 비즈니스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숭실대, 연세대, 고려대, 상명대, 세종대 등 총7개 대학 700여명의 대학(원)생들에게 DB2 강의와 실습을 진행, 대학 내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하고 실무 위주의 전문인력 양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SOA 환경에서의 IOD 구현을 위한 'Information As a Service(정보 서비스화)'에도 적극적이다. IOD의 핵심 솔루션인 IBM 인포메이션 서버 제품을 발표, 정보 저장에서부터 정보통합, 마스터데이터관리 솔루션 영역까지 이르는 한층 강화된 정보통합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게 됐다. 또한 IOD 비전 실현을 위한 통합 플랫폼과 통합접근방법(컨설팅, 방법론, Industry Knowledge 등)을 보유하고 있고, 본사의 적극적인 후원아래 파트너사 영업과 기술진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파트너 프로그램(Partner Enablement Program)을 가동하고 있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