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등 기술 적용

수 십년에 걸쳐 HP는 제품개발과 운영 공급망에 있어 환경적 책임활동(environmentally responsible practices) 방침을 세우고 환경적 영향을 관리해 왔다. HP는 탄소배출량과 폐기물 배출량, 책임있는 재활용 프로그램 등의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전세계 차원에서 제품 개발과 내부 운영, 공급망 관리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HP는 올해 초 2010년까지 전세계의 모든 HP 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을 20% 가량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HP는 이를 위해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전세계에 있는 HP 시설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운영 업무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목표는 HP가 내세운 친환경 사업의 5가지 분야(에너지 효율성 갖춘 제품, 재사용 및 재활용, 자재 혁신, 공급망 관리, 경영) 중 제품, 내부 운영(경영), 공급망 관리 등 세가지 측면에서 수립한 것이다. 여기에는 데이터센터를 위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과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을 통해 냉각 에너지 비용을 20~45% 절감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또한 인쇄 카트리지 포장을 재디자인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3,700만 파운드까지 감축한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최고 80.6%까지 전력 소모를 줄이려면?
HP의 실험 결과, 80% 에너지 효율성 및 기타 ENERGY STAR 4.0 하드웨어 기능이 있는 rp5700 데스크탑 PC와 HP 평면 모니터의 조합은 고객이 최대 80%까지 소비 전력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Dynamic Smart Cooling)
2006년에 HP는 데이터센터의 새로운 냉각 에너지 방식인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을 발표했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은 데이터센터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점 분야인 AC 변환 및 서버 효율성과 관련된 HP 노력의 산물이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은 수백, 아니 심지어 수천 개의 서버 랙을 수용하는 고밀도 데이터센터의 심각해지는 냉각 문제를 해결해준다. 데이터센터의 가동보다 냉각에 에너지가 더 많이 집중되고 데이터센터의 밀도가 계속 증가하면서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다.

HP의 혁신적 접근방식은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열 감지 그리드를 데이터센터 랙 전체에 사용한다는 점이다. 또한 전문 S/W가 공조 설정을 다이내믹하게 조절해준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을 통해 냉각 에너지 비용을 20~45% 줄일 수 있으므로 고객에게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거나 에너지 사용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서버를 추가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적용 사례]
HP,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성의 새로운 이정표 수립

HP는 2007년 10월, 인도 방갈로에 위치한 차세대 연구 데이터센터에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Dynamic Smart Cooling) 기술을 사상 최대 규모로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HP 연구소가 자사 냉각 기술의 스케일링을 실제 이기종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입증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계에서 센서가 가장 풍부한 데이터센터가 탄생했으며 냉각 전력 소비량을 20%나 절감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은 지능형 제어 노드에 존재하는 첨단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이 지능형 제어 노드는 IT 랙에 구축한 센서망의 실시간 기온 측정치를 토대로 데이터센터의 공조 설정을 계속해서 조정한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기술은 가장 필요한 곳에 냉각을 지원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최종 고객에게 필수 불가결한 비용 절감과 사용률 개선을 제공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 방갈로에 있는 데이터센터 14곳이 6,503평방미터 면적의 고밀도 데이터센터 하나로 통합되면서 인도 최대의 데이터센터로 부상했다. IT 랙 상에 7,500개 센서들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구축되었으며, 이는 단일 데이터센터로는 사상 최대 규모이다. 이 수많은 센서들이 데이터센터 내 기온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며, 민첩한 메커니즘이 설비 고장, 이상 현상, 전압 저하 및 등화 관제 등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기반의 이 데이터센터가 완벽하게 최적화될 시 일반적인 데이터센터 냉각 방식과 비교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최대 40%까지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 750여 가구 이상의 연간 전력 소비량과 맞먹는 7,500MWh (메가와트/시)의 전력량을 절약함은 물론 연간 7,500톤 가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방갈로 데이터센터 내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 기술 구현은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주재하는 HP 연구소로부터 원격으로 시행되었다. 앞으로 HP는 전력 프로파일링과 데이터 분석을 비롯하여 물리적 자원 관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방갈로 데이터센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다이내믹 스마트 쿨링은 타 업계 솔루션들과는 달리, 냉각 전력 소비량을 절감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냉각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HP의 이번 연구는 기업이 데이터센터를 완전히 새로 짓지 않고도 엄청난 전력을 절감할 수 있음을 입증한, 전력 소비량에 대한 혁신적이고 현명한 접근방식이다.







진정한 에너지 효율은 처음부터 환경 보호를 염두에 두고 제품을 설계하는 등의 근본적 노력에서부터 출발한다. HP 엔지니어들은 설계 도판에서부터 데스크톱, 데이터센터, 모바일 관련 제품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에너지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영역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제품들은 ENERGY STAR® 프로그램과 독일의 Blue Angel 라벨에서 중국의 Energy Conservation Program(에너지 보존 프로그램), 스웨덴의 TCO 라벨 및 기타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핵심적인 환경 친화적 프로그램에서 정해진 에너지 효율성 기준을 충족시키도록 제작되었다.

• 에너지 스타
HP의 모든 디스플레이와 데스크톱 컴퓨터, 사실상 거의 모든 이미지 및 인쇄용 제품과 노트북 컴퓨터의 95%를 비롯하여, 약 1,000여 가지의 HP 제품이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EPA- 미국 환경 보호국)에서 시행하는 ENERGY STAR 프로그램의 기준을 충족하여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전력 낭비를 줄이려면 EPA의 엄격한 ENERGY STAR 4.0 규정 요건을 만족하는 에너지 효율 80%의 전력 공급 표준에 적합한 HP 사무용 데스크톱 컴퓨터가 제격이다. 또한 HP 랩톱 컴퓨터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됨으로써 전력 소비를 1와트 이하로까지 줄여준다. 더욱이, 58종 이상의 HP 사무용 컴퓨터, 노트북, 워크스테이션과 디스플레이가 공공 분야의 '환경 친화적' 조달 품목으로써 U.S. Electronic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EPEAT- 미국 전자 제품 환경 평가 기준)에 등록되어 있다.

• 냉각비 절약
HP Compaq dx2250 데스크톱 PC 및 HP Compaq dc5750 데스크톱 PC와 같은 HP 사무용 컴퓨터에는 AMD의 '발열 현상이 없고 조용한' 프로세서가 사용되어 프로세서의 발열 현상과 에너지 비용 감소에 도움을 준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HP Dynamic Smart Cooling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냉각과 관련된 에너지 소비를 15%~40%까지 줄여준다.

•PC 수명 연장
안정성이 유지되도록 설계된 HP rp5700 사무용 데스크톱 컴퓨터의 사용 수명은 5년으로, 이는 여러 가지 부품과 관련하여 HP가 5년간 부품 구성, 설치나 기능을 변경할 계획이 없음을 의미한다. 에너지 효율 기준 80% 표준 규격 채택, 절전 칩셋, 에너지 효율적 프로세서와 BIOS 세팅, 그리고 신뢰도 관련 내장 부품이 특징인 본 사무용 켬퓨터는 사용 수명이 길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에너지 효율적 인쇄
2007년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을 동안 전력 소모를 1와트 이하로 줄이기 위해 HP 데스크젯 프린터를 재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에너지 비용 및 전력 생성 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블레이드가 전력 소모 대폭 절감
발열 냉각 제어 기술(Thermal Logic technology)이 내장된 HP BladeSystem c-Class 서버는 초효율의 HP Active Cool Fan(냉각팬)을 사용하여 기존의 팬을 사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에너지 소비를 50% 가량 줄여준다. c-Class 아키텍처 또한 랙 장착 서버에 비해 최대 40% 이상 전력을 절약해준다. 더욱이, HP Blade 컴퓨터는 저압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효율적 전기 공급을 통해 소비 전력을 줄여 주고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여 데이터센터의 냉각이 유지되도록 한다.

•얇아진 두께
HP Thin Clients는 기존 테스크탑 컴퓨터에 비해 전력 소모가 최대 80%까지 절약되어 표준형 컴퓨터보다 에너지 소모가 적다.

•통합
컴퓨터 자원의 통합 및 가상화는 에너지 비용 절약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HP는 독자적인 통합 및 가상화 기술을 활용,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만 서버에 의한 전력 소모를 5백만 킬로와트에서 180만 킬로와트로 줄여준다.

이 외에도 2006년에 HP는 세계 각처에서 가동하고 있는 공장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세계야생동물기금(WWF)과 공동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협약으로 HP는 제품을 위한 효율적인 목표를 조사하고, 기후변화 문제에 있어 다른 기업들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채택하도록 교육 및 권장에 힘쓸 것이며, 2010년 까지 세계 환경보호를 위해 HP 기술이 사용되게 된다.

2007년에 HP는 미국 환경보호국이 주제하고 미국 내 물류 운송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더 나은 운송기술을 공유하고, 나아가 화석연료 소비와 온실효과의 주범인 가스사용과 기타 대기 오염 요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파트너쉽인 '스마트웨이'에도 참여하였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