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를 위한 청사진]네트워크에서 'ITIL' 구현돼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도입하는 방법의 변화는 역사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전송 인프라를 관리하는데 사용되어온 많은 기술들을 무력화시켜 왔다. 데이터베이스의 서버 트랜잭션 성능을 관리하는 것이 성능 관리와 동일시되던 시절은 지나갔다.

웹 서비스의 활성화와 매시업과 같은 웹 2.0 기술의 등장으로, 현재 애플리케이션은 너무나도 복잡해져 최신 툴과 방법론이 아니면 관리하기가 힘들 정도이다. 기술 리더들 사이에서 수용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새로운 IT 거버넌스 표준 역시 IT 리소스를 보다 적극적이고 긴밀한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분산된 기업 형태를 포함해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아우르는 시스템 등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ITIL과 COBIT 등의 프랙티스를 통해 규정된 보다 '큰 그림'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러한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통해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이 가능하다.

◆ 웹2.0시대, 새로운 관리 방안 필요=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는 IT의 매크로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애플리케이션 분해(decomposition)는 이전에 접근이 불가능했던 곳에 보관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해주지만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 가능하도록 해주는데 필요한 실시간 웹 서비스는 적절히 구동하기 위해 자체 관리 기술을 요구한다. 더욱이, 일부 데이터와 시스템이 IT의 권한 바깥에 놓인 경우도 있다.

기존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웹화(Webification)는 새로운 관리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높여준다. APM 컨설팅 업체인 넷포케스트(NetForecast)의 피터 세브치크 사장은 사용자의 데스크톱에 매시업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6대의 서버 리소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매시업의 중요도에 따라 각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과 관리가 요구된다.



APM 아키텍처
효과적인 APM 아키텍처라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세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관리 트래픽으로 WAN 링크에 부하를 주지 않아야 한다. 분산형으로, 합리적으로 정보 소스와 긴밀하게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데이터가 수집되면 그 결과가 어그리게이터로 보내져야 한다. 대규모 환경에서는 이러한 어그리게이터가 통합 및 분석 시스템과 연동되며 다양한 정책과 비즈니스 메트릭스가 적용되는 모니터링 스테이션에서 복제 및 디스플레이된다.




하지만 이러한 웹 서비스를 분해해서 전통적인 포인트 관리 제품으로 관리하는 것은 그리 효과적이지 않다. SNMP 경고를 위해 개별 디바이스를 연루시킬 경우 실시간 제어 프로세스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해서, 향후의 분산형 웹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흐름을 모니터링 및 관리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또 다른 추진 요소도 있다. IT 투자로부터의 추가 가치를 추출하고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영진들은 COBIT와 ITIL 등 프로세스 스펙과 거버넌스를 통해 IT를 엔드 투 엔드로 관리하길 원하고 있다. 이러한 스펙은 IT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연동시켜 훌륭한 반면에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툴이 필요하다.

IT 컨설팅 및 분석 회사인 엔터프라이즈 매니지먼트 어쏘시에이츠(Enterprise Management Associates)의 데니스 드로그세스 부사장은 "APM은 애플리케이션 성능 문제를 분석하는 통합 시스템을 요구하기 때문에 ITIL과 긴밀하게 연동한다"고 밝혔다.

세브치크는 "사실, APM은 14개의 ITIL 서비스 운영 행위 중 최소한 4개 즉, 사건 관리(Incident Management)와 가용성 관리, 용량 관리, 서비스 레벨 관리와 직접 연결된다"고 전했다. 다시 말해서, APM은 ITIL이 네트워크에서 구현되도록 해주는 툴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APM 구축=APM 아키텍처는 데이터 콜렉터(data collector), 분석 엔진, 리포팅 스테이션 등 테스트를 실행하고 사건을 조사하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러한 요소가 결합되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애플리케이션의 문제를 해결하는 툴을 구성하게 된다. 일부의 경우, 액티브 형태의 종합적인 트랜잭션 모니터를 통해 문제가 진단되지만 패시브 에이전트나 에이전트가 없는 모니터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종합적인 트랜잭션 모니터는 미리 규정된 트랜잭션을 사용해 사용자의 행위를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측정한다. 사용자가 인지하는 많은 성능 문제를 밝혀낼 수 있지만 실제 문제가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는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더욱이, 모니터링되는 각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특별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다.

ITIL의 애플리케이션 실례
ITIL의 4대 개념과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의 연동 방법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애플리케이션 수정을 통해 가능한 사용자 경험 데이터 리포팅에 특히 효과적이다. 이러한 데이터는 IT의 서비스 수준 협약(SLA) 리포팅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종합적인 트랜잭션 모니터의 대체재로, 또는 병행해서 IT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나 하드웨어 프로브를 도입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성능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대한 보다 상세한 그림을 제공하는 반면 도입 및 설치 비용이 높으며 매일매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드웨어 프로브는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나 스위치 모니터링 포트 등 주요 네트워크 접속점에 설치되며 수동형이다. 코어 스위치에 연결되어 넷플로우(NetFlow) 자료를 수집할 수도 있어 IP 인프라에 대해 보다 완벽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가 네트워크 특히 WAN 링크에 몰리지 않도록 분석 엔진이 인프라 전체에 도입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양한 프로브의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며 조직의 규모에 따라 여러 사이트의 데이터를 통합한다.

마지막으로, 모니터링 스테이션 또는 관리 콘솔은 이러한 다양한 콤포넌트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과 성능은 무수히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데스크톱과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결과를 분석하고 상호 관련성을 풀이하는 것이다. 모니터링 스테이션에는 문제 해결 기능과 서비스 수준 모니터링 및 리포팅 기능이 있어야 한다.

APM 아키텍처는 실제 사용자의 경험 대비 기술의 성능을 평가해야 한다. Apdex Group (www.apdex.org)은 이러한 수단을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브치크가 주도하고 있는 이 그룹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있다.

한편, 데이터 센터에서도 트랜잭션 성능과 데이터 센터 구성 요소의 성능 자료를 수집하는데 필요한 메트릭스가 구현되어야 한다. 네트워크 전체에 걸쳐 넷플로우와 같은 표준을 사용한 트래픽 분석과 계층별 패킷 분석이 이루어져 기업 네트워크의 성능이 분석되어야 한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끼치는 라우팅을 이해할 수 있는 분석기와 함께 사용될 경우 보다 완벽한 상호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각각의 디바이스 및 시스템의 독특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전체론적인 시각을 확보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애플리케이션의 엔드 투 엔드 성능에 대한 일관적인 시각을 통해 관리자들은 인프라를 변경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를 어떻게 기획하는지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엔드 유저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