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 휴대폰의 약20%에 NFC 기능 탑재 전망
휴대폰에는 패시브 RFID 기반의 NFC(near-field communication)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RFID 태그와 리더가 휴대폰과 연동되어 매장에 설치된 지불 리더와 단말기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게 된다.
휴대폰 제조 업체들이 NFC 단말기의 보급을 확대하면서 매출 신장을 추진하고 있는데 반해 서비스 사업자들은 투자 대비 수익을 제공하게 될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NFC 기술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노키아와 필립스, 소니가 주축이 되어 2004년에 설립된 NFC 포럼은 NFC 프로토콜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NFC와 관련된 표준화 문제 대부분이 해결되고 있으며 현재 회원사가 130여 개로 확대된 NFC 포럼측은 이 기술이 스마트 카드의 상호 운용성을 위한 국제 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전세계에 보급되어 있는 비접촉식 지불 리더와도 호환된다고 밝혔다.
휴대폰 제조 업체들이 NFC 단말기의 보급을 확대하면서 매출 신장을 추진하고 있는데 반해 서비스 사업자들은 투자 대비 수익을 제공하게 될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통신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익숙하며 모든 매출을 점유하고 싶어한다.하지만 이제는 금융 및 신용카드 업체들, 심지어는 운송 업체나 비접촉식 지불 리더 제공 업체 등 써드 파티와의 제휴가 불가피하다.
통신 사업자들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열을 올리는 동안 수많은 NFC 장비들이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 다른 시장과 달리 지배적인 사업자인 NTT 도모코가 금융 서비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향후 도코모 NFC 가입자들은 자신의 단말기를 통해 즉시 지불 결제가 가능해질 것이다.
노키아의 NFC 사업부장인 리차드 험바흐는 NFC 단말기의 도입은 다양한 국가에서의 스마트 카드 활용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예를 들면, 아시아와 유럽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NFC 애플리케이션은 버스나 지하철 요금 지불을 위해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대중 교통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나 일부 아시아 지역의 경우에는 약국이나 주유소, 편의점 등 비접촉 지불 시스템을 지원하는 인프라가 보급된 곳에서 소비자들이 NFC 휴대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른 형태의 단말기에서도 NFC가 탑재될 수 있지만 업계 분석가들은 휴대폰의 애플리케이션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가능성이 가장 클 것으로 보고 있다. ABI 리서치는 2012년에 이르면 전세계 무선 단말기 시장의 약 20%에 해당되는 2억9200만 대의 휴대폰에 NFC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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