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스마크 · 후지제록스 · HP · 아이티이 등의 프린팅 솔루션과 서비스전략

국내에서도 프린팅 관리 서비스 시장이 무르익고 있다. 프린터 업체들은 기존의 단품판매에서 벗어나 기업의 전 프린팅 기기를 통합 관리해주는 '프린팅 관리 서비스'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한국HP가 MPS(Management Printing Service) 등 통합문서관리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삼성전자, 한국렉스마크 등도 솔루션과 서비스를 내놓고 이 시장의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린팅 관리서비스는 출력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는 컨설팅에서부터 장비 배치 및 설치, 그리고 소모품의 교체 및 배송까지 프린팅 기기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총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프린팅 아웃소싱'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서비스의 도입으로 프린팅 비용의 절감 뿐만 아니라 공간 축소, 간편한 관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렉스마크, 한국후지제록스, 한국HP, 아이티이 등 프린팅 관리 서비스 시장에 뛰어든 업체들의 프린팅 솔루션과 서비스, 그리고 사업전략을 살펴본다.







◘ 한국렉스마크
기업의 출력 솔루션 및 서비스 총체적 제공
통합출력관리 솔루션 'LDSSㆍLexMPSㆍLexControl' 등의 시장 확대에 박차

한국렉스마크는 프린터 업체인 렉스마크 인터내셔널사의 한국 법인으로서 한국 내 렉스마크 제품과 프린팅 솔루션의 판매 및 마케팅,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렉스마크 인터내셔널은 국내 프린팅 시장이 계속적으로 팽창하고 있고, 특히 컬러 레이저를 비롯한 고급 프린팅 제품 및 관련 기술에 관한 국내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2005년 한국 시장에 직접 진출해 브랜딩 및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핵심 프린팅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보유하고 있는 렉스마크는 2007년 전체 매출액의 8% 이상을 기술개발에 투자할 정도로 원천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회사이다. '혁신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보유', 그리고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강조하고 있는 렉스마크의 이러한 가치들은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MPS로 기업시장 공략 나서
렉스마크는 한국 내에서 레이저프린터의 로우엔드 제품에서부터 하이엔드 제품까지 라인업을 모두 갖춘 몇 안 되는 프린터 기업 중의 하나이다. 일반 가정의 소비자부터 출력량이 많은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무기를 갖춘 셈이다. 또한 일반 프린팅 환경뿐만 아니라 기업의 출력 전반에 관하여 '올바른 장비 사용', '생산성 향상', '출력 환경 관리'의 최적의 출력 환경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렉스마크는 한국 시장에서 레이저 프린터를 우선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TG삼보, 신도리코, 베리텍, IBM, DELL, 삼성 등에 OE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한 프린터 업계의 숨은 강자인 한국렉스마크는 계속 변화해 나가는 기업 사무환경 및 소비자들의 프린팅 수요에 좀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린팅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렉스마크는 기업 시장 공략을 위한 MPS(Managed Printing Services) 솔루션의 강화 정책으로 B2B 기업을 공략함을 선언해 주목을 끌었다. 모든 출력에 관한 사무환경을 아웃소싱하는 개념인 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는 네트워크 상의 모든 전사적 장비를 등록해 출력 장비의 자산을 관리하며, 원격으로 장비의 출력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각 장비의 출력현황 등의 보고서를 생성 제공한다. 또한 소모품 부족 시 자동적으로 필요한 소모품을 주문해 업무 지연을 방지하는 자동 감지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렉스마크의 움직임은 최근 프린터 업체들이 단품의 문서출력기기를 판매하는 것에서 벗어나 프린팅 솔루션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프린터의 기능을 통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컨설팅 역량 등을 갖춘 프린팅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프린터 업계는 또 한국 시장에 맞는 세분화된 프린팅 솔루션의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렉스마크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2007년 4월에 비트컴퓨터와의 사업제휴를 맺고 비트컴퓨터가 관리하는 국내 250여개의 병원과 5,000여개의 약국에 고품질 프린터와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으며, 6월에는 아주렌탈과 제휴해 B2B 프린터 렌탈 시장에 뛰어 들었다.

렉스마크는 이를 위해 컬러레이저 프린터와 복합기 8종을 출시하였으며, 2007년 7월에는 공공조달 시장 진출 방안으로 전국 190여개 영업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파라시스템과의 사업제휴를 체결해 육군에 레이저 프린터 E450dn 기종 3775대와 해군에 E250dn 기종 824대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또한, 육군과 해군에 공급되는 레이저프린터에는 렉스마크의 독자적인 기술로 만들어진 세계 최초의 모터없는 LSU(Laser Scanning Unit; 레이저신호를 인쇄드럼에 주사하는 레이저프린터의 핵심 부품)를 적용해 기존 동급 제품에 비해 전력소모를 최대 90%까지 줄이고 소음을 대폭 개선시킨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렉스마크는 이러한 경쟁력있는 제품을 바탕으로 공기업과 관공서, 군부대, 금융권 등 다양한 고객들이 문서를 좀더 현명하게 출력하고, 관련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아웃풋 매니지먼트(Output Management)를 프린팅 환경에 구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렉스마크의 프린팅 관리 솔루션렉스마크는 '효율적인 장비 사용', '생산성 향상', '출력 환경 관리'라는 3대 Output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기업시장의 최대 이슈인 통합출력관리서비스 시장을 겨냥해 렉스마크의 통합출력관리 솔루션인 LDSS(Lexmark Document Solution Suite), LexMPS, LexControl 등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렉스마크의 프린팅 솔루션 서비스는 프린터가 필요한 기업에 출력기기 선택부터 업무환경에 맞는 출력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 제공 등 문서출력환경과 관련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프린터를 단순 출력기기로 사용하는 것에 비해 출력비용 절감과 업무효율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디스커버리 프로그램(Discovery Program)최적의 인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장비 활용개선, 업무 프로세스 개선, 전사적 출력 사무환경 개선 등 3개 영역에 걸쳐 디스커버리(Discovery) 컨설팅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MarkVision Professional렉스마크의 원격 장비 관리 도구로 네트워크에 산재해 있는 많은 출력 장비의 관리를 원격으로 용이하게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또한 경보기능을 탑재해 문제 발생 시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알리는 메신저 기능 및 스케쥴러 기능도 갖추고 있다. MarkVision Professional은 기업의 네트워크 환경에서 주로 사용된다.

-LDSS (Lexmark Document Solution Suite)많은 수작업을 거쳐야 하는 업무들을 복합기 솔루션을 이용하여 업무를 자동화한다. LDSS 솔루션은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을 통해 제안된다.

MPS(Managed Print Services)
렉스마크의 통합 운영 관리 솔루션으로 전사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장비의 자산 관리, 소모품 운영 관리, 장비 수리 관리, 사용 관리 등 모든 운영의 흐름을 원활히 관리하는 통합 운영 서비스이다. MPS 솔루션은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을 거쳐 제안되며 고객의 필요와 고객 환경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다.

◘ 한국후지제록스
솔루션 및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 박차
문서보안솔루션ㆍ통합관리솔루션ㆍ전자문서관리시스템ㆍ기업 문서관리 컨설팅 등에 주력

국내 주요 사무기기 기업들의 솔루션 사업 진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찍부터 문서 관리 솔루션 사업에 뛰어들었던 문서관리 컨설팅 기업 한국후지제록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복합기와 프린터 등 사무기기 판매회사의 기존 이미지를 벗고 차별화된 솔루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솔루션 및 서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7월 본사 쇼룸에 업계 최초로 '솔루션 라이브 체험관'을 구축해 한국후지제록스 솔루션의 우수성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했고, 온라인상에서도 '도큐컨설턴트 사이버센터'를 제작해 손쉽게 시뮬레인션을 체험할 수 있게 하였다. 같은 해 9월에는 '기업 문서관리 컨설팅' 시장의 본격 진출을 공식 선언해 독자적인 솔루션 개발과 함께 차별화된 홍보 전략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

지난 2005년 한국후지제록스는 언제 어디서나 기업과 기업, 조직과 조직, 사람과 사람이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열린 사무환경을 개척하기 위해 신개념 오피스 솔루션인 'Apeos(아페오스)'를 발표했다. 특히 흑백ㆍ컬러 겸용 디지털 복합기인 ApeosPort(아페오스포트)시리즈는 디지털 복합기 시장에서 후지제록스의 컬러 복합기 비율을 대폭 신장시킨 제품이다. 이에 한국후지제록스는 ApeosPort 시리즈와 연동되는 각종 솔루션을 개발하며, 고객의 업무효율성 증진과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문서보안 솔루션 - Image Log Solution
기업 내 문서흐름상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출력, 팩스 전송, 복사 등의 작업에는 항상 정보 유출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고객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후지제록스의 Image Log Solution은 증가하고 있는 문서출력 보안 요구에 따라 복합기 사용에 관한 모든 로그 정보 및 문서 이미지 자체를 스토리지(storage)에 자동저장, 문서 출력 및 유출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사용자 인증→복합기 사용→각종 정보저장의 3단계로 이뤄져 있으며, 이 과정에서 누가, 언제, 몇 장을 출력했는지에 관한 작업 로그기록은 물론 출력문서의 원본 이미지까지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로 처리돼 스토리지에 저장된다. 기밀정보로 분류된 문서는 아예 출력할 수 없도록 하거나 문서가 유출되더라도 사용자의 출력현황과 출력한 문서 이미지를 검색함으로써 유출자와 해당 유출문서가 무엇인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Image Log Solution의 기능은 크게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사용자 인증 기능: 복사/프린트/팩스/스캔 등 복합기 사용을 하고자 하는 임직원은 사원카드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증 허가를 취득한 후 사용하도록 제한하여 비인가자의 복합기 사용을 제한하게 된다. 사용자 인증은 카드 리더기에 사원카드를 접촉하여 회사의 인사 DB와 연동된 별도의 인증 서버를 거쳐 사용허가를 취득하게 된다.
② Job Log 및 이미지 추출 기능: 복사/프린트/팩스/스캔 등 복합기를 사용할 때마다 복합기에서 Log Data 및 문서이미지를 생성하여, 복합기 로그 관리 서버로 자료를 전송하게 된다. 인증된 사용자의 정보를 포함한 출력위치(IP), host명, 출력시각, 문서이미지 등을 DB에 저장하여 관리하게 된다.
③ 검색기능: 이미지파일이 OCR 처리를 거쳐 텍스트로 저장되기 때문에 문서유출 등의 보안사고 발생시 해당 문서의 파일명 또는 사용자 이름, 기간 등 로그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추적을 용이하게 한다.
④ 통계기능: DB에 저장된 Job Log Data를 기준으로 부서별, 사용자별, 기간별, 사용량의 통계 기능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통한 기기관리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⑤ 타사 제품에 대한 보안 방안: 타사 제품의 Job Log와 이미지 Log 또한 Client PC에서 인증 서버로 인증을 취득한 후에 프린트되고 동시에 OCR처리를 거쳐 DB에 저장되게 된다.

■ 통합관리 솔루션
① WACS( Web based Accounting and Charging System)WACS( Web based Accounting and Charging System) 솔루션은 복합기, 프린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출력을 관리, 통제하여 출력물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 및 저장함으로써 고객사의 비용 절감 및 보안에 대한 요구를 만족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집계와 보안이라는 2가지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각각의 출력량에 대한 과금 및 집계기능을 제공하여 비용관리효과를 이끌며, 모든 복합기를 WACS라는 솔루션을 통하여 중앙집중적으로 관리 함으로써 총체적인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복사/팩스/스캔/프린트와 같이 복합기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업에 대한 로그를 집계하고, 기업 내 허가된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사용자 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보안 요구를 충족시킨다.

대학교나 공공기관과 같이 여러 사람들이 프린팅 환경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환경일 경우는 과금 및 집계를 목적으로 WACS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사무기기를 통한 정보유출이 많아지고 있는 일반 기업들이 포함된 오피스 시장은 집계 기능보다는 보안을 목적으로 WACS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다. 현재 아주대학교(약 15,000명)에 개인별 출력물 통계 및 과금을 목적으로 WACS 솔루션이 구축되어 있으며, 지난 해 3월 구축된 이후 현재까지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족할 만한 반응을 얻고 있다.

오피스 시장에서는 과금의 목적보다는 복합기에 대한 사용을 통제하고, 출력 작업에 대한 로그를 관리하는 보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외 통계 기능과 모든 복합기의 상태를 중앙에서 모니터링 함으로써 총제적인 자산관리를 할 수 있다.

즉, WACS 솔루션은 공공기관과 오피스 시장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집계 및 보안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다.

② ABSS(Automatic Before Service System)한국후지제록스가 자체개발한 ABSS(Automatic Before Service System)는 복합기의 소모품, 부품 등의 상태를 진단해 장애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콜센터에 자동으로 통보하여 후속 처리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의 업무 생산성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이는 모니터링 및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모든 프로세스가 전자동으로 이뤄져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ABSS를 통해 사전에 부품/소모품의 교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유지보수에 요구되는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장애발생시 장애내용을 콜센터로 자동 통보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기간별, 기기별 프린트에 지출된 총비용을 산출하여 다양한 형태의 양식과 그래픽으로 제공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자료를 산출하여 지출비용 승인, 예산 집행 등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한국후지제록스의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은 필요한 문서를 웹상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문서의 중복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문서의 이력관리로 문서 변경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문서를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업무 효율을 증대시킨다.

전자문서가 생성되면 후지제록스의 EDMS솔루션에 저장 관리되며, 전자문서의 모든 유출입 log가 관리된다. EDMS에서는 권한이 주어진 그룹 또는 유저만이 접근가능하며 권한이 주어지더라도 문서의 유출입시 모든 유출경로 및 각종 정보 Log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설정으로 문서의 보안이 유지될 뿐만 아니라 문서 송수신 기능을 이용한 편리한 문서배포로 웹상의 문서협업을 지원한다.

■ 맞춤형 문서 전자화 솔루션(공인전자문서보관소 연계)
맞춤형 인쇄(On Demand Print) 뿐만 아니라 맞춤형 스캔(On Demand Scanning)까지 가능한 이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전자거래기본법의 전자화 요건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자유로운 고객 맞춤형 개발이 가능하다. 즉, 고객이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조작하지 않아도 복합기의 터치 패널에서 복사하듯이 스캔만 하면 업무 프로세스에 맞는 전자화 문서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즉,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계약서, 청구서, 신청서 등 공인전자문서 보관소에 보관할 중요 문서들의 형식을 복합기 패널에 자유롭게 저장해 문서 스캔시 손쉽게 공인전자문서 보관소로 저장할 수 있다.

■ 기타 솔루션
중소 기업용 네트워크 보안 아웃소싱 서비스인 beat(비트, Broadband Extensible & Attractive Technology)'는 광대역 통신망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 운용 관리 등 종합적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기존 제품들이 제공하고 있는 사내 파일서버 기능, 리모트 액세스 기능, VPN 기능,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를 비롯, beat만의 강력한 완전차폐형 방화벽과 매일 10회 이상 자동 업데이트 되는 안티 바이러스 기능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고 효과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팩스 송수신이 웹 환경에서 이뤄지는 웹 팩스 서버 솔루션은 웹 화면에서 수신문서, 송신문서, 송신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 없는 팩스 업무가 이뤄지기 때문에 팩스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해준다. 또한 팩스문서가 웹상에 직접 저장되고 저장된 문서를 웹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팩스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한국후지제록스는 오랜 기간의 연구개발로 문서관리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업 업종별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솔루션 및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한국HP
출력관리ㆍ전자서식ㆍ보안 등 다양한 솔루션 보유가 강점
프린팅 환경 평가 및 설계ㆍ계획/관리, 사용량만큼의 비용만 지불, 출력비용관리 및 출력제어

한국HP는 출력관리 솔루션, 전자서식 솔루션, 드라이버 관리 솔루션, 프린팅 보안 솔루션 등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다. 이 가운데 출력관리솔루션은 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가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HP의 MPS(Managed Printing Service)의 적용사례는 2006년 외환은행, 알리안츠생명, 광주은행, 2007년 LG 창원 사업장, 인터컨티넨털 서울 호텔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한신메디피아 병원은 지난해 HP가 발표한 엣지라인(Edgeline Technology) 기술이 채용된 HP 컬러 디지털복합기인 CM8060과 OUTCON(양식 출력 솔루션)을 도입해 종합검진 보고서를 출력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국HP는 통합문서관리 서비스의 핵심 프린팅 솔루션으로 디지털 복합기를 내세우고 있다. 그 제품은 ▲엣지라인(Edgeline Technology)기술이 채용된 HP 컬러 디지털복합기 CM8060 ▲HP 컬러 디지털 복합기 4730 MFP ▲HP 디지털복합기 M5035 MFP 등이다.

출력 관리 솔루션

■ HP 통합 문서 관리 서비스(MPS)
HP의 통합 문서 관리 서비스(MPS: Management Printing Service)는 HP의 프린팅 제품과 네트워크 관리 기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해 기업이 좀더 간편하게 프린팅 환경을 평가 및 설계하고, 계획/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IT 최적화로 효율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지금까지 전세계에 걸쳐 600여개 업체의 고객들이 HP의 통합 출력관리 솔루션으로 비용절감 및 생산성 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국내에서는 외환은행, 광주은행, 알리안츠 생명 등 금융권을 비롯해 인터컨티넨탈 서울 호텔 등 숙박업, LG 창원 사업장 등 공장에서 도입한 상태다. HP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능과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 고객 기반을 계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HP VPP(Value Page Program)
출력 비용에 민감한 중소규모 기업들을 위한 출력 관리 시스템이다. HP의 VPP는 복사기와 스캔, 프린터로 나누어진 프린팅 업무 환경을 복합기로 통합해 사무 공간의 확대 효과 등을 제공한다. 실제 사용량만큼의 비용만 지출해 저렴한 비용으로 장비 운용이 가능하다. 계약기간 동안 기기 및 소모품의 관리는 한국HP의 파트너사에서 담당한다.

또한,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사용보고서로 업무 관련 프린트 장비의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져 고정자산을 좀더 효율적으로 업무에 반영해 효과적인 자산운영이 가능하다.

■ Web Jet Admin (WJA)
IT 관리자가 프린터 관련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낮은 생산성으로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 HP Web Jet Admin은 프린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손쉽게 유지보수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프린팅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높여준다. 프린터의 원격 및 통합관리가 가능해 HP의 토털 프린트 관리(MPS) 솔루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Web Jet Admin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PSARM
프린터에 내장되어 출력비용관리 및 출력제어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불필요한 출력을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출력 보안 기능이 있어 출력물의 보안 문제도 해결한다.출력비용관리 기능으로 사용자별, 부서별 출력 현황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출력량에 따른 비용을 산출하고 Footnote 인쇄, 출력 자료 검색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또한, 부서별로 적정 프린터를 선정해 배치가 가능하며 프린터의 상태 확인은 물론 작동 오류에 따른 빠른 조치가 이루어져 프린터 사용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다. PASARM은 프린터내장 솔루션으로 프린터서버 없이 각 프린터에서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사용자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보고된다.

■ Easy Print Care v2.0
HP 프린터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이다. 프린터 관련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간단한 경고기능과 지원링크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또한 컬러 출력량을 사용자, 장비, 프로그램에 따라 보고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컬러 프린터를 관리할 수 있다. 여기에다 HP Sure Supply 프로그램을 이용해 HP 또는 HP 공인 판매업체로부터 간편한 통합 주문절차를 거쳐 소모품 주문이 가능하다.

■ EasyReport
다양한 기능의 많은 프린터를 사용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각 프린터의 현재 상태, 예를 들어 어떠한 프린터를 사용하며 얼마나 많은 용지를 출력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프린터와 소모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asyReport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HP 레이저젯의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한다. 설치 및 사용이 쉬운 이 솔루션은 프린터 운용 및 작업 처리에서도 효율적이며, 소모품이나 교환용 부품의 주문에 유용한 리포트를 제공한다.

전자서식솔루션

■ OUTCON
서버용 업무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컬러, 양식출력을 지원해 프린터를 설정, 출력을 제어하는 솔루션이다. 프린터에 내장된 이 솔루션은 프린터 서버 없이 각 프린터가 독립적으로 작동해 모든 데이터를 프린터에 내장, 이미지 및 E-form 출력 속도의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전자양식, 이미지출력, 서체 지원, 프린터 출력 제어(Trey, Offset, Duplex, scale…), 컬러 출력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기업에서 OUTCON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프린터에 장착만 하면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드라이버 관리 솔루션

하나의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네트워킹되어 있는 모든 HP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므로 IT 담당 직원이 개별 프린터 드라이버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들은 아주 간편하게 인쇄할 수 있다. 또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기업의 인쇄 환경을 확장할 때 드라이버들을 새로이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인쇄 작업과 인쇄 장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HP Universal Print Driver(UPD)는 최종 사용자들이 인쇄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게 해주므로 헬프 데스크에 도움을 요청하는 횟수가 대폭 줄어든다.

프린팅 보안 솔루션

■ I&P Security Framework
-장비 자체 보안: 디지털 복합기는 인쇄/복사/팩스 등의 작업 시 하드 디스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해왔다. 하지만 HP의 디지털 복합기의 경우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하고 지우는 작업 시 한번 지운 데이터는 다시 복원할 수 없도록 특수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 알고리즘은 미국방성 규격인 DoD 5220-22M 을 따르고 있다.

또한, 저장된 정보를 지우는 보안 소거 기능을 HP의 웹젯 어드민(Web JetAdmin)을 이용해 회사 내의 모든 HP 디지털 복합기에 대해 일정 주기로 반복 수행할 수 있다. 보안 소거 기능 외에도 HP 디지털 복합기에는 복사/팩스/스캔 작업 시 사용자에게 암호를 요구해서 사용자를 확인하는 인증기능, 네트웍을 통한 접속 제한 등 다양한 보안 관련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장비 자체의 보안 방안으로 더욱 개선된 인증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출력 장비가 사용자의 카드를 인식하고 출력을 제공하는 카드 인식 방식, 지문 등 생체정보를 이용해 사용자를 인식하는 방식도 파트너의 솔루션으로 구현되었다.

-네트워크상의 정보 보호: IPSec프로토콜은 프린팅 명령을 준 후 데이터가 프린터에 도달하기 전까지의 데이터 유출을 막아준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컴퓨터에서 프린터로 출력을 보낼 때 출력물 데이터를 암호화 시켜서, 오직 프린터에서만 암호를 풀 수 있게 한다.

IP Sec 프로토콜은 프린터에 도착하기 전에 누군가 중간에 가로채더라도 데이터를 풀거나 위변조할 수 없기 때문에 남이 가로채서 오남용할 소지를 차단한다.

-효과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 HP Web Jet Admin (WJA)를 통해 원하는 프린터에서 모니터링 및 보안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보호되지 않는 장비를 발견해 보고한다.

■ Easy Trace Manager
Easy Trace Manager 프린팅 솔루션을 사용하면, 프린터 사용시 인증 과정과 함께 복사기 사용에 제한을 두어 이중 통과 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복합기 사용내역을 복사 및 스캔된 문서 이미지로 형태로 저장해 중요문서의 무단 복사 및 스캔으로 인한 외부 유출을 방지해준다.

■ HP Secure Erase for Imaging and Printing
HP는 프린팅과 이미징 작업 시 더욱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요구하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HP Secure Erase for Imaging and Printing을 개발했다. 이 기능은 관리자가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프린트, 스캔, 팩스 및 복사 작업내용을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게 해준다. 안전하게 삭제하는 기능은 몇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이 기능은 HP 디지털 복사기 및 프린터를 HP 웹 젯어드민(Web Jetadmin Version) 및 호환 프린터와 함께 사용할 때 표준 기능으로 제공된다. HP Secure Erase에는 3가지의 안전 삭제 모드가 있으며 각 모드는 관리자가 구성하도록 되어 있어 승인받지 않은 사람이 변경하는 것을 방지해준다.

◘ 아이티이(이스라엘 프리톤사 국내 총판)
환경ㆍ건강ㆍ비용 3가지 만족시킨다
'Preton Saver' PCS알고리즘ㆍ프린팅 자산 관리ㆍ프린터 정책관리 등 3가지 주요기능 갖춰



이스라엘의 벤처기업인 프리톤사는 3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인쇄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으며, 토너사용을 평균 30% 줄여 환경, 건강, 비용이라는 3가지 이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했다. Preton Saver라는 이 제품은 독창적인 기술로 세계 특허를 획득하였고, 가트너로부터 유망 신기업체로 선정되었다. 'Preton Saver'는 프린팅 전체 비용 절감을 위해 ▲PCS (Printing Cost Saving)알고리즘 ▲프린팅 자산 관리 ▲프린터 정책관리 등의 3가지 주요기능을 가지고 있다. 각 기능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PCS(Printing Cost Saving) 알고리즘PCS알고리즘 기술은 세계 특허를 획득했고, 프린팅 내용을 ▲이미지 ▲그래픽 ▲텍스트 등으로 분류해 각 부분별로 3~6단계 절약률을 적용하며 인쇄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이다. 이 같은 방식은 세계 유일의 기술이며, 인쇄 품질을 최적화해 재생 토너 및 프린터의 절약 모드 사용 시 발생하는 품질저하 현상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PCS알고리즘 기술로 25~45%까지 토너를 절약할 수 있다.

2. 프린팅 자산 관리기업 내의 모든 프린팅 작업에 대한 로우 데이터(Row Data)를 자동으로 수집해 ▲사용자별 ▲부서별 ▲프린터별 인쇄 양 및 인쇄 문서의 종류, 총 절약 비용 등을 제공한다. 이를 근거로 프린터 사용제한 및 프린터 재배치를 가능하게 한다. 이 기능만으로도 총 프린팅 관련 비용을 10~15%이상 절감할 수 있다.

3. 프린터 정책관리프린팅 자산 관리 기능을 바탕으로 기업의 프린팅 정책을 수립해 기밀문서의 출력 제한, 개인용도 문서 출력 금지 등 보안 및 기업 자산 유용 방지를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 기능은 무제한적인 출력을 허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기업이 조정 가능한 출력 지침에 따르도록 할 수 있다.

PretonSaver 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쇄 품질을 최대한 유지하고, 필요에 따라 품질의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로 처리하므로 프린터 손상이 없고, 따라서 유지보수에 전혀 부담이 없고, 토너를 적게 사용하도록 하여 프린터 수명을 연장시킨다.
●실질적인 토너 절약을 통해 자산 관리 및 정책 수용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제품이다.
●여타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타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독립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오작동 시에도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업무에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

국내 총판이자 디스트리뷰터인 아이티이(대표이사 남기헌)는 고객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각 사를 직접 방문, 일정량을 프린팅 해 토너가 어느 정도 절약되는지를 직접 확인시켜주는 영업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아이티이는 PretonSaver 공급을 위해 8개의 대리점(그리드플러스, 제이에스정보, 엔비컴 등)을 확보했고, 각 대리점은 설치, 유지보수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인프라를 갖춰 놓고 있다. 기술 지원은 대리점이 1차 지원하고, 2차는 아이티이가 각각 담당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본사와는 24시간 핫라인을 개설해 놓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6년 말 출시 된 후 승강기안전관리원, 경북대병원, SKC&C, 포스코, 증권업협회, 해군 등 공공기관, 금융, 병원 등 전 산업분야에서 이미 도입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