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1
주요뉴스
뉴스홈 > 구축사례
SBS골프채널 '콘텐츠관리ㆍ로그분석ㆍ통합검색' 한꺼번에웹사이트 리뉴얼에 ‘IWS’ 도입, UCC 등 다양한 서비스 고려중
SBS골프채널은 SBS미디어넷이 운영하는 4개 전문 채널 중 하나로 전 세계 메이저 골프대회를 비롯한 미국 PGA와 LPGA 전 경기, 국내외 주요 골프경기, 기타 최신 골프소식을 시청자들에게 생생히 전달하고 있다. 골프중계 뿐만 아니라, 시청자가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 및 레슨 프로그램을 제작해 골프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 2000년 7월 웹 사이트를 오픈하고 쇼핑몰, 오픈마켓을 운영하며 골프용품, 골프투어 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수작업 탈피, 관리자의 직접 콘텐츠 관리가 목표




SBS골프채널은 2005년 10월 내부 조직 개편과 함께 웹 사이트의 리뉴얼 작업을 했다. 웹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당시, 하나의 정형화된 툴을 도입해 내부 콘텐츠를 관리하자는 요구가 제기됐다. 기존에 프로그래머들이 이슈가 발생할 때 마다 수작업으로 일일이 사이트를 개발, 수정해야 했는데, 이러한 작업없이 관리자가 직접 솔루션을 이용해 웹 사이트의 콘텐츠 관리를 하고자 했던 것이다.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SBS골프채널은 2006년 1월에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IWS(I-ON Web Analytics Server) v1.0'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IWS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활용한 사이트 구축과 웹로그, 검색엔진을 활용한 웹 페이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SBS미디어넷 마케팅본부 박현호 차장은 "IWS는 각 기능들을 모두 담고있는 통합성이 뛰어난 단일 장비라는 점 때문에 선택했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이어 "IWS는 레퍼런스도 가장 많고 이미 타 방송사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등 검증받은 제품이라는 점도 높이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IWS는 SBS미디어넷의 당시 요구사항이었던 ▲콘텐츠 관리(관리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관리 툴) ▲로그분석(운영 중인 쇼핑몰에 사용자가 많이 보는 페이지와 사이트에 들어오는 경로 분석) ▲통합 검색 등을 모두 충족시켜 주었다.

SBS미디어넷이 이 프로젝트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수행한 작업은 기존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으로 전체 프로젝트 일정의 1/3을 차지했다. row data를 포함한 데이터를 CMS로 관리되도록 하는 작업에 3~4주 정도가 걸렸다는 게 박 차장의 설명이다.
SBS미디어넷은 또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면서 확장성을 크게 고려했다. 향후 콘텐츠가 증가하거나 바뀌었을 때 CMS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 것이다.

"관리자ㆍ기획자ㆍ프로그래머 본연의 업무에 집중"
SBS미디어넷은 콘텐츠 관리 시스템의 구축으로 관리자, 기획자, 프로그래머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박 차장은 "프로그램을 모르는 일반 관리자들이 CMS를 이용해 콘텐츠 관리를 하는 게 이번 프로젝트의 최대 목표였는데, IWS 도입으로 관리자가 신속한 대응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과거처럼 웹사이트에 다수 직원들이 매달릴 필요 없이 기획자는 기획 업무에, 프로그래머들은 다른 프로그래밍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게 되어 업무 효율성이 대폭 향상됐다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IWS의 로그분석, 통합검색, 대시보드 등의 기능으로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지 한눈에 쉽게 파악,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골프 쇼핑몰의 경우 상품 정보에 대한 로그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검색하고 있으며,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고 있는지를 즉각 분석해 사이트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인터뷰/ SBS미디어넷 마케팅본부 박현호 차장
"고객들의 콘텐츠 이용현황 한눈에 파악"



이번 프로젝트 성과와 향후 개선해야할 사항은
프로그램을 잘 모르는 관리자도 콘텐츠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점이 최대 성과이다. 또 고객의 요구를 한눈에 파악해 즉각 사이트에 반영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앞으로 과제는 다양한 통합검색의 요건을 갖추고, 로그분석 결과를 더욱 빨리 반영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와 연계된 또다른 계획은.
인터넷 서비스가 대세다 보니 UCC 서비스 제공을 검토 중이다. CMS를 활용해 일반 방송 서비스와 연계한 UCC 등의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

IWS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점은.
사이트의 이슈와 트렌드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CMS는 기사, 소식, 공지사항처럼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의 경우 적용이 쉽다. 하지만 게시판, 댓글 등 계속 글이 올라오는 양방향 콘텐츠의 경우 CMS에서 받아와 지속적으로 재적용해야 한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