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bco EAI 및 BPM…DBS 기술 인프라 혁신과 개선 위한 중심 역할 수행

"시장 선도업체가 되려면 신속하게 행동하여 시장 동향을 활용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DBS Bank는 TIBCO를 통해 과거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필요했던 전략적 의사결정을 손쉽게 구현한다. 예를 들어, DBS Bank와 협력관계 하에 대금 결제 처리와 같은 서비스를 운용하는 조직의 경우 DBS Bank는 TIBCO를 사용하여 필요한 시스템을 신속하게 통합하고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DBS Bank 정보 기술 그룹 Richard Anderson 상무 -




DBS는 싱가폴과 홍콩의 주요 시장 이외에도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및 중국에서 기업, 기관 및 소매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산 기준으로 홍콩 상위 5대 은행에 포함되는 아시아 최대 금융 서비스 그룹 중 하나이다. DBS 는 소매 금융, 기금 및 시장, 유가증권, 주식 및 차입 자금 조달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DBS는 지점 수가 증가하면서 비즈니스의 민첩성을 증진시킬 기술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DBS의 기존 시스템은 지점간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오류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코딩을 통해 유지관리 및 수정되어 왔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재사용이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에 DBS는 각 채널과 시장마다 폰뱅킹 및 인터넷 뱅킹 같은 핵심 서비스의 논리와 인프라를 복제하는 데 상당한 자원을 소비해야 했다. 또한 DBS 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마다 ID와 보안 모듈 등의 중복되고 값비싼 구성요소를 구축해야 했다.

TIBCO의 EAI(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통합) 및 BPM(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소프트웨어는 DBS 기술 인프라의 기본적인 혁신과 개선을 위한 중심 역할을 수행한다.


◆TIBCO를 선택한 이유는?=DBS는 점진적으로 통합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고 동시에 IT 비용을 절감하고 일관성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민첩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술 인프라 자체를 다시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TIBCO는 테라데이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의 호환성과 솔루션 확장성을 기반으로 가능성 있는 경쟁 공급업체의 요약 리스트를 작성했다. 또한 DBS는 공급업체 선정을 위해 우선순위 제품에 대한 POC(Proof of Concept)를 시행했다.

DBS 정보 기술 그룹 Richard Anderson 상무는 "DBS 는 실시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구축하고자 했고 완벽한 실시간 엔터프라이즈를 제공할 통합 공급업체가 필요했다"라고 언급하며, "POC 단계에서 DBS 는 각 팀이 테스트 문제에 적용한 자원 수를 평가했다. TIBCO는 다른 공급업체보다 훨씬 적은 수의 자원과 전문가를 요구했다. 성능 테스트에 의하면 TIBCO의 확장성과 성능이 현재 및 향후 DBS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TIBCO는 DBS 제품의 시장 진입 시간 단축 및 개발 비용을 절감했다. 서비스 지향 구조로 구축된 표준 기반 TIBCO 통합 소프트웨어로 신규 시스템을 DBS의 표준 플랫폼에 통합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절감했으며, 통합 관리 비용과 파일 전송 비용을 50%까지 끌어내리는 효과를 거뒀다.


◆ TIBCO, 서비스 재사용으로 지역 내 성장 촉진=DBS는 TIBCO를 사용하여 서비스 지향 방식을 통해 후선 업무 부서 서비스를 표준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DBS 팀은 TIBCO 기반 통합 서비스가 지원하는 기업 인터넷 뱅킹 같은 일부 프론트 엔드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해왔으며, DBS 통합 팀은 TIBCO 소프트웨어를 통해 20개 이상의 호스트 어플리케이션을 캡슐화 했다.

DBS Bank의 최우선 과제는 주요 어플리케이션을 포괄할 수 있는 서비스 구축을 계획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재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DBS는 후선 업무부서 서비스의 공유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여러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버전의 고객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Anderson 상무는 "통합 수행과 서비스 창출에 예측 가능한 표준방식을 제공함으로써 TIBCO 는 새로운 시스템을 DBS의 표준 플랫폼에 통합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절감하도록 돕고 있다"며, "이를 통해 DBS가 보다 우수하고 일관된 고객 서비스를 모든 신규 시장에서 보다 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TIBCO, 시장 진입시간 가속화 및 전략적 의사결정 촉진제=어플리케이션의 빠른 통합 기능은 DBS 상품의 시장 진입 시간을 개선하도록 돕고 DBS Bank가 시장 조건 변화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민첩성을 제공한다.

Anderson 상무는 "시장 선도업체가 되려면 발빠르게 시장 동향을 이용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며, "DBS Bank는 TIBCO를 통해 과거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필요했던 전략적 의사결정을 구현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DBS Bank와 협력관계 하에 대금 결제 처리와 같은 서비스를 운용하는 조직의 경우 DBS Bank는 TIBCO를 사용하여 필요한 시스템을 신속하게 통합하고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TIBCO, DBS 비용 절감 지원=DBS Bank는 TIBCO를 통해 파일 전송 관리에서 50%의 비용 절감을 실현했으며, 통합 구성요소에 대한 유지관리 및 지원 비용도 절반으로 절감했다. 지점간 통합 대신 TIBCO 기반의 기본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개발 비용을 20% 절감할 수 있었다.

Anderson 상무는 "새로운 TIBCO 기반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DBS Bank는 이제 혁신적인 비용 절감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며, "TIBCO는 DBS 기술 인프라에 대한 기본적인 혁신의 중심에 있다. 지금 DBS는 지역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여 운영의 질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려는 3 개년 계획을 실행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TIBCO는 DBS가 이러한 계획의 실현을 위해 요구하는 강력한 통합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TIBCO의 EAI(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통합) 및 BPM(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소프트웨어는 DBS의 느리고 값비싼 지점간 인터페이스를 대체했다. DBS 기술 인프라에서는 DBS 비즈니스 변환 프로젝트의 통합을 위해 TIBCO 기반의 공통된 작업 원칙과 프로세스를 채택하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DBS는 신속하면서도 비용면에서 효과적으로 솔루션을 다시 패키지화하여 신규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 솔루션으로 개발 및 지원 비용이 절감, 시장 진출 시간이 가속화, 효율적 통합이 실현되는 등 DBS 의 비즈니스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