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
주요뉴스
뉴스홈 > 구축사례
[구축사례]제조업, RFID로 경쟁력 높인다프로세스 추적부터 자산관리에 이르기까지 적용 분야 다양
제조 업체들은 공장 단지에서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자산을 관리하며 실수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RFID를 도입하면서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철강 기업인 두페르코 파렐(Duferco Farrell Corp.)은 중량급 제강 슬래브와 화학 물질을 제조하고 있다. 슬래브는 열처리되어 코일로 감겨 적재소로 이동되거나 자동차 제조 업체 등의 고객사로 이동된다. 이동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공장 노동자들은 고객 번호나 코일 데이터를 수검하면서 일일이 용지에 기입한다.

하지만 수작업으로 처리한 데이터는 오류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았고 철강 코일을 확인하기 위해 철근 더미 위쪽으로 올라갔다가 미끄러져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인부의 부상을 막고 코일을 찾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두페르코는 2007년 10월에 RFID 솔루션을 파일럿으로 도입하게 됐다. 코일은 고객의 주문 번호가 탑재된 패시브 RFID 태그로 식별됐고, Multispectral Solutions의 UWB 실시간 위치확인 시스템(RTLS)이 설치돼 이동 상황이 추적됐다.





RFID 파일럿을 설계했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인 Concept2Solution이 현재 상용화를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두페르코는 효율성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 RFID를 도입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조 업체로 꼽힌다. 기업들은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자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공정 및 선적 단계에서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RFID를 활용하고 있다. 게다가, RFID는 제조 업체들이 생산에서의 다운시간을 줄이고 주문에 따라 공장을 탄력적으로 가동하며 적기에 재고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간주하기 시작했다.

전세계 시장에서 볼 때, 제조 분야는 가격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미국 팔로알토 소재의 MMTI(Manufacturing Management & Technology Institute) 사장인 미첼 바우딘은 "전세계 모든 지역에 있는 제조 설비 관련 업종이 이와 같은 이슈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그는 20여 년간 보잉과 델 컴퓨터, 혼다, 유니레버 등의 고객을 컨설팅한 전문가이다.

현재의 제조 환경에서의 복잡성을 감안해볼 때, 제조 업체들이 RFID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모토로라의 RFID 제조 그룹 비즈니스 개발 담당 매니저인 스콧 덴홀름은 "제조 업계는 EPC 기반 기술 도입에 매우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직 화학이나 섬유, 원자재 등 B2B 업종의 경우 공급망 전체에 대한 제품 추적을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향후에는 전방위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프로세스 추적

보스턴에 위치한 시장 조사 및 컨설팅 업체인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이 2007년에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RFID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3분의 1 이상이 제조공정관리(WIP; work in process)의 비용과 안전,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RFID로 WIP를 추적하는 데에는 여러 이점이 있다. 제조 업체들은 프로세스를 부문별로 분석해 적절한 부품이 적재적소에 공급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제조 라인에서의 다운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생산 주기에서 얼마나 많은 제품들이 제조되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완성품의 재고를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도 있다. 또한 RFID WIP 시스템이 조립 공정에서 부품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품질 제어도 보장할 수 있어 상당수 제조 업체들에게 매력적이다.

건설 장비 제조 업체인 카터필라(Caterpillar)와 모터사이클 제조 업체인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등의 고객과 협력해 RFID WIP 프로그램을 가동한 RFID 솔루션 공급 업체 HK Systems의 RFID 솔루션 컨설턴트인 앤디 벤넷은 "처음부터 올바르게 구축해야만 가능하다"면서, "이러한 공정 단계에서는 조립이 완료된 뒤에 문제점이 발견되면 바로잡기에 너무나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 RFID 도입은 프로세스를 분할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을 교정할 수 있어 훨씬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RFID WIP 시스템은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구매 담당 부서는 분실이나 잘못된 곳에 배치된 부품으로 인해 생산 라인 가동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필요한 양 이상의 자재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모토로라의 덴홀름은 "RFID WIP 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자재 부족으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질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HP의 경우 상파울루 인근의 브라질 사무소에서 프린터 제조 및 유통에 사용되는 프로세스를 분석하기 위해 RFID WIP 시스템을 도입한 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06년 8월에 브라질의 전체 생산 설비에 RFID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 제품이 어디에 있건 확인이 가능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HP 브라질은 공급망의 프린터 재고를 17% 낮춘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완벽한 주문 실행에 근접하고 있다고 밝혔다.

HP 브라질의 RFID 및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인 마르셀로 판디니는 브라질에서 조립 및 유통되는 볼륨이 올해 3백 만 대에 달해 RFID의 효과를 측정할 만큼 충분한 통계적인 유효 모델을 제공한다면서 제조할 때의 다운 시간을 제어하는데 있어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던 부분을 RFID로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판디니는 "이러한 전통적인 방법에는 바코드 추적과 매장 제어 소프트웨어가 포함되는데, 이들은 인건비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동으로 입력해야만 했다"면서, "이제는 그런 시절이 끝났다. 이 RFID 정보는 다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어떤 시도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산 관리




애버딘 그룹의 설문 조사에서, RFID를 사용하고 있는 제조 업체들은 자산 관리가 WIP 추적만큼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원자재 관리가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페르코 및 철강 코일 추적의 사례에서 보듯이, 상당수 작업 시간이 물품을 찾는데 허비되고 있기 때문이다. 애버딘의 러스 클라인 부사장은 "자산 추적은 제조 업종의 RFID 프로젝트에서 최상위 목표"라면서, "자산은 원자재가 될 수도, 완성품이 될 수도, 때에 따라서는 툴과 장비가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자동차 제조 업체인 포드와 닛산 노스 아메리카 등 일부 업체들은 적재적소에 부품이 해당 조립 라인에 공급되는지 추적하고 있다. 다른 업체들은 필요 이상 구매나 교체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가의 컨테이너를 추적하고 있다. 유럽의 항공기 제조 업체인 에어버스는 직원들이 사용하는 물품을 추적하고 조립 라인의 물품 확인을 위해 독일 함부르크의 공장에 RFID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제조 업체들은 선입선출(FIFO)을 토대로 선적하도록 완성품을 추적하는데 있어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RFID를 사용하고 있다. 유럽의 제지 업체인 Holmen Paper와 Stora Enso는 제재소를 떠나 창고에 도달할 때까지 추적하기 위해 RFID를 테스트하고 있다. HP 브라질은 제조 공장에서 창고까지 이동하는 프린터를 RFID로 추적해 FIFO 기반으로 프린터를 선적하고 있다.

에러율 절감
바코드 스캐닝이나 고객 주문 번호를 상품에 표시하는 등 사람들이 직접 추적하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있는 제조 업체들은 물품 도착지에서의 발송 확인에 정확성을 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생산 및 주문 실행에서의 오류도 크게 낮출 수 있게 되었다.

NAND 플래시와 DRAM 제품 제조 업체인 렉사 미디어(Lexar Media)는 월마트의 RFID 태그 케이스와 팔레트 의무 조항에 따라 1년 전부터 RFID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RFID 데이터를 자사의 물류 관리 시스템(WMS)에도 통합해 유통 과정에서의 가시성을 확보하며 고객에 대한 주문 선적에서의 에러율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렉사 미디어의 솔루션 개발을 지원한 모토로라의 덴홀름은 "케이스 단계에서 RFID로 추적함으로써 정확도를 100%로 높일 수 있게 되었다"면서, "선적의 정확도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도도 높아졌다. 결국에는 물류 관련 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에 기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RFID는 제조 업체들이 더 품질이 뛰어난 제품을 납품하고 상품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는데 사용된다. 이러한 기능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제품의 리콜을 방지한다. WIP 기반에서 제품을 추적 및 테스트함으로써 제조 업체들은 고객에게 납품되기 전에 잘못된 상품을 가려낼 수 있다.

HP 브라질은 RFID를 사용해 선적의 정확도를 보장하고 있다. 프린터에만 적용할 뿐만 아니라 프린터 박스에 들어가는 모든 부품 즉 매뉴얼에서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전 제품에 태그를 부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브로셔나 제품 설명서가 각 나라마다 다르게 발송되기 때문에 해당 국가에 정확히 발송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화학 제품이나 식료품, 석유 등 규제가 엄격한 업종의 경우 규제나 업계 요구 사항을 준수하며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RFID를 사용하고 있다.





지속적 확대

공장과 창고에 RFID 솔루션을 고려, 테스트 및 도입하고 있는 상당수 제조 업체들은 한두 개의 폐쇄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작하고 있다. 폐쇄형 환경에서는 표준화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은 제조 업체들은 향후의 공급 업체와 고객들이 공급망 전체에서 제품을 추적하는데 RFID를 도입할 것으로 고려해 EPC Gen 2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한편, 기술 벤더들은 공장 환경에 RFID 솔루션을 도입하는데 극복해야 할 상당한 장애 요인에 직면해 있다. 금속성 물질에서도 작동하는 태그를 개발해야 하며 판독률도 높여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골칫거리가 되고 있는 문제는 RFID 데이터를 기존의 백 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통합하는 것이다.

제조 업체들이 폐쇄형 애플리케이션에 RFID를 도입하면서 제품을 맞춤화하고 제품간 생산 라인을 전환할 때 RFID가 효과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RFID는 컨테이너나 실제 제품 등 프로세스 중인 작업에 부착된 태그에 저장된 상세 제품 정보와 연동해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게 해주며 생산 라인의 용도 변경에도 기여할 수 있다.

제조 업체들이 RFID를 통해 제조 프로세스에서 '통찰력'을 얻기 위해 기술 벤더와 협력함에 따라 RFID가 사용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HP의 판디니는 "다음 단계는 고객 프린터의 잉크 카트리지와 같은 교체품이 적절하게 공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RFID는 제조 업체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을 효율화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판디니는 "타임 투 마켓을 향상시킬 경우 전반적인 수익 구조를 개선할 수 있어 매출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RFID 벤더의 움직임 활발
RFID 기술 벤더들은 자산이나 자재 또는 프로세스 업무에 태그를 부착해 추적함으로써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면서 제조 업체들의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프린터 솔루션 업체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는 내부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위해 RFID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지난 가을, 지브라는 3단계로 이루어진 RFID 프로젝트 중에서 제 1단계를 출범시켰다. 1단계에서는 RFID 태그를 부착해 자재의 수신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RFID로 전환하기 전에는 인부들이 각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일일이 손으로 스캐닝해야만 했다.

물품 수취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해, 지브라의 자재 공급 업체인 에브리데니슨(Avery Dennison)는 각 팔레트에 RFID 태그를 부착했다. 에브리 데니슨은 마일즈 테크놀로지스(Miles Technologies)와 OATSytems, 모토로라와도 협력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브라는 현재 백엔드 물류 관리 시스템(WMS)와 RFID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있다. 두 번째 단계에 해당되는 이 프로젝트는 에브리 데니슨으로부터 선적에 대한 사전통보(ASN)가 포함된 RFID 데이터에와 ERP가 연계되어 2008년 1분기에 출범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지브라는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할 계획이다. 제 3 단계에서는 물류 프로세스와 백 엔드 시스템을 연동해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JIT(just-in-time)을 구현할 방침이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