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는 선행 기획과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중요

필자
켄 해리스(Ken Harris)
샤클리(Shaklee) CIO





SaaS는 모델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고 표준과 성능이 정착될 때까지 부침이 어느 정도 있을 수밖에 없다. 언론에서 아무리 SaaS가 '대세'라고 부추기더라도 신중한 자세를 견지할 필요가 있다.

계약을 체결하는데 있어서 선행 작업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서비스 사업자의 재정적인 건전성과 구매자의 도입 의도, 보안 수준에 대한 세밀한 접근이 요구된다.

아울러 서비스 수준 협약(SLA)과 서비스 품질을 면밀히 따져봐야 할 것이다. SaaS 제공 업체가 사업을 접게 될 경우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할 방안은 무엇인지도 강구해야 한다.

위에 언급된 사항은 쉽게 해결이 가능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양자가 충분히 논의하고 합의하며 문서화해두어야 추후 분쟁이 발생할 때 논란이 되지 않는다.

SaaS의 가치를 높이고 도입을 촉진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바로 가격과 성능 및 기능의 우월함이다. 또한 '서비스'만의 강점도 있다. 과거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아닌 CIO의 영역이었지만 SaaS 벤더간의 차별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서비스 수준에 대한 메트릭스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평균 대응 시간. 자주 사용되는 트랜잭션과 방법, 표준을 활용해 평균 대응 시간을 설정한다.
• 평균 가용성.
• 최대 해결 시간
• 최대 장애 극복 시간

서비스의 중요도에 따라 벤더의 재난 복구 능력을 자세하게 알아보아야 하며 매년 이를 테스트해보아야 한다. 일부 SaaS 벤더들은 리던던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니 이들을 먼저 리스트에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aaS와의 관계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벤더와의 관계를 성공으로 이끌어야 한다. 서비스 활용을 높임으로써 매출과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도록 조직을 강화해야 한다.
이와 같은 사항이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SaaS의 대세에 편승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