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 c&t 허승필 이사..."물류비용 절감 및 서비스 수준 향상”

최근 기업들이 불경기와 격화된 시장 경쟁에 놓이면서 기업 이윤 창출을 위한 중요한 프로세스로 S&OP에 주목하고 있다.

S&OP(Sales & Operation Planning)란 기업 내 각 부서간 협의를 통해 전사적 통합계획을 수립,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최적화하는 판매운영계획 프로세스를 말한다.

최근 기업의 경영환경이 글로벌화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생산, 판매 및 운영계획을 보다 통합적이고 신속하게 수립해 이행할 수 있는 S&OP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제품의 원료부터 최종 고객에 이르는 체인을 관리하는 SCM(공급망관리)은 크게 계획 부문인 SCP와 실행 부문인 SCE로 나뉜다.

그동안 대체로 TMS(수배송관리시스템), WMS(창고관리시스템) 등 실행부문 구축이 일반화돼 왔지만, 최근 들어 수요, 재고보충계획 및 생산 등을 예측할 수 있는 계획부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과거 실행 중심적 접근에서 기능 동기화로 수요와 공급계획이 부각되고 있는 것.

특히 SCP 영역에 해당되는 S&OP(Sales & Operations System)는 판매예측, 수요계획, 재고계획, 보충계획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S&OP는 수요계획과 더불어 수요예측 단위와 공급체계를 동기화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통해 고객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재고 감축 및 수익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많은 글로벌 선두 기업들이 표준 S&OP 프로세스와 IT 솔루션을 도입해 ▲예측 정확도 향상 ▲부서간 의사소통 향상 ▲재고 감소 ▲매출 및 총 이익 향상 등의 효과를 보고 있다"며, "일부 국내 기업에서도 최근 이러한 선진 프로세스를 도입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EXE c&t 허승필 이사와의 일문일답.


EXE c&t 허승필 이사



▲ S&OP 등장 배경은?
S&OP의 등장은 최근 공급망관리(SCM)의 글로벌한 트렌드와 일맥상통한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해외로부터의 소싱이 증가하고 있으며, 공급망 체계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져 있다. 이에 따라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S&OP 프로세스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 S&OP 구축으로 나타나는 기대효과는?
먼저 정량적인 효과로 S&OP 구축을 통해 제고 삭감 및 운송비용과 생산원가를 줄일 수 있어 공급망관리 상에서 발생하는 총체적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수준도 향상시킬 수 있다.
정성적인 효과로는 기업 내 부서간 의사소통이 정기적으로 적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서 간에 상충하는 목표를 재조정해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 수요공급망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최적의 계획을 확정하고 계획과 실행의 철저한 차이 분석으로 개선 대책을 마련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경영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아울러 S&OP를 통해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 신속하고 대응력 있는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기업 전체적인 목표를 극대화할 수 있다.

▲ 국내 기업 도입사례가 있는지?
CJ 제일제당이 지난해 12월 기존 사용하던 SCP 시스템을 식품산업 및 CPG에 최적화된 솔루션인 JDA의 'S&OPS' 제품으로 전면 재구축에 들어갔다. 현재 구축 진행 중이며, 올해 8월 구축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 S&OP 도입 시 기업 측면에서 유의할 부분은?
S&OP는 사람의 의지나 가치가 개입되는 프로세스다. 따라서 S&OP 도입 시 단순히 솔루션만을 도입해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공급부서와 영업부서 서로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기업목표 극대화를 위한 공통된 기준과 합의, 의지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일례로 국내 도입 기업들 중 단순히 솔루션만을 도입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합의된 절차를 수립하지 못해 실패하는 사례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
S&OP 솔루션은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나아갈 수 있도록 근거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제시하는 솔루션으로, 기업 내부에서 S&OP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개선 필요성을 인식해야 하며, 이를 통해 새롭게 도출되는 이슈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향후 계획은?
다양한 산업군 중에서도 CPG(소비재산업)분야는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JDA의 S&OP 솔루션은 CPG 분야에서 강세를 띠고 있다. CJ 제일제당의 경험을 토대로 SCP 솔루션에 대한 인원 및 역량을 대폭 강화해 CPG 및 식품, 그리고 각종 타 산업에도 공격적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