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성패 좌우






오늘날 기업의 IT 인프라를 이끌어 가는 대다수의 CIO의 관심사는 더 이상 IT에 국한되지 않으며, 비즈니스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기업의 모든 전략적 비즈니스 결정은 IT 부서의 지원을 요구하며, 이러한 비즈니스의 요구에 IT가 얼마나 빨리 대응할 수 있는지가 기업의 속도와 경쟁력을 좌우한다. 또한 IT의 민첩성과 더불어 IT 투자에 대한 수익(return)의 극대화와 잠재적 위험(risk)의 최소화, 비용 절감, 서비스 레벨의 향상 등은 IT를 이끌어 가는 모든 CIO의 미덕이다.

그러면 과연 IT 부서의 현재는 어떠한지 살펴보기로 하자. IDC에 따르면, IT 예산 중 IT 관리 운영비용은 신규 시스템 비용의 3배의 비용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신규 시스템의 도입 비용이 연간 3% 성장에 그치고 있는데 비해, 시스템의 관리 운영비용은 연간 성장률은 10%에 이른다. 또한 IT 예산 중 단지 10% 정도만이 IT 혁신과 새로운 기능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단지 CIO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 중의 하나일 뿐이며, HP는 많은 기업의 데이터 센터와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점을 분석, 논의하여 왔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차세대 데이터 센터를 제시 하였다.

차세대 데이터 센터란 IT가 직면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념이며, 차세대 데이터 센터를 구현하기 위한 HP의 솔루션이 AI (적응형 인프라, Adaptive Infrastructure)이다. HP의 AI는 다음과 같이 6 가지 기술(key enablers)로 구성된다. 서버 가상화 기술은 차세대 데이터 센터를 구현하기 위한 6 가지 AI 요소 기술 중의 하나이다.

서버 가상화 기술의 필요성 

서버 가상화 기술로부터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전에 먼저 현재 데이터 센터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자. 가장 먼저, 매우 저조한 하드웨어 활용도를 들 수 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의 평균 시스템 활용도를 살펴보면 25~30%에 머물고 있다.
x86 서버의 윈도우나 리눅스 환경의 경우에는 한 자리 숫자의 서버 활용도는 드문일이 아니다. 이러한 수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수의 서버들이 자원의 과잉공급(Over-provisioning) 상태에 있다. 한편 반대로 일부 서버들은 주어진 워크로드를 처리할 만한 충분한 자원을 할당 받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의 많은 서버들은 자원의 과잉 공급 또는 자원의 부족을 겪고 있다.

서버 가상화 기술은 시스템 자원을 공유(pool & share)함으로써 전체적인 시스템의 활용도를 증대시킬 수 있고, 자동화 기술과 함께 적용함으로써 시스템 사용자의 서비스 수준을 보다 향상시켜 줄 수 있다.

HP VSE - HP의 서버 가상화 기술 프레임워크

HP VSE 가상화 기술은 비즈니스와 IT(정보기술)가 밀접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어 비즈니스의 변화에 따라 IT가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HP VSE는 개개의 서버 수준이 아니라 데이터 센터 수준에서 전체 IT 인프라에 대한 개관 및 관리를 가능케 한다.
HP VSE는 가상화의 기획 단계(HP Capacity Advisor에 의한 가상화 디자인)를 비롯해서 구현 단계 (HP Virtualization Manager에 의한 가상화 구성) 및 관리 단계(HP Global Workload Manager에 의한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가상화를 위한 전 라이프 사이클을 지원한다.

HP VSE(Virtual Server Environment)는 다음과 같이 A. 파티셔닝 기술, B. 가용성 기술, C. 유틸리티 기술, D. 자동화 및 관리 기술 등 크게 4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HP VSE는 단순한 파티션 기술만이 아닌, 자동화 기술에 의한 자원의 동적 할당, 고가용성 및 유틸리티 기술 등과 같은 다른 가상 솔루션과의 상호연동성, 그리고 가상 시스템의 관리 기술 등과 같이 총체적인 가상화 지원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A. 서버 파티셔닝 기술

서버 파티션 기술은 하드 파티션에서부터 소프트 파티션(또는 가상 파티션/논리적 파티션), Sub-CPU 파티션 (또는 마이크로 파티션) 및 리소스 파티션(또는 OS 파티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티션 기술이 존재한다.

각각의 파티션 기술은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파티션 기술이 좋은가를 논하기 보다는, 자신의 사용자 환경과 비즈니스 요구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버 파티션 기술은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방식으로 구성된다.

1. 하드 파티션

하드 파티션 (nPar, nPartitions) 은 가장 완벽한 전기적 격리(isolation)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파티션이다. 이 파티션의 가장 큰 장점은 하드웨어 장애 발생 시 해당 파티션만 영향을 줄 뿐 다른 파티션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이것은 하나의 하드 파티션에서 프로세서나 메모리, I/O 보드 등 하드 교체 또는 유지보수 작업을 하는 중에도 다른 하드 파티션은 계속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드 파티션은 금융, 통신, 제조, 서비스 등 시스템의 안정성과 가용성이 최우선의 요건인 기업에서 많이 채택하고 있다. 또한 하드 파티션은 소프트 파티션 및 기타 파티션과는 달리 가상화 오버헤드에 의한 성능저하가 전혀 없으며, 가장 높은 수준의 고가용성이 필요한 환경에 필수적이며, 실시간 업무처리 또는 BI 업무 등과 같이 고성능, 대용량의 워크로드를 처리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하드 파티션은 시스템 자원의 할당방식에 따라 정적 하드파티션과 동적 하드 파티션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HP의 하드 파티션인 nPar는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지원하며, 동적 nPar를 사용할 경우 시스템 운영 중에 동적으로 프로세서, 메모리, I/O 장치를 추가(Add), 제거(Delete), 교체(Replace)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다. 하드 파티션은 셀보드로 구성되는 HP의 미드레인지 및 하이엔드 서버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고성능, 가용성, 안정성, 유연성을 모두 지원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기술이다.

2. 소프트 파티션

HP의 소프트 파티션은 vPar이며, vPar는 하나의 서버 또는 nPar에 다수의 HP-UX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게 한다. vPar는 셀보드 기반의 미드레인지 이상의 서버에서 주로 지원되며, vPar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vPar 간 커널 패닉 등 OS 소프트웨어 장애에 대한 격리 지원
* 각 vPar파티션 간 독립적인 운영체제, 즉 다른 버전, 다른 패치 레벨, 다른 커널 튜닝 파라미터 등 운영체제 격리 지원
* CPU 단위의 자원 할당 단위 지원. vPar는 최소 한 개의 CPU로 구성될 수 있으며, 파티션에 한 개의 CPU 단위로 추가 가능
* 동적인 CPU, 메모리 할당. vPar 운영 중에 동적으로 파티션 간 CPU이전(Migration)이나 메모리 자원의 할당 가능
* 낮은 가상화 오버헤드. HP vPar는 CPU, 메모리, I/O 슬롯 등 시스템 자원을 vPar 파티션 간에 공유하지 않으며, 운영체제와 하부의 하드웨어 계층 간에 모든 인터페이스를 관리하는 가상화 계층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시스템 자원을 가상화하여 공유하는 구조인 Sub-CPU (또는 마이크로 파티션) 대비 가상화 오버헤드에 의한 성능저하가 적다.

vPar는 CPU 단위의 구성이 가능하여 셀보드 단위로 구성하는 nPar 보다 구성 상의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nPar가 지원하는 완전한 전기적 분리, 하드웨어 장애 격리와 같은 특성은 지원하지 않는다. vPar는 Sub-CPU 파티션 대비 낮은 성능 오버헤드를 가지며, 최대 64 CPU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vPar는 CPU 단위로 파티션을 구성해야 하고, 유연성과 더불어 높은 성능과 I/O 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기술이다

3. 서브-CPU 파티션

HP의 Sub-CPU 파티션은 HPVM(또는 Integrity VM)으로서 2005년 출시되었으며, 각 VM 상에 HP-UX, Windows Server2003, Redhat & Suse Linux등을 지원한다. HPVM은 엔트리 레벨 서버를 포함한 HP의 인테그리티 서버 전 제품 군을 지원한다.

Sub-CPU 파티션은 일종의 소프트 파티션(또는 로지컬 파티션)으로서, 단일 시스템 또는 하드 파티션인 nPar에 다수의 독립적인 OS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프트 파티션인 vPar와 비슷하지만, 하나의 CPU를 최소 5% 단위로 파티션 할 수 있고, 네트워크 및 I/O 카드와 같은 시스테 자원을 파티션 간에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HPVM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VM 간 커널 패닉 등 OS 소프트웨어 장애에 대한 격리 지원
* 각 VM 파티션 간 독립적인 운영체제, 즉 다른 버전, 다른 패치 레벨, 다른 커널 튜닝 파라미터 등 운영체제 격리 지원. 서로 다른 버전의 애플리케이션 운영 가능
* Sub-CPU단위의 자원 할당 단위 지원. 한 개의 CPU에 최대 20개의 가상 머신(VM) 생성 가능
* 동적인 CPU, 메모리 자원 할당. VM 운영 중에 동적으로 CPU와 메모리 자원의 할당 조정 가능.
* 가상 CD를 지원하며, CD의 ISO 이미지를 가상 CD에 마운트하여 사용 가능.
* vPar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가상화 오버헤드.

HPVM은 완전한 가상 시스템 기술에 기반하기 때문에 모든 I/O 트래픽은 VM Monitor내의 가상 스위치에 의해 통제되며 파티션간 I/O 자원을 공유한다. 따라서 I/O 작업이 매우 많이 발생하는 업무의 경우에는 VM 보다는 vPar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HPVM은 비교적 적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는 운영시스템 및 개발 및 테스트 시스템, 등에 적합하다.

4. 리소스 파티션

지금까지 설명한 모든 파티션 기술은 파티션 별로 독립적인 운영체제가 구성되고 유지된다. 그러나 리소스 파티션은 하나의 운영체제 상에서 시스템 자원을 파티션 하여 사용하는 기술이다.

HP PRM(Process Resource Manager)은 하나의 운영체제 상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쌓아 올려(stacking) 사용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간 리소스를 격리(Isolation)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에 할당되는 CPU, 메모리, 디스크 I/O등의 자원을 제어할 수 있게 한다. PRM은 PRM 그룹(사용자 또는 프로세스 그룹)을 정의한 후 PRM 그룹에 CPU, 메모리, 디스크 I/O 자원을 할당한다. SRP(Secure Resource Partition)는 자원(Resource)의 격리 이외에도 리소스 파티션 간의 보안(Security) 격리를 지원한다. .

SRP는 하나의 OS상에 구성되며, OS 백업, 패치, 버전 업그레이드, 사용자 관리 등 OS 수가 증가할수록 OS관리 비용은 증가하므로, 단일 OS 상의 리소스 파티션 운영은 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다. 즉 OS를 분리하지 않고도 워크로드(그룹으로 관찰, 관리되는 프로세스 그룹)들 간의 시스템 자원 확보를 보장해 준다. 또한 최소 1%의 CPU 단위로 HPVM 보다 더 세분화된 자원 분배가 가능하며, PSET을 사용하여 CPU 단위로도 자원을 할당할 수 있다

B. 고가용성 (High Availability) 기술

고가용성 기술은 물리적인 서버와 가상 서버의 자동화된 워크로드 장애 복구(failover) 체제를 구성하여 서버의 가용성을 향상시킨다. HP Serviceguard는 서버 고가용성을 위한 Clustering과 재난 복구(Disaster Tolerance)을 위한 기술이다. 고가용성 기술은 서버 자동화 기술과 통합되어, 장애 복구 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자원을 보장하거나 자동적인 추가적인 자원 할당을 자동화 할 수 있다.

HP ServiceGuard는 전 세계에 150,000개 이상의 고객에 설치되어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고가용성 클러스터 솔루션으로서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호하면서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극대화 하는 솔루션이다. 가상 서버 환경 내에서 주요 핵심 기술과 함께 사용하여, 자동화된 애플리케이션 장애 복구 기능 이상의 기능을 발휘한다. Service guard는 원하는 수준의 서비스와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자원 활용도가 낮은 시스템에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으며, 또는 장애 복구 시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가 자원을 가장 많이 할당받을 수 있도록 업무별 할당되는 자원을 동적으로 재분배할 수도 있다.

HP ServiceGuard는 HP-UX 및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상된 관리 기능을 통해서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강화 하고 전체적인 클러스터 관리 비용을 절감 시켜 준다.

가상 머신의 클러스터 구성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구성을 모두 지원한다.
첫째, 하나의 물리적인 시스템 내의 가상 머신 간 클러스터 구성. 한 시스템 내에 가상 서버간 클러스터를 구성함으로써 제한적인 환경에서 경제적으로 클러스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둘째, 서로 다른 물리적인 시스템 내의 가상 머신 간의 클러스터 구성. 가용성 높은 가상 머신 간 클러스터 구성가능.
셋째, 물리적인 서버와 다른 물리적인 서버내의 가상 머신 간의 클러스터 구성. 가용성이 높고 또한 경제적인 클러스터 구성 가능.

C. 유틸리티(Utility Pricing) 기술

유틸리티 기술은 컴퓨팅 자원을 공유하고 비용을 지불하는데 보다 유연성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유틸리티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자신의 서버 전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에, 서버 풀(pool)에서 자신이 사용한 자원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HP 유틸리티 제품은 iCAP(Instant Capacity), TiCAP(Temporary Instant Capacity), GiCAP(Global Instant Capacity), PPU(Pay Per Use) 등이 있으며, 이 유틸리티 기술들은 자동화 기술과 통합되어 유틸리티 자원 사용을 자동화 할 수 있다.

1. iCAP (Instant Capacity)

데이터 트래픽이 단 몇 분만에 수 천 배 이상 증가할 수도 있는 세계에서는,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유연하게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iCAP은 훨씬 더 민첩한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유연한 방식의 용량 추가 및 비용 지불 서비스를 제공한다. HP iCAP (Instant Capacity)은 프로세서, 메모리 그리고 셀보드를 전체 비용을 지불 구매하는 대신 해당 자원의 비용 일부만을 지불하고 구매하여 보유하는 것으로 필요 시 이 자원을 활성화하여 간단히 그리고 빠르게 시스템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iCAP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IT 요구사항이 변하거나 프로세싱 파워가 더 필요하게 되었을 때, 간단한 명령을 사용하여 iCAP 프로세서 또는 셀보드를 즉시 활성화시켜 프로세서, 메모리, 셀보드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보다 유연한 시스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프로세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 비용 부담 없이 iCAP 프로세서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시스템 성능의 저하 없이 시스템의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

HP는 iCAP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투자 보호 측면에서 앞서 나가고 있으며, iCAP을 위한 추가 비용을 부과하지 않는다. 즉 최고의 유연성을 갖추되, iCAP 자원을 활성화 할 경우 비용은 정상적으로 CPU, 메모리, 셀보드를 구매할 때의 가격을 초과 하지 않는다.

2. TiCAP(Temporary iCAP)

TiCAP은 30일 단위로 iCAP 프로세서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기술로 '전화 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필요 시에 TiCAP 프로세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30일 TiCAP 라이선스는 30⨯24 시간 동안 1개의 CPU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이다. 하나의 TiCAP 라이선를 사용하여 원하는 수의 프로세서에서 원하는 만큼의 시간만큼 일시적으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예를 들면 만일 3개의 TiCAP CPU를 활성화하여 사용한다면 30일 TiCAP 라이센스로 10⨯24시간 즉 240 시간 만큼 사용할 수 있다. TiCAP의 이용 현황은 보안이 설정된 웹 포털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3. GiCAP(Global iCAP)

GiCAP은 iCAP의 사용 권한을 GiCAP 서버 그룹 내에서 공유하는 기술로서 보다 경제적인 고가용성 서버 구성,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자원 활용, 보다 유연한 자원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
GiCAP은 iCAP 구성요소들의 사용 권한이 서버 그룹 내에서 이동될 수 있도록 하여 iCAP의 가치를 확대한 개념이다. 또한 TiCAP도 GiCAP 그룹 내에서 공유될 수 있다. GiCAP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제공한다.

* 경제적인 고가용성 구현 : 계획된 또는 비계획된 다운타임 시, iCAP 자원의 사용 권한이 장애가 난 서버의 파티션에서 GiCAP 그룹 내의 다른 서버의 파티션으로 이전될 수 있어 백업 용량을 제공한다.
* 다수 사용자 로드 밸런싱 : 사용하지 않는 잉여 자원을 보유한 서버의 사용 권한을 GiCAP 그룹 내의 다른 서버로 이전하여, 용량이 필요한 서버의 iCAP 자원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유연한 자원 공유 : TiCAP 자원이 GiCAP 그룹내의 서버간에 공유되어 효율성과 편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PPU (Pay-Per-Use)

HP는 HP 서버에 대해 PPU라는 특별한 비용 지불 방식을 제시하며, 이것은 HP의 맞춤형 솔루션 중 하나이다. PPU는 용량을 자유자재로 늘리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크기의 솔루션을 운용할 수 있으며 실제 사용량을 기반으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즉 서버 시스템을 사용하는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IT 요구사항과 비즈니스 기회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을 갖출 수 있다.

D. 자동화 및 관리 솔루션

HP VSE 자동화 및 관리 기술은 가상 서버 환경에서 자원 공급의 자동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도구이다. HP VSE 자동화 기술은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SLO(Service Level Objectives)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확장(grow)되고 축소(shrink)되는 가상 서버를 제공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서버 활용도(utilization)을 최적화 한다. 또한 HP VSE 자동화 기술은 파티션 기술,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기술, 유틸리티(utility pricing) 기술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최적화된 가상서버 환경을 제공한다.

HP VSE의 자동화 및 관리 기술은 가상 인프라의 서버의 효율성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첫째, Capacity Advisor 성능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예측 모델링을 사용하여 서버 활용도를 최적화하는 가상 서버환경을 기획하고 설계한다.

둘째, 가상화 관리자 (Virtualization Manager)는 물리적 서버, 하드 파티션, 가상 파티션, 가상 머신 및 워크로드를 시각화하여 구성하고 관리한다.

셋째, 글로벌 워크로드 매니저 (Global Workload Manager)는 가상화 정책(policy)에 근거해 워크로드에 물리적인 할당을 자동화한다.

1. Capacity Advisor

Capacity Advisor는 가상화 솔루션 도입 시 필요한 용량 산정을 기존 시스템의 실제 자원 사용률을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이러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가상화 솔루션 도입 이후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Capacity Advisor는 HP 통합 관리 솔루션인 SIM에 통합되어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하며, 시스템 운영자를 위한 상세 보고서 뿐만 아니라 고객 및 IT 관리자를 위한 요약 보고서를 생성한다.

예를 들면 각각 8개의 CPU를 필요로 하는 서로 다른 워크로드가 수행중인 두 대의 서버를 통합할 경우에, Capacity Advisor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해본다면, 각 서버의 워크로드를 시간에 따라 병합함으로써 실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용량인 12개의 CPU가 산출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Capacity Advisor를 사용하여 고객은 서버 통합 시에 실제 필요한 용량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최적의 가상화 환경을 설계할 수 있게 된다.

2. Virtualization Manager

Virtualization Manager는 300 여 개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구성 및 관리되는 HP 가상화 솔루션 기능을 하나의 단일 화면에서 보고,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가상 자원과 물리적 자원의 매핑 정보와 해당 자원들의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그래픽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IT 관리자가 관리 서버에 대한 상태 정보를 쉽게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HP SIM에 플러그인 되어 Virtualization Manager는 모든 VSE 내의 자원을 관리하는 중심이 되며, 가용한 모든 가상 자원이 어떻게 사용 중이고 물리적 자원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파티션, 가상 머신 등과 같은 요소를 클릭하여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드릴 다운하는 것이 가능하며, 새로운 가상 자원을 구성하거나 기존의 가상 자원을 재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Virtualization Manager는 Capacity Advisor와 gWLM과 연동되어 VSE 환경을 계획하고 자원 공유의 자동화를 가능케 한다.

3. gWLM (Global Workload Manager)

Global Workload Manager는 사용자에 의하여 결정된 정책에 의하여 필요에 따라 시스템 자원이 실시간으로 자동 재분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사용률을 최적화 시킨다. 관리되는 모든 서버의 자원 사용율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며, 이들 정보들은 CMS (Central Management Server)에서 관리된다.

CMS를 통해 gWLM이 관리하는 서버, 파티션, 워크로드들은 중앙에서 관리되며, 언제 어떻게 자원이 공유되는지에 관한 정책을 워크로드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자원이 어떻게 할당되는지, 각 워크로드가 얼마나 많은 자원을 사용하는지 또는 필요로 하는지에 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또는 히스토리 데이터로 수집된다. 이와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추가 자원이 필요한 곳에 여유 있는 서버의 하드웨어 자원을 이동시킨다.

4. HP SIM (Systems Insight Manager)

HP SIM은 HP 서버, 스토리지, 클라이언트, 프린터 및 기타 네트워크 장비의 Lifecycle을 관리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장비 플랫폼 솔루션으로서, HP-UX는 물론 Windows, Linux 등 업계 표준 환경을 지원한다. HP VSE 관리를 위한 플러그-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HP SIM은 물리적인 서버뿐만 아니라 가상 서버 환경을 단일 인터페이스 상에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HP SIM은 직관적인 WEB기반 GUI 및 CLI (명령어-라인-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관리 표준을 통하거나 또는 벤더 별 관리도구를 자동적으로 시작시킴으로써 타 사 장비도 관리 할 수 있다. HP SIM은 파티션닝, 신속한 배치, 성능관리 및 워크로드 관리 같은 특화된 HP 관리도구 플러그-인 컴포넌트를 통하여 보다 향상된 서버 수명 관리가 가능하며, 상용 또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크립트나 애플리케이션과도 통합될 수 있다.

HP SIM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HP의 모든 서버 및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 지원
* 하드웨어 상태 및 장애 관리
* 시스템 구성 정보 관리
* 시스템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 하드웨어 수명(lifecycle) 관리
* Inventory 데이터 수집
* 윈도우, 리눅스 및 HP-UX 지원

이상으로 HP의 서버 가상화를 위해 HP가 지원하는 전체적인 서버 가상화 환경 프레임워크를 설명하였다. HP의 서버 가상화는 몇 가지 포인트 제품만을 보유한 여타 업체와는 달리 가상화의 기획, 설계 단계부터 시작하여 구현 및 관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서버 파티션, 고가용성, 유틸리티, 자동화 및 관리 기술 등을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가상 서버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솔루션 셋(set)을 제공한다.

서버 파티션 기술에 있어서 4가지 파티션 기술을 모두 제공하는 업체는 HP가 유일하며, GiCAP, PPU, Capacity Advisor, gWLM 등은 HP만이 지원하는 차별화된 서버 가상화 기술이다. 많은 업체들이 자신들이 제공하는 몇 가지 가상화 기술만이 최고의 가상화 기술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지만, 'One size fits all'과 같은 모든 환경에 적합한 최고의 기술이란 없다.

가상화 기술의 다양한 특성과 제약사항들을 잘 분석하고 이해하여, 자신의 비즈니스 환경에 가장 적합한 가상화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야 말로 서버 가상화의 성패를 결정짓는 관건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