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BI 솔루션 ‘다이내믹 웨어하우징’



▲ 손종민 한국IBM 정보관리사업부 본부장


BI에 대한 정의
IBM이 바라보는 BI는 크게 인포메이션 온 디맨드(IOD)라는 IBM 정보관리 전략을 구체화하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요컨대 적시(Right Time)에 적절한 정보(Right Information)를 적절한 사람(Right People) 또는 프로세스(Process)에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기존의 전통적인 BI 영역뿐 아니라 새로 부각하고 있는 MDM(Master Data Management), DQM(Data Quality Management), 그리고 산업에 특화된 DW 데이터 모델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솔루션 영역을 포함한다.

시장에서 이해하는 기존의 BI 측면에서 IBM 비즈니스 영역을 정의한다면, 분석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영역 보다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또는 전사 데이터 통합 등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솔루션 비즈니스에 주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BI 시장 및 올해 전망
1990년대 후반부터 본격화된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장이 2003~4년에 다소 침체기를 겪었으나, 최근 2005~6년에 와서 DW를 구축한 기업들이 이를 재구축하는 시기로 들어서면서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은행, 증권, 보험사 등의 금융권에서 차세대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데이터 웨어하우스 재구축도 많이 예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공 기관에서도 정보시스템 재구축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 DW 시장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조업계는 시스템 통합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이로 인해 데이터 통합을 위한 비즈니스가 활성화 되고 있다. BI의 시장 규모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올해도 두 자리 수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업들은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정보로 인해 점점 대용량 정보 관리를 위한 방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 뿐만 아니라 비 구조화된(Unstructured) 컨텐츠 데이터 관리 요구가 늘어나 이를 통합 관리하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있을 것이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과 BI 도입시 기업의 올바른 방향
벤더사는 단순한 IT 측면의 접근이 아니라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하는 궁극적인 목표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업들은 모든 투자가 그렇듯이 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하되, BI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사의 업무와 시스템 환경에 적합한 검토가 필요하겠다.

IBM의 관점에서는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기업의 핵심이 되는 마스터데이터를 생성하여 단일한 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겠다. 이러한 통합 인프라에 근거하여 과거의 전통적인 분석 업무 분 아니라 이를 운영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입장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 요건에 보다 다이내믹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유연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IBM의 BI 비즈니스 전략
IBM은 차세대 BI 솔루션인 'Dynamic Warehousing'으로 본격 영업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 DW가 과거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이해를 위한 리포팅, 분석을 위한 OLAP과 마이닝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IBM의 Dynamic Warehousing은 적절한 정보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프로세스나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되도록 하는 확장된 개념이다.

따라서 검색이나 텍스트 분석, 정보 통합, 프로세스 관리,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모델링, 마스터 데이터 관리, 업종별 비즈니스 모델 등 내부 R&D와 전략적 인수를 통해 확보된 기술을 결합한 통합 오퍼링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IBM의 SW, HW, 스토리지의 통합 데이터 웨어하우스 플랫폼인 'BCU(Balanced Configuration Unit)이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급변하는 고객의 업무와 시스템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 큰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올해 BI 관련 제품 출시 계획
IBM은 지난 3월 13일 Dynamic Warehousing 런칭을 기념하여 DB2 Warehouse 9버전을 발표했다. DB2 Warehouse를 스토리지, 하드웨어 서버에 대한 통합 구성을 사전에 미리 테스트 하여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패키지화 한 IBM Balanced Warehouse 오퍼링도 중소, 중견기업부터 대기업에 이르는 다양한 기업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획기적인 유연성을 자랑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지난 해 발표된 바 있는 혁신적인 정보통합솔루션인 IBM Information Server에 포함된 주요 제품들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출시되었기에 이를 기반으로 BI/DW시장에서의 본격적인 마케팅과 영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위에서 언급된 'Dyna-mic Warehousing' 의 개념을 충분히 반영한 IBM의 신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IBM의 장점과 경쟁력의 핵심
IBM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또는 데이터 통합을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 IOD 전략을 통해 BI 가치를 확대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IBM의 BI 제품이 기존의 DW를 뛰어넘는 IOD 비전의 구체화된 접근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정보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 뿐 아니라 다양하고 동적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기업에게 제공하기 때문이다. IBM의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은 기업의 실시간 비즈니스 활용 능력을 강화한 인포메이션 온 디맨드 엔드-투-엔드 솔루션이며, 타 벤더가 제공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차세대 BI 전략인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