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시나리오에 맞는 특화 솔루션 공급에 주력



▲ 나종민 한국하이페리온 지사장


지난해 BI 시장 평가 및 올해 BI 트렌드 및 전망

IDC에 따르면 전세계의 엔드유저 쿼리, 리포팅, 올랩 툴 시장은 올해 전년 대비 16% 증가한 42억달러로 예상되고 2005년은 48억 달러, 2006년에는 57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특히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 성장률은 올해 19억 달러를 시작으로 2005년에는 21억 달러, 2006년에는 24억 달러로 가파르게 성장해 오는 2008년까지 연평균 11%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이처럼 BI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가운데 바젤Ⅱ나 사베인-옥슬리 등 IT컴플라이언스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데이터의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데이터의 통합과 활용문제가 주된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BI 툴 영역에서는 엔드유저 쿼리 및 리포팅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EDW 또는 DW프로젝트와 연계되면서 올랩 툴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상승할 전망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BI 툴업체들의 경쟁을 유발하면서 BI시장에서 M&A가 더욱 가속화되고 툴 간의 통합화 작업들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BI 도입시 고객사의 바람직한 접근방안
통합BI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는 매년 뜨겁게 발전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하이페리온도 매년 2자릿수의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시장에서의 BI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분석해보면, 간단한 기업경영관리를 위한 리포팅이 아닌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업전반의 성과관리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BPM(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전체 관리 프로세스의 모든 데이터 소스에 대한 단일 공통 뷰화면, 즉 단일버전의 사실데이터를 제공하는 대응할 수 있는 포괄적인 통합 BI솔루션의 요구하는 추세임을 명심해야 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에 대한 일관된 가시성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계획을 수립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 작성을 단일 정보 시스템에서 관리할 수 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BI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BI시장을 전반적인 기업의 재무관리와 보고 및 분석을 제공하는 전반적인 경영성과관리 측면에서 접근하기를 바란다. 또한, 기업의 경영성과 관리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법을 이용하여 기업 경영상황에 적합한 BI솔루션을 제안하고 구현할 수 있었으면 한다. 단지, 기본적인 보고 및 단순한 분석 위주의 제한적인 리소스 접근을 통한 GUI 리포팅 화면만을 강조하는 BI 솔루션 제안은 전체 BI 프로젝트 규모를 작게 만들며, 어렵게 만드는 결과임을 명심해야 하겠다.

하이페리온의 올해 비즈니스 전략
하이페리온은 각 시장별로 최적의 시나리오를 통한 솔루션 탬플릿을 발전시켜 각각의 시장에 특화된 파트너사와 함께 시장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금융권의 핫이슈는 차세대 시스템 구축을 통해 기존의 정보계 수준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금융권은 정보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BI 솔루션을 도입할 것이고, 또한 금융권에 적용되고 있는 국제적 규제준수나 리스크 관리 등도 BI 영역으로 볼 수 있겠다. 즉, 규제준수나 리스크 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구축한 후 이에 대한 성과를 알기 위해서는 BI 솔루션이 필수적인 것이다. 이에 적합한 솔루션을 기반으로 전문 파트너와 맞춤형 시장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하이페리온은 특화 시장별/솔루션별 탬플릿을 제공하여 영업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장치산업을 위한 하이페리온 솔루션과 파트너사의 구현안을 결합한 장치산업 하이페리온 솔루션 탬플릿과 Best Case Study를 소개하여 성공적인 구축과 활용 안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공할 예정하여 동일한 특화시장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안/구현해 드릴 예정이다.

또한, 금융시장 고객을 위한 FDM (Financial Data Management), MDM 솔루션, 경영계획솔루션 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금융시장은 강력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보다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Planning for Banking & MDM for Finance와 같이 이미 금융시장만을 솔루션 제안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 이를 이용하여 영업력을 증대시킬 예정이다.

하이페리온 파트너십 강화를 통하여 새로이 파트너십 채널을 강화 할 예정이며, 이미 애플리케이션 파트너십을 통하여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파트너 기술력증진을 위하여 국내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직급별/솔루션별/국내 및 해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 계획
경영성과 관리 글로벌 리더업체인 하이페리온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BI platform) 환경에서 재무관리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한 업체 최초이자 유일한 하이페리온 시스템 9을 작년 10월 출시했고, 향후 하이페리온 시스템 9의 새로운 기능들이 지원되는 새로운 버전이 가까운 시일 내에 발표될 예정이다. 하이페리온 시스템 9은 BI 플랫폼에서 재무 관리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해 시스템을 모듈화 함으로써 어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이라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도 종합적, 체계적인 BPM 솔루션이다. 이제 고객들은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일관성 있는 가시성을 제공받으며 지속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관리를 개선해 나갈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