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촉진하는 환경 갖춘 People-ready 비즈니스



▲ 그림1


비즈니스를 파악하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은 누군가. 거래를 성사시키고 신제품을 고안하며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것은 또 누군가. 바로 사람(People)이다.

전략, 조직구성, 동기부여, 지도력 모두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성공이란 궁극적으로 달성되는 것으로, 기업들은 최종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도구와 정보,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성공을 촉진하는 환경을 갖춘 비즈니스를 마이크로소프트는 People-ready 비즈니스라고 한다.

Microsoft BI는 검증되고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Microsoft SQL Server 2005 Business Intelligence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2007 Microsoft Office 시스템을 통해 제공된다. 익숙하고 직관적인 형식으로 조직 전체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사는 이미 배포한 기술을 활용하여 IT 투자를 극대화할 수 있다. BI에는 분석 응용 프로그램, 점수표, 대시보드, 보고서, 분석, 데이터 마이닝,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ETL(추출, 변환 및 로드) 등이 포함된다.

주요 Microsoft BI 솔루션
1.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 그림2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은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조치의 개념이다. 기업은 매일의 비즈니스 결정에 선견지명적인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최전선에 있는 직원들에게 문제를 예측하고 기업 전략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러한 문제를 미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줄 수 있다.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은 BizTalk Server 2006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실시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가능하게 하므로 조직 내 프로세스와 시스템뿐만 아니라 파트너와 연결되는 프로세스와 시스템까지도 360°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성과가 관건인 상황에서 비즈니스 성과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도 파악할 수 있다. BAM을 이용하면 업무 병목 현상을 피하고 고객의 질문에 빠르게 대답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그에 맞게 생산 일정을 조정하고 경쟁업체보다 앞서 잠재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성능이 입증된 Microsoft SQL Server BI 플랫폼에 설계된 이 종합 솔루션은 모든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고 모든 결정에 가치를 더해준다. 또한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공동 작업을 촉진하며, 비즈니스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전 세계 기업들이 사전 조치적인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비즈니스 성과 관리
비즈니스 성과 관리(BPM ; 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 솔루션은 기업 성과를 최적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프로세스들을 조합한 것이다. 계획이나 예측 등의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춘 BPM은 기업들이 재무, 운영, 영업 및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적, 질적 벤치마크를 모두 사용하는 BPM은 기업 효율성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고 예측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BPM를 통해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성과와 관련하여 가장 인기 있는 6 Sigma 철학도, 결점을 제거하고 최종 고객에게 세계적인 수준의 성과, 신뢰성, 가치를 제공하려면 변화를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BPM의 힘은 미리 정의된 성과 목표, 즉 주요 성과 지표(KPI)를 기준으로 측정한 기업 결과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데 달려 있다. 실제 성과를 주요 기업 목표와 비교하여 측정하면 동향과 위험을 즉시 파악하여 시의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므로 중요한 결정에 기업의 목표를 반영할 수 있다.

하지만 불행히도 너무나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프레임웍을 먼저 구축하지도 않은 채 BPM 매트릭스만을 앞 다투어 도입하여 성과 개선 전략을 공식화하고 있다. 그 결과 이러한 기업들은 전략을 비즈니스 활동과 연결하지 못하고 비즈니스 목표, 사람, 자원을 통합하지도 못하고 있다. 이처럼 전략과 실행이 연결되지 못하는 상황이 BPM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전략과 실행 사이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성과미달 항목을 성공적으로 측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 놀랍게도 그에 대한 대답은 매우 실용적이고 위험도도 낮다. BPM 솔루션을 구현할 때는 의미 있고 가시적인 결과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적절한 분야를 선택하면 이제 그 경험을 전사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Microsoft BI는 비즈니스 결정권자가 비즈니스 결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용 효율적이고 단순한 통합 제품군이다. Microsoft BI는 분산 인텔리전스에 언제든지 액세스할 수 있게 하여 비즈니스 결정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을 지원한다. 모든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고 모든 결정에 가치를 더하며 공동 작업을 촉진하며 비즈니스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된 Microsoft BI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성과를 더욱 높여줄 것이다.

3. 고객관계관리
과거의 기업들은 표준화되고 비용 효율적인 대량의 제품들을 평균적인 고객에게 판매함으로써 성공했다. 하지만 오늘날엔 그러한 고객들이 바로 자신이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공동 생산자이므로 공급자는 고객의 매우 개별적인 요구들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이들과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일대일 관계를 형성하고자 애쓰고 있다.

오늘날의 고객들은 광범위한 선택의 자유를 원하고 구매하는 제품을 원하는 대로 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긴밀한 고객 관계가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통찰력의 핵심 요소이다. Microsoft BI는 고객관계관리(CRM)에 필수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점차 데이터 집약화되고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중요한 정보가 생성됨에 따라, 정보에 기반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고객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올바른 형식으로 올바른 시기에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해졌다.

직원들이 고객과 접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마다 기업은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거나 상향판매(up-sell) 또는 교차판매(cross-sell)를 실시하거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된다. 직원들이 일상 업무에 사용하는 Microsoft 소프트웨어와 통합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사내 모든 사람을 BI 통찰력 및 데이터와 연결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기록 검색, 정확한 선호도 추적, 철저한 답변, 즉각적인 문제 해결 등으로 모든 고객 관계에 더 많은 가치를 더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 및 비즈니스 정보 액세스와 고객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모두 전자 메일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용하기도 쉽다. 또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여 분산되어 있는 BI 데이터를 간단하게 분석하고 익숙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마케팅 계획자는 Microsoft BI를 사용하여 가장 유망한 시장을 목표로 삼아 마케팅 전략의 결과를 측정하고 잠재 고객 전환 현황을 추적할 수 있다. 관리자는 비즈니스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관계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보다 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영업팀은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가능성 있는 기회를 파악할 수 있으며 어떤 조치를 취하고 어떤 방법으로 잠재 고객을 만족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Microsoft BI를 이용하면 IT에 의존하지 않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일상 업무 프로세스의 하나로 그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현재의 고객을 행복하게 하고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게 된다.

4. 금융부분 BI
재무부서는 사내에서 BI솔루션을 가장 먼저 구현해야할 부서 중 하나인 경우가 많다. 동료들에게 비즈니스 결정에 필요한 최신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는 재무부서는 데이터가 정적이고 숨어 있거나 보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의 문제점을 자주 인식한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목표, 동향, 결과와 관련된 최신 통계 자료를 직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 및 데이터 형식에 의존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배포해 왔다. 예를 들어, ERP 시스템은 주문과 개인 계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같은 시스템으로 영업팀의 새로운 가격 책정 모델을 처리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월간 또는 연간 계획을 세울 때면 결정권자들이 최신 데이터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게 되고 이는 결국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스프레드시트를 동료들에게 전자 메일로 보내기라도 한다면 이 시점에서는 중요한 재무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중앙 통제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규정 준수 요구가 점차 엄격해지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데이터의 출처와 데이터의 사용자를 파악하면서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문제는 회사의 재무 정보를 하나의 투명하고 정확한 단일 버전으로 유지하고 사내에서 데이터 수신 권한이 있는 모든 사용자가 동일한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무부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중앙에서 통합하고 관리하는 문제를 처리하지만, 정보 소비자에게는 이러한 데이터를 개별 요구에 맞는 형식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익숙하고 적절한 도구가 필요하다.

BI는 올바른 정보를 올바른 사람에게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형식으로 제공하여 보다 나은 결정을 보다 빨리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Microsoft BI는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업무상 중요한 재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된 비용 효율적이고 간편한 통합 제품군이다. Microsoft BI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비즈니스 관리자는 데이터 정확성과 관리 보안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고 직원들은 실시간 결정을 통해 기업 전략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생산적이고 효율적이며 책임감 있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성능이 입증된 Microsoft SQL Server Business Intelligence 플랫폼에 구축된 후 익숙하고 사용하기 쉬운 Microsoft Office 환경 내에 제공되는 이 통합 BI 솔루션은 비용을 조절하면서 분산된 인텔리전스를 구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Microsoft BI 적용 가상 시나리오
어드벤처웍스의 BI 시스템

BI 적용을 위한 시나리오로써 가상의 자전거 및 관련 제품 유통 회사인 AdventureWorks의 BI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 시나리오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BI의 Everyone for BI 분석 환경 및 정형과 비정형 리포트 작성 기능 그리고 BI 협업 환경을 소개한다.



▲ 그림3


이 시나리오는 상부에서 내려온 분석 작업을 엑셀 서비스를 통해서 Cube에 접속하여 손쉽게 수행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3> 화면은 협업을 위한 BI포탈 서버에서 비즈니스 분석가의 화면으로 판매 실적에 관련된 각종 항목들에 대한 웹 파트를 볼 수 있다.

특히 판매량, 주문 수량을 쉽게 볼 수 있으며, 웹 파트 내에 ProClarity를 통한 분석 결과를 연동하여 볼 수도 있고 이를 통한 상관관계, Decomposition Tree, Performance Map과 같은 통계 분석도 웹 상에서 가능해진다. 아래쪽에 보면, 한눈에 Gross Profit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성과표로 알 수 있고, 이와 관련된 분석 작업을 위해 엑셀로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협업사이트에 배포한다.

이번에 새로 출시된 엑셀 2007의 Data 커넥션 기능을 통해 먼저 OLAP 큐브에 접속을 시도한다<그림 4>. OLAP 분석을 위해 피벗테이블 상에 분석하고자 하는 차원과 값을 열과 행으로 이동시켜 분석 작업을 할 수 있다. 날짜와 제품 정보를 row 위치로, 판매량 및 수익률을 column 위치로 이동시켜본다. 분석 결과 중 특정 필드 값의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조건부 포맷을 통해 색깔코드를 적용할 수도 있다.



▲ 그림4




▲ 그림5




▲ 그림6





▲ 그림7


이제 테이블 정보를 파이 차트로 만들어서 보여주고 Excel Services를 통해 각각의 배포 옵션을 적용해 배포를 한다. 이렇게 BI 포털 웹사이트에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개발자를 통하지 않으면서 누구나 손쉽게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협업사이트에서 다른 이들과의 공유를 통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게 된다<그림 7>.

<그림 8> 화면은 엑셀과 파워포인트 간의 실시간 연동을 통해 효율적인 보고서 및 문서 작성이 가능한 점을 보여준다.

PPT 상에 기존에 분석했던 엑셀 상의 파이 차트를 입력하면, PPT와 엑셀 상호간에 실시간 연동이 되어, 이렇게 엑셀에서 변경된 정보는 자동으로 PPT에도 반영이 되며, 분석 리포트에 대한 PPT 형태와 보고서 작성시에도 편리하게 작성이 가능하다.



▲ 그림8





▲ 그림9


이번에는 SQL Server 2005에서 제공하는 리포트 빌더를 통해 비정형 리포트를 작성해본다<그림 9>. 우선 예제로 지역별 자전거 판매 추이 보고서를 만들어본다. 총 주문 수량과 판매량을 설정하고, 셀 단위로 포맷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필터를 적용하여, 자전거에 대한 데이터만 추출할 수 있다. 이렇게 완성된 보고서는 각각의 드릴다운 기능을 통해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리포트 사이트에 올려 지면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는 리포팅 서비스를 통해 만든 정형 리포트를 살펴본다. <그림 11> 화면은 웹 화면인데, 위에는 파라미터 창으로 실제 해당 데이터에 대한 필터링을 할 수 있으며, 밑에는 월 매출 보고서를 차트와 테이블을 통해 볼 수 있다. 상세 데이터를 원하면 해당 필드에 대한 클릭을 통해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포맷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이것이 SQL Server 2005에서 제공하는 비정형 리포트 생성 기능이다.



▲ 그림10





▲ 그림11





▲ 그림12



이처럼 마이크로소프트 BI 솔루션을 통해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전문가를 통하지 않는 빠른 분석 및 리포팅 그리고 협업을 위해 기존의 고가의 전문 분석 툴 또는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현업에서 널리 쓰이는 엑셀 2007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2007 오피스 시스템, 데이터 기반을 위한 SQL Server 2005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그리고 협업을 위한 포털 서비스인 SharePoint Server 2007을 통해 쉽게 구축할 수 있다.

가상 시나리오 특징
-사용자를 위한 Excel 분석
-웹통합 분석
-정형/비정형 리포트 작성
-Everyone for BI 분석환경 제공
-리포트 작성 비용/시간 절감
-BI 협업 환경 제공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