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외부의 규제준수 요구와 조직의 성과관리 요구에 따라 조금씩 구축하는 방식으로 전술적인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반면에 De Lage Landen은 전략적인 시도를 하였으며, 규제준수와 성과관리를 망라하는 통합솔루션 구축을 위해 기업성과 관리 전 모듈을 통합 형태로 구축했다. 프로젝트 도중에 만나게 되는 도전을 극복하도록 도와준 솔루션 제공업체의 강한 파트너십, 그리고 재무, 리스크 관리 그룹, IT 및 현업 사용자간의 강한 협력이 성공의 열쇠였다고 할 수 있다.

De Lage Landen(DLL)는 네덜란드의 금융회사이다. 유럽, 미국, 아시아 퍼시픽,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 제조기업, 판매자 및 유통 업체들이 그들의 자본재를 원활히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동화 및 자본재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 세계에 20개국 이상의 나라에 걸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가장 큰 금융 회사로 "AAA" 등급으로 분류된 Rabo Bank 자회사이기도 하다.

DLL은 유통과정 전체에 걸쳐 각각의 판매자들이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금융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식품 및 농산물, 건강상품, 사무용품, 정보기술, 원자재관리 및 건설 트럭 및 트레일러, 그리고 통신상품 시장에서 개인 또는 유사 개인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리스전문 조직 및 금융 기관들에게 광범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 국내 시장에서는 자동차 및 사업용 차량 리스, 정보통신 리스, 소비자 금융을 포함하는 다양한 리스 및 거래 금융 서비스를 기업가에게 제공하고 있다. 2004년에 DLL은 순이익 1억4000만 유로(1억7천4백만달러)로 증가 되었으며, 총자산 규모는 15조 유로(20조 달러)이다.

당면문제
많은 금융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와 재무 및 성과 보고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전개 구축해 왔다. 이 회사는 각종 기업운영 현황 보고 및 분석을 위해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전략을 갖고 있는가 하면, 재무정보는 별도의 하이페리온 솔루션을 통해 취합 연결(Consolidation)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성과관리를 전사적 관점에서 볼 수 없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2001년 초기 DLL은 바젤 II의 영향을 평가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DLL의 모회사(은행)는 전략적인 자본 모델(Strategic Capital Model)로 가도록 요구 했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모든 사업 분야에 걸쳐 경제적 자본이 할당되고, 모든 사업 단계별로 위험조정자본 이익률 (RAROC)을 계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DLL은 Internal rating 방법으로 채택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바젤 II의 Credit 리스크를 위해서는 Advanced 측정방법을 사용키로 하였으며, 이는 복잡한 리스크 모델들과 함께 리스크 기준 자본 비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더욱 증가 시켰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더욱 복잡성을 증대 시키는 것은 회계기준이 IFRS(IAS)로 바뀌게 됨에 따라 DLL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 명확하다는 것이다. 리스 회사로서 DLL은 IAS 32/39(금융증권 특히 파생상품 처리규정)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겠으나 IAS 17의 채택은 리스 처리회계처리 및 리포팅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

목표
모든 이러한 이슈들을 해결하기위해 DLL은 다양한 성과관리와 규제준수 요건들을 함께 구현 할 수 있는 포괄적 기업성과 관리 (CPM)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전반적인 목표는 바젤 II를 충족하면서 전략 자본 모델로 이행하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지만 더 나아가 이를 성과로 운용하기 위한 기반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프로젝트는 IFRS(IAS)의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반영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중요참여자는 재무, 리스크 그룹 그리고 IT 부서였는데, 그 중에서 재무부서는 사용 중인 연결 및 경영계획 솔루션 업체에 의해 제공되는 각종 다른 솔루션들의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써 이 통합 솔루션 구축에 촉매 역할을했다.

솔루션 구현
DLL의 전략은 분산된 계정계시스템 및 유럽과 미국, 아시아 퍼시픽을 위한 각각 두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로 구성되어 있는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규제준수, 성과관리 그리고 연결 재무제표를 지원하는 통합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DLL의 성과관리 시스템 구성도는 <그림 1>과 같다.

이 회사는 우선 재무데이터 연결관리 및 연결 재무제표 그리고 2개의 회계기준의 리포팅을 2004년 1월부터 지원하기 위한 IFRS 준수를 충족하기 위해 하이페리온 HFM을 2003년에 구축했다. 그와 동시에 DLL은 경영계획 및 예산작성을 위해 하이페리온 Planning 구축하기 시작했다.

2003년에 DLL은 신용 리스크 보고 및 경제적 자본 계산을 분석하기 시작했으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의 기능으로는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이 회사는 신용 리스크 리포팅 및 경제적 자본 계산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하이페리온의 Essbase를 이용 개발했다. 아울러 손실위험 계산을 위한 공분산 계산기능 등 Essbase에는 없는 좀 더 복잡한 계산 기능도 하이페리온과 공동개발했다.

원가 계산 및 관리를 위해서는 하이페리온 비즈니스 모델링을 부분적으로 채택했으며, 핵심 성과 지표와 함께 운영 리스크 지표를 모델링하기 위해 하이페리온 스코어카드 솔루션을 구축했다. DLL은 몇 개의 최상위 솔루션들을 평가했다. 하이페리온 솔루션이 제공하는 통합적 효과를 감안하여 한 개의 솔루션 제공업체로부터 제공되는 솔루션과 기술을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DLL은 다양한 솔루션과 메터데이터 간에 리포팅 구조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하이페리온 Hub를 사용하고 있다. DLL은 솔루션 구축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룩해 왔는데 그 예로 IFRS의 규제 준수 요구 기한을 충족하기위해 하이페리온 연결 재무시스템이 적시에 구축 되었다. 하이페리온의 다양한 시스템간의 통합기능은 예컨데 RAROC와 같은 사업단계별 경영비율 정보를 재무 정보 보고와 항상 일관성을 유지 하게 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트폴리오 개발, 이자계산, 운영비용 및 내부거래 활동 등을 망라하는 경영예측 및 예산 시스템을 유럽에서 실사용 중이며, 미주지역에서 설치 중에 있다. 이 예산정보는 연결 재무 리포팅의 일관성을 보장하기위해서 연결재무 시스템으로 다시 입력된다. 경제적 자본과 위험조정자본 이익률 솔루션은 구축이 완료되어 사용 중에 있으며, 2006년 1월부터 광범위하게 전사적으로 사용한다는 목표아래, 모든 관리자들이 매일매일의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중에 있다.

Scorecard는 2006년부터 핵심 리스크 및 통제지표를 리포트하기 위해 구축 중에 있으며, 2006년 내에 이를 비재무 프로세스 분야까지 확대시킬 예정이다. 이는 DLL로 하여금 운영 리스크 관리와 샤베인스 옥슬리 규제준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활동기준 원가관리 (ABC)는 원가관리를 위해 IT부서에서 여러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에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다른 프로젝트들이 완성되는 시점에서 이 기능이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 결과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광범위한 CPM 접근 시도가 규제준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내부통제 및 성과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DLL은 바젤II 와 IFRS를 준수하기 위한 솔루션에 투자 해야만 한다는 것과 함께 더 나아가 이 투자가 그들의 사업성과를 좀 더 잘 관리하기 위해 활용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DLL은 IFRS 준수 기한 및 2006년부터 요구되는 바젤II에 준비하는 등 규제 준수 요구를 충족시켰다. 이와 함께 DLL로 하여금 자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략자본관리를 구축하는 주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DLL은 경쟁상황을 우려해 얼마나 자본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지 발표하지 않겠지만 자본비용 절감원칙은 전사적으로 동의 된 것으로 이미 상당한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으며, 향후에도 회사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또 다른 무형의 효과로는 예를 들어 125 명의 관리자들이 하이페리온의 HFH에 직접 접속하는 등 경제적 자본관리가 모든 단계의 관리자들에게 채택됨으로써, 모든 사업단계에 걸쳐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관리자들에게 잠재적인 성장 기회를 찾아내고 이 기회들이 회사의 가치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준다. 아울러 여러가지 운영 효과도 가져왔는데, 이는 재무, 예산 및 주요 경영비율 보고의 일관성 있는 원천 데이터는 경영회의에서 "누구의 숫자가 맞는 거야?"라는 논의가 더 이상 필요 없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이 전략적인 CPM접근 방법은 DLL로 하여금 하부시스템 들의 변경에 대처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현재 두 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한 개의 데이터 마트로 통합되며, 약간의 일상의 통합 작업을 거쳐, 기업성과 관리솔루션은 이 기반에서 운영될 수 있다.

핵심 성공요인 및 교훈
DLL은 핵심 성공요인을 아래와 같이 말한다.

전략적 자본관리 개념에 대한 모든 그룹에 걸친 경영층의 지원은 프로젝트 투자가 우선 순위가 높은 전략적인 동인과 일치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재무, 리스크 관리 그룹 및 IT부서들 간의 강한 협력관계 및 공동의 일정계획은 단일의 솔루션을 구축하도록 했다. 재무부서는 회사의 전략적 파트너인 하이페리온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좀 더 광범위한 역할을 수행 했으며, 이는 특별한 요구가 있을 때마다 단기적 요구에 맞는 기술 중심의 부분 솔루션을 추구하는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했다.
솔루션 제공업체와의 강력한 협력관계 역시 통합솔루션 구축의 핵심이었다. 소프트웨어가 충족시킬 수 없는 특별한 이슈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솔루션제공업체는 해결해주었다.

핵심 고려사항
어떻게 기업성과 관리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ERP 그리고 다른 기업 애플리케이션들과 연계될 수 있는가.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은 어떻게 올바른 기술 요소들을 선택할 수 있는가.
기업 내부통제와 규제준수를 위해서는 어떠한 일반적인 기능과 요소들이 요구되는가.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