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통계정보 통합, 대학업무 생산성 및 능률향상 실현

지난 2003년,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64bit 환경인 Windows .NET을 도입해 관련 업계의 조명을 받았던 부산대학교. 이후 학사 행정의 전반적인 정보들을 통합한 지식기반의 정보 시스템인 대학자원관리시스템(PIP, PNU Information Portal)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명실공히 대학 정보화 분야의 강자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최근 부산대학교는 기존의 업무처리 중심의 지식기반 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해 정보활용 중심의 교육통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에 이른다. 이번 프로젝트는 Windows Server 2003 64bit, SQL Server 2000 64bit를 적용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기반의 교육통계정보시스템을 구현, 기존 해당 시스템 별로 관리되던 각종 통계 정보를 통합하여 대학 업무 생산성과 능률 향상을 실현할 수 있었다.

"SQL Server 2000은 교육통계정보시스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DBMS로 각 시스템 별 DB에서 발생하는 1,000여종의 업무에 대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처리하고, 개교 이래 60년에 걸쳐 쌓인 비 전산화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한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가격대비 성능은 물론 개발 생산성, 그리고 사후 관리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부산대학교 정보전산원 손건태 원장은 말한다.

개별 관리했던 통계정보의 통합관리 필요성
지난 1946년 설립된 국립 부산대학교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 속의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첨단교육환경 조성해 교육 수월성을 확보하고, 연구지원 강화와 기존 체제를 혁신하는 등 세계적인 연구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오는 2010년 세계 150대 대학 반열에 오른다는 목표 아래, 부산대학교 정보전산원에서는 국제경쟁력과 최첨단 교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와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IT 비전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시행해 나가고 있다. 그 증거로 지난 2003년에는 아시아권 최초로 Windows Server 2003 64bit IA 기반 서버를 도입해 학사행정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듬해 3월에는 학사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통합한 지식기반 정보시스템인 대학자원관리시스템(PIP) 구축을 완성했다.

그렇지만 부산대학교의 각종 통계 현황 및 정보 등이 개별화된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었기에 이러한 통계정보를 시스템적으로 통합 관리해 업무 생산성과 능률향상이 요구되었으며, 또한 평상시 각종 대학평가에 대비해 각종 통계자료를 축적하고 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체계 마련도 시급했다. 이를 위해 부산대학교는 기존 .NET 플랫폼에 SQL Server 2000 64bit를 도입해 각 시스템 별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 데이터웨어하우스 및 OLAP 기반의 교육통계정보시스템 구축에 착수하게 된다.

대용량 데이터 처리성능 뛰어난 SQL Server
부산대학교의 교육통계정보시스템은 PIP에서 처리되는 학사 및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한 현황 통계 자료를 표와 그래프를 통해 어디에서나 실시간으로 조회, 검색, 분석하여 정책수립, 의사결정, 대학평가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이다.

교육통계정보시스템은 일종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 2003년 성공적으로 구축된 Windows 2003 Server 64bit IA(Intel Architecture) 서버 기반의 학사행정시스템 플랫폼 위에 구축되었다. 시스템 개발 환경은 .NET 플랫폼 기반의 PIP와 통합을 위해 .NET 프레임웍으로 동작되도록 구성했다. 개발언어는 VB.NET과 ASP.NET을 사용했으며, 개발 툴로는 Visual Studio.NET과 Crystal Report 등을 사용했다.

특히, 각 부처마다 별도로 관리해 오던 각종 통계자료를 온라인상에서 통합/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NET Smart Client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기본구조는 .NET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분산시스템(3-Tier) 방식으로 구성했으며 프로그램의 배포설치와 버전관리 자동화는 물론, ID와 메뉴 및 사용 권한을 통합하는 구조로 이루어졌다.

의사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
시스템 구성을 살펴보면, OS는 Windows 2003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64bit, DBMS는 SQL Server 2000 Enterprise Edition 64bit를 사용했다. OLAP 기능 구현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서드파티 제품인 OLAP 툴인 ProClarity를 SQL Server의 Analysis Services에 접목시켰다. 또한 ETL 툴로는 SQL Server DTS(Data Transforma-tion Services)를 적용했다. HW는 Unisys ES7000 -130을 도입하면서 CPU로는 Intel Itanium-2 64bits 900Mhz 8개, 8GB의 메인 메모리와 900-GB의 저장 공간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업무별 처리 중심으로 관리되고 있는 데이터를 정보로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통합 설계 및 구축이다. 때문에 20개가 넘는 각 시스템 DB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설계했으며, 이곳에 모인 데이터를 정보로 활용하기 위한 수단으로 OLAP 기능을 추가했다.

SQL Server Analysis Services로 구현된 OLAP 기능은 Drill up/down/through, 피버팅, 필터링, 그래프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부산대학교 정보전산원 손건태 원장은 "본 시스템은 현황만을 조사하는 기존 대학의 통계를 벗어나, 이를 의사정책의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다.
즉, 통계자료를 OLAP을 사용해 분석함으로써 최고 관리자부터 말단 직원까지 자기업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개발 및 관리 용이한 스마트 클라이언트 솔루션
이번 시스템 구축 목적에는 대학평가 등에 대비해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통계자료를 한 곳에 축적하고 온라인 시스템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체계 마련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위한 솔루션이 바로 Smart Client였다. 교육통계시스템은 온/오프라인 환경의 작업을 지원하고, 애플리케이션 배포와 관리, 그리고 PIP 등 교내의 타 시스템과 서비스 및 데이터 연계가 가능해야 했다. 그러므로 통계자료를 담당하는 사용자들에게 배포할 프런트 엔드 툴을 Excel에 기초한 Smart Client로 개발했다.

손건태 원장은 "Excel로 작성되는 교육통계자료의 특성상 Excel과의 긴밀한 연계성이 요구됐고, 기존 .NET 플랫폼을 사용해왔기에 개발 및 관리가 용이한 Smart Client 기술 도입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주는 솔루션은 SQL Server 2000이었다.

정보전산원의 김진백 실장은 "SQL Server 2000은 교육통계정보시스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DBMS로 각 시스템 별 DB에서 발생하는 업무 데이터를 원활하게 처리하고, 60년 간 쌓였던 비 전산화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한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는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며, "OLAP을 구성할 때 여타 DBMS와 달리 데이터 성격에 따라 MOLAP과 ROLAP을 모두 지원해 주기 때문에 개발 생산력이 뛰어나며, DB에서 DW로 데이터를 전환해 주는 툴이 SQL Server 엔진에 포함되어 있어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도 만족했다"고 솔루션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특히 OLAP 부분에서 SQL Server Analysis Services는 데이터 분석이 용이하며 빠른 수행속도를 보장해 주며, DTS(Data Transformation Services) 측면에서는 어떠한 OLE DB, ODBC 혹은 텍스트 파일 형식과도 SQL Server와 데이터 전환 등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었다.

분산 데이터 통합으로 업무 생산성 및 능률 향상
부산대학교는 마이크로소프트 .NET Smart Client 기술을 도입한 시스템 구축으로 각 부처별로 분산된 데이터를 온라인상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업무중복 및 비능률, 높은 오류 발생의 문제점을 대폭 줄였다. 이로써 기존 15일씩 걸리던 통계자료 작성시간을 2~3시간 이내로 줄여 업무 생산성과 능률 향상을 실현했다. 더불어 평상시 각종 통계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대학 통계자료의 정확성과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개교 이후 60여 년 간 쌓여진 비전산화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예산의 절반가량을 사용했을 정도라고 한다. 이처럼 정보의 전산화에 비중을 두는 이유는 바로 지식기반 정보시스템을 완성하는데 있다. 지식이 지배하는 21C에 조직의 경쟁력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축적하여 조직의 지식자원으로 활용하는 능력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또한 SQL Server 2000을 DBMS로 도입하면서 관리적인 측면에서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손건태 원장은 "예전 모 DB를 사용하던 시스템에서는 데이터 업데이트 작업 시 길게는 일주일까지 시스템을 정지시킨 적이 있었지만, 지난 2003년 .NET 플랫폼으로 구축한 학사행정시스템 프로젝트에서는 매우 만족스러운 성과를 보였다. 결국 이러한 솔루션 신뢰도가 바탕이 되었기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SQL Server 2000을 거리낌 없이 채택했고 관리 부분에 있어 편리성과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대학교는 업무처리 중심의 PIP를 고도화하기 위해 정보활용 중심의 교육통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행정의 효율화 및 자원 활용 극대화를 앞당기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학운영에 있어 저비용/고 효율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세계 속의 명문대학으로의 거듭나기 위한 행보를 재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