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BI 플랫폼 환경의 관리정보시스템 구축



▲ 이승희 인브레인


제과업계인 A사는 "기업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사용자 중심의 의사결정지원" 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64비트 BI 플랫폼 환경의 관리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나섰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데이터 신뢰성 확보, 중복업무 제거, 정보 활용성 극대화이다.

관리정보시스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SQL Server 2005를 기반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일 데이터 처리량 200Gbyte)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구축했다. 또한, 64비트 환경하의 SQL Server Analysis Service(MDB)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를 통합하였으며, 사용자 역할에 맞는 분석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자유형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하였다.

전사 통합 DW 기반으로 솔루션 선정
전사 통합 DW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별 분석 목적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시스템 인프라환경은 SQL Server 2005 Enterprise Edition을 적용하였으며, 데이터 추출 부문은 SQL Server Integration Service (SSIS), 다차원분석 DB는 SQL Server 2000 Analysis Service(64Bit Platform)를 활용했다. 사용자 유형별(일반사용자, 관리자, 임원) 분석 정보에 대한 접근 용이성 및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분석 목적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했다.



▲ <그림1> 통합BI 플랫폼




▲ <그림2> 관리정보시스템 구성도



● 일반 사용자에게는 보고서 조회 및 보고서 생성 등 EUC(End User Computing) 환경을 지원하기 위하여 Business Object Enterprise XI과 Excel Add-in 기능을 제공하였다.
● 관리자(분석가)에게는 다차원 분석 툴인 Panorama NovaView를 제공했다.
● 또한, 사용자간 협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Business Object Enterprise XI에서 제공하는 포탈을 활용했다.

동일한 관점에서 동일한 정보 제공 가능
전사 측면에서 동일한 관점에서 동일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6개 주제영역(영업, 생산, 재무, 물류, 인원/인건비, 경쟁사)을 대상으로 DW를 구축하였으며, 정보 조회 및 분석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6개 주제영역을 대상으로 52개 큐브를 구축하였다. 정보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정보성격에 따라 3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부문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였다.



▲ <그림3> 관리정보시스템 발전 방향



정형보고서 부문
-정기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자료에 대하여 유형별로 분류한 후, 조회 및 출력(PDF, Excel 등)할 수 있도록 제공 (정형보고서 화면 : 240본)
-또한, 비정형화된 보고서에 대하여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연계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 (Excel Add-in 및 BO)
-Excel Add-in 기능을 활용하여 작성된 비정형화된 보고서 공유를 위하여 Portal의 팀폴더 기능 제공

조기경보 부문
-영업활동 및 채권, 수금정보를 대상으로 영업사원 및 고객사에 대한 조기경보 대상을 정의하여, 조기경보 조건에 따라 시급성을 필요로 하는 정보는E-Mail (Exchange 연동)을 연계하여 관리자에게 적기에 적정한 정보가 제공 되어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구축

분석시나리오 부문
-소수의 특정 직원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던 원인분석 업무 중, 정형적인 분석 패턴을 유지하는 업무를 대상으로 분석시나리오를 정리하여, 관련 임.직원들이 시나리오에 따라 원인 찾아 들어갈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전략적 경영관리 체계로 확대 발전
2000년 ERP 도입 후, 영업부문에 대한 분석 시스템을 2001년 적용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영역에서는 주로 ERP 정보를 수작업(Excel 활용)으로 가공하여 활용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을 도입함에 따라 전사측면의 통합 정보체계 및 사용자역할에 맞는 시스템 제공 체계를 구축했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손쉽게 활용함으로서 EUC 능력을 향상시키고, 경영목표와 연계된 성과관리 체계 등 전략적 경영관리 체계로 시스템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