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평가 및 경영정보 구축, 데이터 품질 향상에 노력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이 DW 시스템을 구축한지 5년이 되어가는 시점에서 데이터 활용 및 효과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맞이하는 것 같다. 구축 초기의 추출 모델을 바꾸면서 데이터의 적합성 및 시간적, 관리적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추출과 관련한 시간적인 제한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데이터의 활용도를 최대화시키고 있는 관점에서 볼 때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일산병원은 지난 2001년 DW 시스템 구축시 몇 가지 배경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병원을 개원한지 1년이 지난 상황에서 성급한 판단이 될 수 있었으나 <그림 1>처럼 급격한 의료환경의 변화와 병원의 설립목적에 부합한 데이터의 예측 및 분석을 통한 의료보험 모델 병원으로서의 위상 정립이 부각되었다. 또한 OLTP 시스템의 성능 저하에 따른 대단위 데이터의 질의 제한에 따른 병원내부의 정보요구, 향후 선진병원의 전략적 비즈니스 도입을 위한 초기모델 구축, 사용자 중심의 전사적 정보공유 목적에 따른 필요성 등이 대두되면서 정보팀과 사용자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최적의 방법론을 찾아 개발에 나섰다.<그림 2>

구축 초기에 DW 시스템은 <표>와 같은 단계적 방향을 제시하면서 진행되었다.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여 분석, 설계, 구현은 개발자들과 정보팀, 현업간의 유기적인 교감을 통하여 운영계 시스템의 보완과 추출 및 적재를 위한 기본적인 현안을 해결해 감으로써 2001년 9월부터 DW 시스템을 운영하게 되었다. 그리고 5년 가까이 지나면서 일산병원의 DW 시스템은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많은 부분이 사용자에 의해 질의되고 있으며, 병원 평가시 혹은 공단, 국회자료 제출시에 관련부서의 활용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일산병원은 다양한 관점들에 부합한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OLTP를 통한 자료제공은 시간적, 데이터 활용도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현재 구축되어 있는 DW 시스템의 보완 및 적절한 대응을 찾아야 할 시점인 것 같다.

사용자 관점에서의 데이터 모델 구축 중요
얼마 전 병원 자체적으로 DW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교육을 실시한 적이 있었다. 당시 사용자 관점에서 데이터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어떠한 경로를 통해 데이터가 추출되는지를 사용자에게 이해시키기 보다는 "어떠한 데이터가 존재함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서로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사항일 것이다.

매일 정보팀의 추출 담당자가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적재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은<그림 3 참조> 현업 사용자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라, 당장 필요한 자료를 뽑을 수 있느냐<그림 4 참조>가 더욱 중요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현업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데이터를 올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적절한 시간에 제공하고 동반자로서 입장을 가짐으로써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 현재도 병원정보시스템의 보완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의료기관 평가를 대비한 시스템 구축 및 전환, 진료패턴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유형의 자료 산출, 원가분석을 위한 자료분석 및 집계, 고객만족을 위한 행태분석과 CP(Critical Pathway)분석 등 다양한 측면에서 DW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거나 보완 중에 있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이 병원의 경영 및 의료비용 절감, 시간대비 업무효율성을 높이며 진료의 질 향상을 통한 환자만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리라고 본다. 따라서 수익창출과 마찬가지로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고, 미래 환경에 대한 분석 및 예측을 위한 자료산출 및 분석이 일산병원의 DW시스템의 미래라고 한다면 그에 따른 준비는 일산병원 및 정보팀, 현업이 꾸준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성과평과 및 경영정보 시스템 구축 추진
일산병원은 보다 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데이터 품질향상을 위해 DQ-SRMs(Data Quality Standardization Rules Management System)에 의한 데이터 품질분석, 설문에 의한 교육효과 분석을 통한 앞으로의 개선방안 모색 및 실행, 진료의 질 향상 및 진료패턴분석을 위한 진료연구검색 시스템 구축과 아울러 사용도 향상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거나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 성과평가시스템, 경영활동 지원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등도 추진해야할 과제이다. 또 이를 위해 데이터 품질 향상과 주요 지표개발을 위한 모델을 확립해 나가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면서 팀 간 유기적인 교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일산병원은 앞으로 OLTP를 통해 발생되는 자료의 품질향상을 위하여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면서 다변화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필자 : 허철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