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4
주요뉴스
뉴스홈 > 기고
[CASE STUDY] 서비스산업 / 이퀴팩스사의 의사결정 시스템신용 및 위험평가를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이퀴팩스(Equifax)사는 신용 리포트 및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미국에선 신용 리포트 및 데이터 분야의 고유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106년 전통의 이퀴팩스사는 신용, 인구통계학, 마케팅 및 비즈니스 및 소비자 관련 데이터를 관리해왔다.

지난 몇 년간, 이퀴팩스사는 신용 인식 라이프 사이클, 특히 신용등급 확장 관련 의사결정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해 왔다. 이퀴팩스사는 대출자 및 신용 상담자들이 개인 프로필 및 회사의 대출 기준을 바탕으로 적절한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는 'Equifax Decision Power'라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Decision Power'는 1990년대 초반 이후 급격하게 성장해 왔으며, 현재 금융 서비스, 통신, 자동 금융 및 의료 산업 등 미국 전역의 700여 개 기업들이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신용평가 분야는 지난 몇 년간 더욱 더 복잡해졌고, 따라서 더욱 커스터마이즈되고, 보다 경쟁력 있는 벤치마킹 및 규제 목적을 위한 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는 의사결정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첨단화된 프로세스 처리 및 사용자 위주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접근하기 쉬운 것도 위와 같은 분야에서 요구하는 의사결정 솔루션이 갖춰야 할 조건이었다.

'Decision Power' 사용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이퀴팩스는 이 상품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즉,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플랫폼 도입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이퀴팩스사는 이러한 요구를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가 그러한 플랫폼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의사결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다.

비록 BRE(Business Rule Engine)가 등장한지 25년 이상이 지났지만, 지금도 점점 많은 대출자 및 이와 비슷한 업무를 처리하는 회사들의 주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왜냐하면, 이러한 분야의 기업들은 규제가 지속적으로 강력해질 때, 업무에서 발생하는 복잡성을 다루기 위한 솔루션을 찾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진화된 형태의 비즈니스 룰 엔진, 즉 BRMS는 누구든지 간소화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복잡한 룰을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퀴팩스사는 BRMS 기업 중 ILOG를 선택하였다. ILOG는 비즈니스 룰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난 8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전 세계 2,500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일 년 반 이상 동안, 이퀴팩스사는 새로운 의사결정 플랫폼, ILOG BRMS를 이용한 'InterConnect'을 개발하는데 힘써왔다. 'InterConnect'는 이퀴팩스사의 많은 의사결정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시켰다. 'InterConnect'는 비즈니스 현업 담당자가 이러한 의사결정 룰을 회사의 환경 변화에 따라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InterConnect'의 개발은 두 가지 점에서 흥미롭다.
첫째, 금융 서비스 업계에서 한 기업이 내부 프로세스 및 상품 제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떻게 BRMS를 사용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라는 점. 둘째, 업계에서 시작되고 있는 트렌드를 보여주는 예라는 점이다. 점점 많은 수의 벤더들이 금융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여러가지 부분을 보다 잘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강력한 룰 엔진을 솔루션에 통합시키기 시작했다.

본 적용사례는 이퀴팩스사가 BRMS 솔루션을 선택하기까지의 과정, 제품 설치 및 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자료는 자신의 회사에 BRMS를 설치할 때 알아야하는 부분에 대한 통찰력뿐만 아니라 BRMS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조지아 아틀란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퀴팩스사는 1899년 설립되었다. 북 아메리카, 라틴 아메리카, 유럽 전역 12개국에 4,4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오늘날, 이퀴팩스사는 전 세계 특히 미국 내에서 소비자 및 기업 데이터의 세계 최고 규모의 소스로 꼽히고 있다. 2004년 이퀴팩스사는 1조 3000억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규모와 지역을 망라하여 모든 은행에서 이퀴팩스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퀴팩스사는 주 연방 정부뿐만 아니라 소매, 통신, 전기, 자동차, 음료, 의료 및 보험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시키고 있다.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이퀴팩스사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적인 툴을 고객 기업에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상품을 구축하였다. 이퀴팩스사는 더 이상 단순한 데이터 관리 기업이 아니다. 이퀴팩스사의 시스템 및 솔루션은 다음과 같이 세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① Information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는 미국 소비자 및 비즈니스 관련 수 백개 테라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보유한 정보들은 신용 기록, 인구통계학 및 라이프 스타일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다.

② Analytics and insight
이퀴팩스사는 이러한 데이터 및 내부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비즈니스 목표를 계획, 감시, 적용, 성취하기 위해 이퀴팩스사의 거시적, 미시적 포트폴리오 분석 및 경제 정보 외에도 인식, 성장 및 위험 모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③ Enabling technology
이 범주는 위에 소개된 두 카테고리 내에서 제공된 서비스 및 상품의 장점을 활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툴 셋을 포함한다. 이 툴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기업의 규칙 및 절차를 많은 데이터 소스 및 분석과 통합시킨다.

Equifax's Decisioning Solutions
이퀴팩스사는 10년 이상 동안 의사결정 솔루션을 제공하여왔다. 이퀴팩스사는 이 솔루션 기술을 사용하는 미국 내 700개 이상의 기업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들이 신용 및 이와 비슷한 위험 관련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확장 발전하는 업계의 트랜드에 발맞추어, 이퀴팩스사는 비즈니스를 위한 단순한 데이터 제공자 이상으로 성장 발전하였고 이러한 성장은 특히 미가공 테이터가 필수인 업계에서 두드러졌다. 이퀴팩스사는 유통 및 업계 전반 뿐 아니라 많은 단계의 회계 인식 라이프 사이클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Value Chain에도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림 1>은 이퀴팩스의 라이프 사이클의 정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Decision Power'는 1990년대 초 이후 이퀴팩스사의 주요 의사결정 플랫폼이었다. 'Decision Power'는 기업들이 새로운 회계 지원자들을 분석하고 사기 적발 기능을 향상시키며, 특정 지원자 및 고객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플랫폼은 이퀴팩스사의 모든 데이터, 스코어, ID 증명 툴, 경보 기능을 모두 관리하고 있다. 특정 비즈니스의 요구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된 모델 및 리포트는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한다. 의사결정은 현업에서 유일하게 요구되는 고객 모델과 리포트를 기반으로 가이드 된다. <그림 2>는 Decision Power Process의 한 예이다.

'Decision Power'는 실행 시점 혹은 고객이 새로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솔루션을 조정하기로 결정했을 때 고객의 요구에 맞춰 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제이션을 실행할 여력이 없거나 필요하지 않은 소규모 기업들을 위해, 이퀴팩스사는 'Equifax Decision Power Express'라는 규격화된 시스템을 개발했다.

Customer Trends and Challenges
1992년 이후, 이퀴팩스사는 폭넓은 채널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솔루션의 기능 및 특징을 확장시켰다. 또한 이러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많은 수의 고객들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년이 지난 후, 많은 어려움들이 발생했다. 이러한 어려움들로 인해 변화 및 개별화된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신용 산업 분야의 역동적인 성격에 기인한 것이다.

신용관련 기업의 마케팅 계획 및 비즈니스 목표가 변한 것뿐만 아니라, 관련 규제가 강화 된 것도 이러한 수요의 증가를 설명해 주는 요인이다. 특히 금융기관들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용 판매 정책 및 절차를 조정해야만 했고, 따라서 Decision Power Platform을 수정해야만 했다. 또 다른 도전과제로 채널의 사용이 증가한 것과 언제 어느 곳에서나 신용 판매를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이퀴팩사는 이렇듯 각 고객 상황에 따른 요구들을 효율적이고 적절하게 다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이퀴팩스사는 보다 용이하게 데이터 소스를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 있었다.

Product Vision and Goal
이러한 업계 트랜드 및 도전과제들로 인해 이퀴팩스사는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쉽게 확장 시킬 수 있고, 보다 자유롭게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다. 이퀴팩스사가 구축하고자 하는 차세대 솔루션의 요건은 고객과 쌍방향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했으며, 많은 재 코딩 작업을 요구하지 않아야 했다.

또한 의사 결정 툴 설치 시 전반적인 설치기간을 줄일 수 있어야 했다. 또한 이퀴팩스사는 데이터 소스와 의사결정 과정 간의 연결을 용이하게 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업계 트랜드에 발 맞추어 이퀴팩스사는 비즈니스 유저가 의사결정 프로세스 및 신용 구매 라이프 사이클을 자동화 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길 원했다.

차세대 솔루션이 개방형 시스템에서 생성되고, 기존에 비효율적이었던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에, 이퀴팩스사는 상품의 의사결정 기능을 보다 강력하고 통합된 플랫폼 내에 결합시켰다. 궁극적으로, 이퀴팩스사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진 상품을 원했다.

이퀴팩스사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BRMS
은행 및 고객들의 거래 라이프 사이클을 자동화 시킬 수 있는 BRMS
시장의 역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 요구에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BRMS
이퀴팩스사의 분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BRMS
새로운 리스크 전략을 생성, 관리할 수 있는 BRMS
내부 및 외부의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BRMS

2002년 초, 이퀴팩스사는 위와 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가지 옵션 및 잠재된 해결방안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BRMS를 사용하는 것 또한 우선순위로 고려하고 있는 옵션 중 하나였다.

LEVERAGING BRMS TECHNOLOGY
Background and Terminology
비즈니스 룰은 프로세스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정의하기 때문에, 많은 애플리케이션 내에 룰 엔진들이 존재한다. CRM, 대출, 사기 검출, 규제대응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대부분 통합 룰 엔진을 사용한다. 룰 엔진의 복잡성은 업무의 복잡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경쟁을 위한 고객자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엔진은 자동차 대출을 위한 자격 심사에 사용되는 룰보다 더욱 간단할 것이다.

<그림 4>는 경쟁을 위한 자격을 결정할 때 사용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예를 간단하게 도식화한 것이다. 워크플로우가 점차 복잡해짐에 따라, 가능한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여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세스 자동화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한 10대 컴퓨터 전문가가 이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여주기 위해 알고리즘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비즈니스 룰 엔진(BRE)은 이러한 룰 생성과정을 촉진시키고 실행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룰 엔진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용이하게 룰을 조정할 수 있는 웍플로우에 자동화 프레임웍을 제공한다. BRE는 개발된 지 약 7년이 되었고 현재 의사결정 솔루션을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반면,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솔루션은 프로세스 중심으로, 주어진 프로세스 내에 웍플로우에 초점을 맞춘다.

BPM은 프로세스 중심으로 기업들이 프로세스 내의 워크플로우 기반 업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BPM은 여러 단계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가이드 하지만, BRE는 이러한 단계를 결정할 수 있는 룰(예; 의사결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가이드한다.

지난 몇 년간, BRE 업체들은 전반적인 룰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는 툴이 포함된 플랫폼들을 확장해 왔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룰을 모델링, 테스트, 적용 및 유지보수를 도와주는 룰 익스큐션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들은 IT 비전문가들을 위한 GUI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기업들은 이러한 발전된 형태의 플랫폼을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라 부른다.

이러한 새 플랫폼이 출시 된 후에야 BRMS 라는 용어가 생겼기 때문에 BRMS 개념을 정의하는 데 있어 약간의 혼란이 있었다.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새 플랫폼은 BRMS가 아닌 BRE로 불리게 되었고, BRE라는 용어는 BRMS와 비슷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들에 의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벤더들이 새로운 차원의 BRE 즉 BRMS를 채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용어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진화된 형태의 룰 관리 기능 외에 BRE(예: 룰 익스큐션 엔진)의 기능을 보유한 BRMS를 정의할 것이다.

Understanding a BRMS
BRMS는 애플리케이션 및 워크플로우 타입 프로세스에 의사결정기능을 추가한다. BRMS는 전 라이프 사이클을 통하여 비즈니스 룰을 작성, 적용,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한다. 이러한 툴은 비즈니스 및 IT 사용자 모두에게 맞게 설계되었으며, 사용자들이 허용된 접근방식을 통하여 룰을 추가, 삭제,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BRMS는 사용자들이 룰 기반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게 해주며, 이 시나리오를 통해 룰을 실행에 옮기기 전 룰이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들은 또한 룰의 감사 기록을 보유할 수 있어 언제 룰이 생성되었는지, 어떤 룰이 만료되었는지, 누가 특정 룰을 생성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중앙 리파지토리에 모든 룰을 저장할 수 있게 되었다.

비즈니스 현업 담당자들은 종종 분석가들이 입력한 자료를 가지고 주어진 프로세스에서의 룰을 결정한다. 룰을 애플리케이션 혹은 룰 엔진과 통합시키기 위하여 비즈니스 유저들은 IT 부서와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주어진 프로세스 내에 단순한 변화를 줄 때 조차, 많은 비즈니스 유저들은 IT 부서에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BRE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비즈니스 룰을 분리하고 명료한 비즈니스 언어로 룰을 보여 줌으로써 비즈니스 유저가 시스템의 특정 부분을 통제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만일 사용자가 IF/THEN 구문을 사용할 수 있기만 한다면, 비즈니스 룰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예를 들어, "만일(IF) 고객이 골드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THEN ) 고객은 골드카드를 받는다. 혹은 그밖에(ELSE) 고객은 표준 카드를 받는다." 또 다른 예는, "만일(IF) 대출 종류가 '1등급 모기지'라면, THEN 고객위치는 주요주거지임에 틀림없다." 이와 같은 두 측면- 즉 웍플로우와 명확성의 분리-은 비즈니스 유저가 룰을 작성하기 용이하게 만들어준다.

기존에 룰 변화를 실행하기 위해서 IT 부서와 협력, 개발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제거하였다. 오히려, IT 부서들은 필요한 경우 더 넓은 범위의 변화를 엔진을 이용해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IT부서는 특히 프로세스는 보다 효율적이 되었고 관련자들 모두 용이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 5>는 BRMS 솔루션을 구성하는 7개 주요 요소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BRMS를 구성하는 7개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룰 실행 엔진
BRE의 핵심 부분. 룰 실행 엔진은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 내의 룰 선택, 실행을 관리한다.
룰 리파지토리
버전 통제를 제공하며, 기존과 현재의 룰을 완성된 세트로 포함하고 있다. 각 룰에 관한 기록은 작성자, 다른 프로세스와 상호작용한 사람, 그 외 유용한 정보에 관련된 기록을 포함하고 있다.
룰 설계, 룰 에디터 및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비즈니스 유저 및 기술자들이 단일 유저 인터페이스 상에서 룰을 설계, 변경,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키지 프로그래밍 환경.
감시 및 관리
관리자가 룰 실행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해준다. 룰 선택 및 실행 순서에 실시간 변화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
실행 기록
실행된 모든 룰의 기록을 완벽하게 보유하고 있다.
리포트
리포트 소프트웨어를 통합시킴으로써 추가된 기능.
분석, 최적화 및 모델링

룰과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 모델링 하여 룰을 설계한다. 성공적으로 테스트된 룰은 실행으로 옮겨진다. 이 컴퍼넌트는 BRMS의 기본 부분이 아니라 추가 기능이다.

<표 2>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BRMS의 잠재 기능은 많다. 변화가 거의 없는 룰의 경우, BRMS는 필요이상의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복잡하고 다이나믹한 룰과 많은 결과들을 보유한 프로세스의 경우, BRMS는 굉장히 유용한 툴이 될 것이다. BRMS는 에러 없이 적절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해 준다. BRMS는 비즈니스 유저가 직접 이러한 전략들을 컨트롤하고 IT 목표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준다.

이와 같은 BRMS의 기능은 역동적이고 경쟁적인 금융 시장에 특히 필수적이다. 궁극적으로, BRMS는 미션 중심 애플리케이션의 복잡한 프로세스에 효율성과 유연성을 제공해준다. <표 3>은 오늘날 각 산업간 사용되는 BRMS 샘플을 보여주며, <표 4>는 BRMS가 적합한 룰 카테고리 혹은 웍플로우를 보여준다.

BRMS는 시장의 모든 기업들을 위한 상품은 아니다. BRMS에 사용되는 비용은 다른 솔루션보다 높은 편이며, 설치 시 복잡하고, 자원 집약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특히, 기존 룰 셋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은 기존 솔루션과 BRMS 통합작업을 긴밀하게 수행해야 한다.

BRMS를 설치하는 어떤 경우에도 많은 부분이 프로젝트의 범위 및 커스터마이징 하는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설치만 고려해 본다면, BRMS 통합은 평균 몇 주일 밖에 소요되지 않지만,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몇 달에서 1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소요시간은 프로젝트 규모, 기업이 전반적인 아키텍처의 일부로 통합하려 하는 기술의 종류, 룰이 하드 코딩 되었는지 여부, 다양한 위치 혹은 페이퍼 포맷에 분산화 되어있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한 룰이 무엇이고, 다른 룰들과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전반적인 타임 프레임에 추가될 수 있다. 프로젝트 예산산정 외에 내부자원 (IT 및 비즈니스 입장에서) 기술 수준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BRMS는 아래의 조건 중 최소한 한 가지를 충족시키는 애플리케이션에 잘 적용된다.

많은 룰을 균등하게 배분할 수 있는 플로우가 있다.
룰이 빈번히 변화한다.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될 횟수를 기반으로 확장성을 고려한다.

BRMS Fit With Equifax's Goal
이퀴팩스사는 ID증명, 리스크 평가, 규제대응 및 신용 점수 분석을 위한 단계를 포함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 및 신용관련 의사결정을 위한 솔루션을 찾았다.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BRMS는 이와 같은 프로세스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이퀴팩스는 또한 더 많은 유연성,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보다 빠르게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자동화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BRMS는 의사결정 플랫폼에 매우 적합한 솔루션이다. 이퀴팩스사에 적합한 BRMS 구성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Declarative tool
이퀴팩스사는 사용자가 절차보다는 내용의 입출력을 정의하는 데 집중하기를 원하였다. 특히, 이퀴팩스사는 쉽게 인식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언어로 룰을 작성하기 원하였다.

Long-term maintenance
이퀴팩스사는 필요 시 사용자가 비즈니스 룰을 쉽게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을 원했다.

Improvement in performance
유지보수 측면에서 룰을 쉽게 변경하기 위해, 이퀴팩스사는 정의된 룰을 DBMS와 같이 중앙에 집중화 시키는 룰 툴을 원했다. BRMS의 중앙 룰 리퍼지토리는 용이한 룰 변경 기능 이외에 룰의 정의 자체가 변하였을 때, 전 시스템에 이를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컴퍼넌트화 된 룰 제공
BRMS 기술로 인해 사용자는 그룹화된 룰을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되었고, 그룹화된 룰을 기존 시스템의 다른 그룹과 어떻게 통합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덜게 되었다.

BRMS는 사용자가 룰 시스템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룰을 입력하고,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하고, 검증되고 최적화 된 룰을 룰 시스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 이러한 기능은 이퀴팩스사의 룰 시스템의 기능을 크게 향상 시켜주었으며, 현업의 사용자는 더 이상 IT부서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 이퀴팩스사는 BRMS 구축을 위하여 위와 같은 요소를 완벽하게 충족하는 ILOG JRules 도입을 결정하였다.

DESIGNING AND BUILDING THE ENGINE
Build Versus Buy

다른 상품을 설계할 때와 같이, 이퀴팩스사는 BRMS를 구축할 것 인가, 구매할 것인가의 옵션을 놓고 고심하였다. 그러나 BRMS 엔진의 특성에 근거했을 때 그에 대한 해답은 분명했다. 일단 대부분의 회사들이 BRMS가 시스템에 적합하다고 판단을 내리면, 구매보다는 그들의 시스템에 맞게 구축할 것을 선택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엔진의 복잡성 및 기존에 만들어진 제 삼의 솔루션의 이용가능성을 고려하여 내려진 것이었다. 또한 대부분의 이러한 엔진들은 대개 에러가 극도로 제한되는 중요한 부분, 즉, 비즈니스의 의사결정 파트에 사용된다. 그러므로 시장에서 검증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고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길이다.

Vendor Selection
이퀴팩스는 2002년 초 자사의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 아웃소싱 기업을 찾기 시작했다. BRMS 솔루션을 제공하는 몇몇 회사들이 있었다. AMS(현재 CGI의 일부), Computer Associates, Pegasystems 및 Fair Isaac과 같은 회사들은 라이센싱이 가능한 엔진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퀴팩스사는 이러한 회사들을 모두 고려한 끝에 최고의 성능 및 기능을 갖춘 ILOG JRules를 선택했다.

ILOG사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그 후 ILOG사는 대규모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현재 전 세계 2,500명 이상의 클라이언트에게 비즈니스 룰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시장점유율이 1위를 위치하고 있다. ILOG사의 고객사는 대출, 은행, 보험, 증권 회사 및 통신회사 등이 있다. <그림 6>은 ILOG JRules의 아키텍처 프레임웍을 도식화 시킨 것이다.

이퀴팩스사는 다른 BRMS 솔루션을 검토하였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ILOG JRules를 선택하였다.
JRules은 이퀴팩스사가 찾고 있는 설명적인 룰 모델을 가지고 있다.

ILOGtk는 다수의 잠재고객을 확보한 안정적인 벤더임이 입증되었다. 이퀴팩스사와 같은 분야의 많은 고객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ILOG사가 제공하는 지속적인 향상된 기능으로 이퀴팩스사 솔루션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

ILOG사 BRMS 솔루션의 성능 및 실행능력이 매우 좋았다.

이퀴팩스사는 자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별한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을 찾고 있었기 때문에 ILOG사가 이퀴팩스가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최적으로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 것에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

마지막 두 가지 이유는 이퀴팩스사가 ILOG JRules를 선정한 결정적 이유였다. 이퀴팩스사는 유연한 벤더 뿐 만 아니라 유연한 솔루션이 필요했다. 해당 벤더는 이퀴팩스사의 많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했고, 이퀴팩스사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하는 플랫폼을 구출하는데 있어 이퀴팩스사의 직원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어야 했다. 또한 이퀴팩스사와 고객 모두의 요구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또한 벤더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조건이었다.

Implementation
이퀴팩스사는 2002년 말부터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다. 비즈니스 계획 설정에서 새로운 플랫폼 구축을 위한 벤더를 선정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BRMS 설치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는 약 1년 반이 소요되었다. <그림 7>은 각각의 시간 프레임과 설치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낸 것이다.

이퀴팩스사는 6단계의 구현 프로세스를 적용하였다. 각 단계를 상세화 시킨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Proof of Concept
이퀴팩스사는 그들이 BRMS 솔루션 및 ILOG사에 요구하는 부분 및 목표들을 도식화시켰다. 이퀴팩스사는 새로운 플랫폼에 만족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Decision Power' 주요 고객의 요구를 면밀히 관찰하였다. 이퀴팩스사는 시스템 요구의 80% 이상 및 룰 요구조건의 100%가 완벽하게 충족되었다고 확신하였으며, 작업처리량 또한 'Decision Power' 가 가진 기능이상으로 훌륭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이퀴팩스사는 신상품 로드 맵에 명시되어 있는 목표가 성취되었다는 것에 대해 확인 하고 싶어 했다. 많은 베타 테스트가 이 단계에서 수행되었다.

2) Expertise building
비록 ILOG사가 기술력을 제공하였지만 이퀴팩스사는 내부 인력의 기술력 또한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인식했다. 따라서 이퀴팩스는 ILOG 솔루션에 익숙해 지기 위해 많은 비용을 들여 내부 직원들을 교육시켰다. 교육을 마친 직원들은 시스템 통합 작업 뿐 만 아니라 시스템을 유지보수 하는 업무에도 투입되었다. BRMS 플랫폼에서 설명적인 언어가 사용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분석가들 또한 교육을 받았다.

3) Qualification
이퀴팩스사는 상품이 특정 성능 및 실행능력, 질, 신뢰성 요구에 설계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 예를 들어, 거래 반응 시간은 매우 빨라야 했으며, 시스템은 이퀴팩스사와 그 고객의 요구를 다루기 위해 편의성이 높아야 했다. 또한, 솔루션은 많은 사이트에 위치해 있었고, 많은 시스템 환경이 운영 아웃소싱 기업인 IBM에 의해 관리되고 있었다.

4) Methodology
이퀴팩스는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한 전략을 찾고 있었다.
5) Data/interface integration
이퀴팩스사의 의사결정 솔루션 전반에 사용되는 데이터 소스는 새로운 플랫폼에 재 도식화 될 필요가 있었다.

6) Formalizing the product
새로운 플랫폼을 공식적으로 개시하기 전, 이퀴팩스사는 가격, 상품 롤 아웃 및 마케팅 전략을 마무리 지었다. 설정된 최종 특징 및 기능 또한 결정되었다. ILOG JRules를 이퀴팩스사의 아키텍쳐로 통합시키기 위해 두 명의 전문가가 6~8주간 작업에 착수하였다. 다른 한 명의 전문가가 그 뒤 8주간 웹 기반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웹 룰 에디터를 개발, 통합하였다.

전반적으로 이퀴팩스사가 BRMS를 이용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1년 반이 소요되었다. BRMS 외에, 이퀴팩스사는 회계 인식 프로세스를 촉진시키기 위해 프로세스 로직 엔진 외에 멀티 데이터 소스를 통합시키는 데이터 트랜스퍼메이션 엔진을 도입하였다. 두 엔진 모두 BRMS와 밀접하게 운영되었다. 40명 이상의 이퀴팩스사 기술진, 소프트웨어 개발자, 비즈니스 인력들이 전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다. 이것은 단지 ILOG JRules을 통합시키는 작업이 아닌, 멀티 플랫폼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시키는 작업이었다.

END RESULT
INTERCONNECT
ILOG JRules를 설치하여 'InterConnect'라는 ASP 제품을 만들어냈다. 이퀴팩스사의 의사결정 제품, 특히 'Decision Power'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InterConnect'는 기존 제품의 특징과 기능을 BRMS의 유연한, 사용자 중심 룰 디자인 프레임웍과 결합시켰다. 이퀴팩스사는 또한 웹 기반 에디터를 이용한 웹을 통해 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및 Crystal Reports를 사용하여 향상된 리포팅 기능 등 과 같은 뛰어난 기능을 통합하였다. <그림 8>은 'InterConnect'의 아키텍처를 나타내고 있다.

'InterConnect' 컴퍼넌트의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
Application engine
의사결정 프로세스 및 성향을 통해 투입 포인트로부터 지원자의 정보를 처리한다. 이 엔진은 멀티플 작업 큐를 지원하며, 실시간 혹은 베치프로세싱 기능을 제공한다.

Decision Power engine
'InterConnect'와 연계하는 타 제품과 기존 엔진의 모든 특징을 갖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능이 기존 기능에 비해 확장되었으며, 보다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기능을 강화했다. Decision Power engine은 지속적으로 사용자가 신용 레포트를 포함한 데이터 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Cross Sell, Up Sell, Down Sell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Data Server
각각의 고객이 검색 가능한 포맷에서 애플리케이션, 의사결정 및 기타 기록들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저장 장치이다.

Rule Editor
이 툴은 사용자가 개발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없이 룰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이퀴팩스사의 목표를 만족시켜준다. 현업 담당자는 GUI 상에서 로그인 할 수 있으며, 룰 셋을 바꾸고, 시스템에서 로그오프 할 수 있다. 이러한 룰 변경은 변경된 룰을 승인하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라우팅 되며, 자동적으로 실 운영시스템에 적용된다. 이 두 단계 프로세스에서 복수 권한이 허용되며, 이것은 변경된 룰이 정확하지 않게 설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Hypothesis
사용자가 실제로 룰을 적용하기 전에 오프라인 환경에서 룰을 테스트하기 위해 what-if 분석을 적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챔피언/챌린저 기법의 테스팅을 적용해 볼 수 있다.

Rules Challenger
what-if 분석법과 비슷하게, 본 컴퍼넌트는 현업이 주어진 룰 셋을 운영환경의 다른 룰들과 비교하여 더 나은 것을 가릴 수 있게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챔피언/챌린저 테스팅 기능을 제공한다.

Deployer
고객의 스코어 카드 및 모델을 기반으로 점수를 적용하는 툴이다.

Data Source
앞에서 언급했듯이, "InterConnect"는 사용자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할 수 있게 해주고, 솔루션 세트를 커스터마이즈 해주며, 사용자에게 맞는 데이터 소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Reporter
사용자가 실시간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된 리포트 뿐 만 아니라 준비된 레포트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능은 사용자에게 원클릭 온디멘드 리포팅 기능을 제공한다는 이퀴팩스사의 또 다른 목표를 달성시켜 준다. 이것은 이퀴팩스사가 다양한 맞춤 리포트를 제공하기 위해 코딩을 해야만 했던 기존 플랫폼을 향상 시킨 것이다.

Letter Writer
로컬 프린트 기능, 문서 생성 등을 포함한 룰 셋의 최종 산출물을 칭하는 것이며, Letter Writer는 은행의 기존 문서 관리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거나, 제 3자 문서 관리 제공자와 연계할 수 있다.

Customer Interface
'InterConnect'에서는 직접적인 피드백만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

<그림 8>에 따르면, 몇몇 컴퍼넌트가 'InterConnect' 두 번째 출시에서 만들어 졌다. 이러한 두 번째 출시는 첫 번째 출시 이후 약 6개월 뒤의 일이다. 이퀴팩스사는 또한 미래 출시를 계획적으로 수립해 놓았다. 부가적인 데이터 소스가 추가 될 것이고, 또한 고객 워크벤치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모델의 추가할 수 있는 점은 BRMS의 장점 중 하나이다.

BRMS 기술을 통합하여, 이퀴팩스사는 고객을 위한 뛰어난 서비스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이퀴팩스사는 'InterConnecter' 솔루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특허신청 하였다.

결론
ACHIEVEMENTS
정리해 보면, BRMS 설치를 통해 이퀴팩스사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고객, 특히 비즈니스 현업 사용자를 위한 룰 프로세스를 간소화 시킬 수 있었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유연한 룰 워크플로우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웹 기반 ASP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InterConnect'를 제공한다. 이러한 성과는 모든 BRMS 설치 시 나타나는 성과는 아니다.

궁극적으로, 이퀴팩스사는 BRMS 구축를 통해 목표하던 것들을 달성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새로운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이퀴팩스사 또한 만족했다. 고객들은 수주에서 몇 달이 걸리던 룰 변경 작업을 실시간 혹은 불과 수일내에 할 수 있게 되었다. 보다 중요한 것은, 'InterConnect'를 이용하여 기업들이 전사적으로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시간에 따라 수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Lessons Learned
제품 출시 전에, 이퀴팩스사와 ILOG사는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특징과 기능을 수정할 필요를 느꼈다. 이것은 이퀴팩스사가 벤더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겼던 점이며, 현재 이퀴팩스사가 매우 만족하는 점이기도 하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이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적절한 인력을 찾아 배치하는 것이다.

이퀴팩스사는 회사 제품뿐 만 아니라 BRMS에 대해서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직원들이 필요했다. 이퀴팩스사의 기존 제품군과 BRMS의 강력한 통합을 위해서 직원들은 회사제품 과 BRMS를 모두 이해해야 했다. 이퀴팩스사는 기존 직원 및 신입사원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BRMS를 적용한 이퀴팩스사의 경험과 설치가 성공적이었음을 확인했던 각 단계들을 바탕으로, 이퀴팩스사는 BRMS 설치 이전에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Consider the Big Picture
BRMS는 Stand-Alone 제품이 아니다. 따라서 BRMS가 회사의 전반적인 아젠다와 쉽게 통합될 수 있는지, 기존 제품과 쉽게 통합될 수 있는 지를 고려해야 한다. BRMS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은 엔진의 호환성에 접근하기 위한 API 문서를 검토해야 한다.

Ease of Use
BRMS의 가장 중요한 구축 목적 중 하나이다. 이퀴팩스사는 개발자의 도움 없이 현업이 변경할 수 있는 룰 솔루션을 원했다.

Research and Development
벤더의 솔루션을 사용할 때 큰 장점 중 하나는 그 벤더의 연구 개발 노력일 것이다. 그러므로, 선정된 벤더가 지속적으로 해당 제품을 지원하고, 투자할 것인가를 확인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Firm Commitment
제품과 벤더의 특징 외에도, 솔루션을 도입하는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단계를 밟고 있는 지 체크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만일 기업이 벤더를 선택하기 전에 목표와 단계를 명확히 정하지 않는다면, 많은 시간이 낭비되고, 그릇된 결정이 내려질 것이다. 기업은 명확한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현업 및 IT 부서의 목표와 자원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Caveat Emptor
BRMS를 고려하는 기업들은 화려한 데모에 현혹되지 않고, 벤더가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증거를 확인해야 한다. 이퀴팩스사가 BRMS를 통합한 이후, 우리는 핵심 제품에 이러한 시스템을 통합한 많은 회사들을 보았다. 벤더들은 정밀한 의사결정 기능을 다룰 수 있는 보다 강력한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BRMS를 사용하였다. 우리는 벤더들이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찾음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러한 플랫폼을 도입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우리는 또한 금융 서비스와 같이 역동적인 환경 속에서 운영되는 기업들이 보다 수?준 높은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기 위해서, 또한 보다 강력한 규제 대응책을 실행하기 위해서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사차원에서 지속적인 전략을 수행하는 능력은 모든 기업에게 필수적이다. 그리고 현업 사용자의 손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통제할 수 있는 기능 또한 모든 기업이 바라는 기능이다. 이렇게 업계에서 검증된 성과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BRMS가 미래의 많은 솔루션들의 중추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한다

필자 ; 구교연
KSTEC 수석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재난 상황관리 시스템 및 삼성전자 LCD 생산자동화 룰 시스템, 기업은행 방카슈랑스 상품추천 및 가입설계 룰 시스템 등을 구축했고, 대한생명 룰 아키텍처 컨설팅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 비즈니스 룰 분야 전문가이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