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예측적 모델링과 높은 ROI 제공
SPSS의 클레멘타인(Clementine)은 데이터마이닝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인공신경망 기법, 의사결정 나무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요인분석 및 2단계 군집분석 등 방대하고 폭 넓은 모델링 알고리즘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전문지식을 데이터에 접목시켜 예측 모델을 빠르게 개발하고 이것을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시켜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 효율적인 마이닝 프로세스를 위하여 CRISP-DM(Cross Industry Standard Process for Data Mining)이라는 세계적인 마이닝 방법론을 전폭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클레멘타인은 유연하고 개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IT 시스템들과 잘 호환된다. 따라서 기존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여 사용자 입장에서는 시스템의 추가 및 재 구매와 설치로 인한 비용 부담과 이에 대한 시간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데이터마이닝의 생산성을 전사 규모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 자산을 중앙 집중화 관리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마이닝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속도와 효율성이 향상된다. 이는 사용자들이 더욱 빠른 예측적 모델링과 높은 ROI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클레멘타인은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고객 행동패턴 예측, 리스크 분석 및 고객 세분화, 고객이탈방지, 고객프로파일링을 비롯하여 웹 마이닝을 통해 웹사이트 방문객의 경로 분석, 부정탐지,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고객 불만 처리, 고객에 대한 피드백 신속화 등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이익 극대화에 기여 및 금융,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클레멘타인은 국내에서도 사용자층이 점차 두터워져 가고 있으며, 특히 해외에서는 일찌감치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데이터마이너들을 대상으로 매년 마이닝 도구 인기도 조사를 하고 있는 세계적인 데이터마이닝 관련 웹사이트인 KDnugget(http://www.kdnuggets. com)에 따르면 클레멘타인은 이 조사가 실시된 2000년부터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05년 3월 NucleusReserch(www.NucleusRes-earch.com)는 ROI 분석 리포트 통해 SPSS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의 94% 이상이 만족할 만한 ROI를 얻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SPSS의 고객들은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직원과 고객의 만족도 향상, 가시성 극대화로 인한 수익 창출이 가능했고, SPSS 사의 솔루션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로는 유연성, 성능, 가격을 꼽았다. 또한 IT 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가트너 그룹이 발표한 매직 쿼드런트(Magic Quadrant)보고서에서 SPSS는 2006년도 1분기 고객 데이터마이닝(Customer Data Mining) 부문 최상의 선두 업체로 선정된 바 있다.

국내 주요 고객으로는 교보생명, 제일화재, 흥국생명, 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CJ홈쇼핑, KT비즈메카, SK네트웍스, 예금보험공사, 신용회복위원회, 중앙일보 등이 있다.

클레멘타인의 주요기능
다양한 데이터 처리 및 조작 : DW나 ETT에서 해결하지 못한 데이터 변환 처리를 신속하게 처리
다양한 데이터 비주얼화 기능 : 다양한 3차원 시각화 그래프 제공
최상의 마이닝 결과를 위한 최신식 알고리즘 제공 : C&RT, CHAID, Exhaustive CHAID 등
다양한 데이터 저장소, 추출 방식 및 샘플링 방식 지원
OLAP 연계 기능 및 메타데이터 연계 기능
사용자 편리와 모델자동 생성을 위해 GUI 환경 지원
Open Data Access :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액세스
모델의 다양한 결과 처리기능 제공 : 최상의 모델링 평가
모델링 결과 전개 : C-code 및 다양한 언어로 프로그래밍, XML형태 출력 및 PMML 지원
In-database mining과 in-database scoring : 마이닝 작업의 속도와 효율성 향상
방대하고 폭 넓은 기법 제공 : 기계학습 기법 및 통계분석 기법의 다양한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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