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의 클레버패스와 유니센터 솔루션을 통해 편리한 조회, 분석, 리포팅까지

기업의 사명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방대한 기업 인프라를 관리할 주요 BI 툴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 굿이어는 GBI(Goodyear Business Intelligence)라는 내부그룹을 발족시켰다. GBI의 기능이 본 궤도에 오르자 대부분의 성공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들의 기대치가 점점 더 높아지고 그에 따라 GBI에 대한 요구사항도 복잡해졌다.

GBI는 회사의 전자상거래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주요 재무보고서를 배포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안전한 웹 환경을 찾고 있었다. ERP 시스템을 구현중인 굿이어는 GBI 웨어하우스 인프라 구축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접근방식 내에서 증분(점진적) 가치를 정의하고자 하였고, 기업정보팩토리(Corporate Information Factory)를 데이터 웨어하우스 아키텍처로 선택하였다.

굿이어가 직면한 과제 중의 하나는 다양한 이기종 시스템과 다수의 그룹을 통합하는 문제였기 때문에, 주된 목표 역시 이기종 데이터를 통합하는 동시에 고객 및 제품별로 세부 데이터를 제공하여 모든 부서에서 동일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일원화된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굿이어는 R/3에 집중된 작업부하를 웨어하우스로 이전하고자 했다. 또한 굿이어는 기존의 방대한 SAP 시스템과 통합이 가능한 스케줄링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굿이어는 자사의 데이터 모델링 절차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대안을 찾고 있었다.

CA 솔루션 선택
굿이어는 BI 조회, 분석 및 보고용 솔루션으로 CA의 CleverPath Portal 및 CleverPath Eureka Suite, CleverPath Analyst, Clever Path Reporter를 선택했다. Clever Path Portal과 CleverPath Eureka 슈트를 이용하면, 매일 같이 사용되는 보고서에 보다 손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CleverPath Portal은 강력한 출판 기능과 신청 기능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당초 굿이어는 새로운 포털이 자사의 기존 보안 모델에 적응하고 통합할 수 있을 것인가를 우려했지만, CleverPath Portal의 검증된 유연성 덕분에 인트라넷을 통한 안전한 보고서 배포가 가능했다.

또 다른 장점은 웹 기반의 조회, 분석 및 보고용 솔루션인 CleverPath Eureka 스위트와 CleverPath Portal의 완벽한 통합에 있다. 두 솔루션의 통합이 보장하는 일관된 정보 전달 환경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를 원하는 수신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CleverPath Portal이 제공하는 맞춤형 '웹탑(webtop)'을 통해, 사용자들은 협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작업성과와 의견을 올리는가 하면,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이 직관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적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ROLAP(relational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툴이 필요했다. CleverPath Eureka: Strategy 솔루션은 이력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포털을 통해 그 정보를 출판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분석 엔진을 채용하여, 굿이어의 사용자들이 오하이오주 애크론의 본사건, 데이토나 500 자동차 경주 코스건, 자신의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굿이어의 지식기반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보의 신뢰성
굿이어는 단계적 GBI 구현 계획의 일환으로, CA의 다차원적 OLAP 기술인 CleverPath Eureka: Analyst 솔루션을 이용하여 주요 재무 정보와 판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재무 담당자들은 각자에게 필요한 세부적인 재무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그와 동시에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서도 안심할 수 있다. 이제, 굿이어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걸러서 필요한 지식을 찾아내야 하는 수고 없이도,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AllFusion ERwin은 '전사적 데이터 웨어하우징' 그룹 전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굿이어 내부의 소수 파워유저들도 ERwin을 이용하여 판매 및 공급망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재무 정보 및 모델을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AllFusion ERwin이 없다면, 이들은 DBA나 개발진에게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전달할 수 없을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SAP 구현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전사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001년 1월 SAP 프로젝트가 최종 단계로 넘어가면서 개시되었다. 현재, 굿이어는 인트라넷에서만 Portal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지만, 향후 인터넷으로 확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Portal 솔루션의 보안과 관련하여 굿이어는 각 기능별 담당자로 구성된 전담 팀을 구성해 요구사항을 개발하였다. 이는 일종의 협상 과정으로, 여기서 개발된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Portal 보안을 확정하였다.

향후 방향 : 굿이어는 판매 예측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CleverPath Predictive Analysis Server 솔루션과의 통합을 희망하고 있다. 또, 차량 등록 및 재고 데이터에도 Portal 솔루션을 이용하고자 한다. 굿이어는 CA의 지원 서비스에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서 CA Services를 이용하였다. 설치 구현에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었지만, 굿이어는 향후 Portal 솔루션을 전사적으로 계속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과정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Portal 솔루션에 대한 계획을 개선,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GBI가 프로젝트의 기초로서 염두에 두는 핵심 요소가 몇 가지 있다. 일관적인 정보 전달, 유연한 아키텍처, 강력한 보안 모델, 그리고 인트라넷 및 웹 환경을 통해 보고서와 분석 정보를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이 그것이다.

"포털의 가장 큰 장점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포털을 이용하면 데이터 웨어하우스 없이도 정보를 통합할 수 있지만, 이기종 정보를 연결하기 위해서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 BI 책임자

"CleverPath Portal 솔루션에 대한 반응은 매우 좋은 편이며, 솔루션의 유용성과 신뢰성이 이미 입증됐다". - DB 분석가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