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클린징과 복잡하고 다양한 고객 데이터 통합

캐나다의 HSBC 은행은 1981년 이후 예금 서비스부터 장기 투자 금융, 펀드 매니지먼트까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통해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의 니즈를 수용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글로벌 금융 서비스의 기반을 다져왔다. 그 결과 할인주식거래, 금융 서비스 대행업, 자산관리, 개인신탁관리, 부동산 서비스 등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추가되어 다양한 금융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되었다.

캐나다의 HSBC 은행에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는 특정 제품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정보통합 및 분석이었다. 은행이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았다.

-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보다 나은 고객관계, 제품 및 대리점 채널관리에 대한 이해
- 특정 서비스 또는 제품 내에서의 개인 고객 수익성 분석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고객 수익성 분석을 이해하고 볼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고객과 상품 관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시장에서 상품과 고객 관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실시간 가치정보 추출가능
캐나다의 HSBC 은행은 전사 차원의 분석 지원 가능한 새로운 정보 아키텍처가 필요했다.또한 새로운 아키텍처는 데이터 통합과 데이터 리엔지니어링을 지원해야 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환경에서 수행과 유지보수가 간편해야만 했다. HSBC 은행은 여러 가지 솔루션을 모두 검토한 후 Trillium Software System을 선택하였고, IBM AS/400 Advanced 서버 모델에 탑재되어 AS/400 의DB2 에서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발달된 기능을 가진 시스템이지만 운영과 관리가 용이한 제품이 필요했다. 초기에는 AS/400 시스템이 은행권에 적합한지 의문을 제기하였지만 As/400 과 As/400 의 DB2는 우리가 원했던 것 이상의 효과를 거두었다. 우리는 그동안 하드웨어 및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강력한 애플리케이션 지원능력과 확장성, 그리고 성능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라고 금융 서비스 시스템 담당 부사장인 Henry Koa는 말했다.

"우리의 프로젝트 수행은 데이터 클린징, 복잡한 고객통합, 및 'householding'이라고 불렀고, 이 프로젝트를 위해 Trillium Software System을 선택하였다. 이 제품은 원래 윈도우 NT 플랫폼에서 운영되었고, 프로세싱을 완성하는데 36시간 이상이 소요되었다. 현재는 AS/400으로 전환한 후 동일한 데이터 클린징 및 통합 프로세스가 3배 이상 빨라졌다. 또한 AS/400 플랫품을 사용하면서 우리는 일관된 기술 기반을 갖게 되었고, 기술에 대한 추가 인력을 고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지금까지 캐나다의 HSBC 은행은 고객관계 관리(CRM) 와 교차판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왔다. 이제는 은행의 각 개인 고객에 대한 현재와 미래가치를 이해하고, 고객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마케팅을 위해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등을 이해하고 있다. 현재 HSBC 은행은 경쟁이 심화된 시장과 은행 내부의 의사결정을 위해 실시간 환경에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시스템은 HSBC 은행에서 의사 결정권자들이 보다 정확하고, 시기적절하며, 즉시 활용할 수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다. 수 주일이 걸리던 보고서와 분석자료는 단 몇 분 만에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하이 레벨 요약분석 및 세부 백업 정보 분석은 단순히 개인 고객 단위에서 뿐만 아니라 'household' 단위 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석은 데이터웨어하우스 시스템 프로젝트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작업이었다.

최대의 고객서비스 제공
캐나다의 HSBC 은행은 또한 각 지점의 마케팅 담당자에게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적정선까지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해 고객에게 최적의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헸다. HSBC 은행의 데이터웨어하우스 프로젝트는 최대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기업이 가지고 있던 주요 목표와 부합하였다.

캐나다의 HSBC 은행에서 고객관계 관리(CRM) 매니저는 이제 전사적인 고객 금융정보에 접근하여, 고객에게 효과적인 투자 자문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응답률이 높을 고객 세분화에 초점을 맞춘 세일즈 캠패인과 고객에게 '구매 성향' 추천은 모든 고객 에게 구매가능성 있는 교차판매를 위해 프론트 라인에서 제공된다.

HSBC 그룹은 캐나다 HSBC 은행의 구축된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표준으로 하여 전세계에 플랫폼을 채택하도록 하였으며, 10개 나라의 자회사는 이미 이와 동일한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중에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