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기업경영 프로세스 구현 지원

전세계적으로 기업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운영 차원의 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도 충분치 않다. 기업들은 새로운 발전 상황에 전략적인 차원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고, 대안을 수립하고, 지체 없이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전사적 자원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ERP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은 운영차원의 업무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고, 그 결과 경쟁력이 제고 되었다. 이러한 기업들은 ERP 시스템 구축의 부산물로서 전략 경영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풍부한 정보를 보유하게 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서 이러한 정보의 활용방법이 최우선 과제 중의 하나이다.

효율적인 기업경영 프로세스를 갖추어야 비로소 전략을 일관성 있게 실행할 수 있고, 또한 전략을 일상적인 활동으로 변환시킬 수 있다는 것이 명확해 졌으며 이는 오늘날 기업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전략적 의사결정이 사업단위별로 구체적인 운영목표로 변환되고, 이러한 의사결정을 기업의 모든 단위 조직들이 이해하고 최적화 되도록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운영 차원의 모든 단위 조직들을 통합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경영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기업들은 전략기업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TM : SEM) 프로세스를 잘 구축했을 때 비로소 전략을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고, 지속적인 학습 및 최적의 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일상적인 활동으로부터 피드백을 전달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기업은 적절한 전략을 이용하여 기업의 모든 활동을 주주와 기타 이해관계자(예: 종업원, 제휴업체, 대중) 들의 기업 가치에 대한 기대와 연계 시켜서 장기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전략은 이제 경영진의 사무실에서만 논의되는 주제가 아니라, 전략을 실제로 수행하고 전략의 최적화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종업원의 일상적인 업무에 통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종류의 정보시스템, 즉 SEM이라는 분석용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은 경영 프로세스 그 자체(특히 기업의 전사 전략을 사업단위 조직의 전략, 제품 전략, 지원센터 전략 등으로 하향식 전환과 상향식 성과 검토 및 여기에 관련된 의사결정)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ERP 시스템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서 운영 차원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가치 경영의 실현

주주 가치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광범위하게 수용됨에 따라 오늘날의 투자자들은 몇 년 전에 비해서 기업경영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기관 투자자들은 기업의 전략이 기업 가치의 지속적인 제고라는 목적과 부합되도록 기업 경영에 영향력을 증대하고 있다.

종업원, 협력업체, 사회이익집단 등과 같은 기타 이해 집단들도 오늘날 기업의 정책 수립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전략을 수립할 때 이들의 기대 사항들이 투자자들의 기대 사항들과 마찬가지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이러한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경영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가치 경영 및 주주 이익이라는 개념을 계획 수립 및 성과 검토 프로세스에서 더욱 많이 고려하고 있다. SAP SEM은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경영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기업들이 가치경영을 가능하도록 해 준다.

전략의 실행 : 밸런스드 스코어카드

포춘지가 경영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조사에 의하면 전략 중에서 10% 이하만이 성공적으로 실행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전략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경제가 급속하게 "산업 사회"에서 범 세계 및 지식기반의 경쟁이라는 특성을 가진 "정보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모든 조직들은 경쟁에 대한 근본적인 가정들을 재검토해야 한다. 모든 조직들은 이러한 새로운 경제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조직은 이러한 비전을 실행에 옮겨서 자신들을 '정보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조직으로 만들어야 한다. 조직들이 이러한 사회적인 변환 과정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즉 이러한 조직들은 업계에서 경험하고 있는 90%의 실패율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들은 '전략기업경영(SEM)'을 해당 조직의 핵심 역량으로 만들어야 한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하나의 새로운 접근 방법이 등장했다. 하버드대학 교수인 Robert Kaplan과 경영 컨설턴트인 David Norton이 개발한 밸런스드 스코어카드3라는 개념이 1992년 Harvard Business Review에 처음 소개된 이후 이 아이디어는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밸런스드 스코어카드는 조직의 전략을 이해하기 쉽고, 전달이 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용어들로 변환시키는 하나의 기법이다. 밸런스드 스코어카드는 가치, 품질, 고객 만족, 성장 등과 같은 전략적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일단 전략을 정확하게 서술하는 스코어카드가 개발되면 이것은 경영관리 시스템에 대한 프레임워크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재무적인 지표들은 과거의 성과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밸런스드 스코어카드는 미래의 성과 동인 지표를 통해서 재무적인 지표들을 보완한다. 밸런스드 스코어카드를 이용하여 경영진은 이제 사업단위 조직들이 현행 및 미래의 고객,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위해서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 향후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 인력, 시스템 및 절차에 대한 투자와 내부 역량을 어떻게 제고할 것인지를 측정할 수 있다.

SAP SEM은 조직들이 밸런스드 스코어카드 개념을 통해서 경영 계획의 수립 및 시뮬레이션, 성과 관리, 이해관계자와의 의사교환 등과 같은 전략 기업 경영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늘날의 상황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전략 기업 경영을 통한 경쟁우위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전략 경영 능력은 미래에 있어서 성공 기업과 실패 기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경영 프로세스는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으며, 시장 및 이해관계자에게 충분한 초점을 맞추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단기적으로 향상시키지 못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는 전사 계획 수립 부문이다. 이 프로세스는 너무 경직되어 있고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전략 기획과 연계되어 있지 못하다. 그 이유는 오늘날 기업의 계획 및 예산 수립 프로세스가 일반적으로 고정된 절차를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정적인 절차는 절차를 수행하는 과정 동안에 변경이나 수정을 허용하지 않고 보통 수개월씩 소요된다.

최고 경영진에 의해 전략적인 사안들이 결정된 이후에 예산안이 작성된다. 수립된 예산안은 다음 단계에서 개별 사업단위의 목표 예산으로 분할된다. 하향식으로 수립된 예산안은 사업단위에 의해 상향식으로 재검토 된 후 최종적인 결과물로 사업 단위 조직의 예산과 계획기간이 도출된다.
예산 대비 실제 집행금액의 비교는 성공 기준이 된다. 이것은 사업단위 차원에서 관리자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지표들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사업단위 조직의 관리자는 해당 계획 기간에 대해서 수립된 목표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예산이란 정의 그대로 경직되어 있다는 점 이외에도 힘들여 수립한 예산은 예산 기간이 시작되는 시점에는 이미 현실성이 없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다.

전통적인 접근 방법의 또 다른 단점은 목표 지표로서 이익에 지나친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장기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판매, 인적자원, 내부 업무프로세스 등의 '선도지표' 뿐 만 아니라 자본비용과 같은 기타 목표 지표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절차를 통해서는 주주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의 이익을 고려하면서 동시에 계획 수립 기간 동안에 필요한 유연성(위에서 설명한)과 전사 전략의 효율적인 구현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없다.

전략경영 프로세스와 SAP SEM의 통합 및 가속화

SAP는 전략기업경영(SEMTM)이라는 제품을 통해 경영진들이 전략경영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효율화할 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통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전략 경영 프로세스에 관련된 모든 단계를 정보기술로 지원함으로써 전략 경영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유연성 있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기업들은 경영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이와 동시에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경영 계획 및 시뮬레이션

SAP SEM은 분기별/연도별 재무 지표 등과 같이 과거의 활동에 초점을 맞춘 지표만을 사용하는 데서 탈피하려는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즉 최근의 추세는 미래 지향적인 기업 경영과 이해 관계자의 기대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성과 관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경영계획 및 시뮬레이션(SEM-BPS ; Business Planning and Simulation)는 과도한 시간과 노력을 투여하지 않고도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해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SEM-BPS는 여러 가지 차원의 계획을 통합하고 있기 때문에 전략적 차원에서 자원 할당 차원에 이르기 까지 통합된 계획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SEM-BPS는 활동 기준 경영(Activity-Based Management: ABM)과의 통합을 통해서 운영 및 전략 자원의 최적화 및 비용 관리 문제를 위한 의사결정 지원도구를 제공한다.
SEM-BPS는 계획 수립 과정에서 ERP 시스템과의 긴밀한 공조를 가능하게 해 준다. ERP 시스템으로부터 SAP SEM으로 데이터를 이전하여 SEM 계획 수립 프로세스의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즉 계획의 결과를 SEM-BPS로부터 ERP 시스템으로 이전하여 계획을 보다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기업성과 관리(성과측정 및 전략 관리)

SEM은 성과관리 부문에 있어서 주요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s)를 해석 하고 시각화할 수 있는 하나의 혁신적인 개념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일반적인 경영 보고가 다룰 수 있는 범위 이상으로 확대된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 하에서는 성과 관리에 비재무적인 지표를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전략 실행과 연동된 리스크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성과 실현에 있어 지표와 연동된 리스크 관리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한다.

경영조종실은 크고 이해하기 쉬운 디스플레이를 회의실의 벽에 설치하여 성과지표를 체계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인간 공학적인 개념이다. 목적은 의사결정에 관련된 정보를 인간 공학적인 측면에서 최적의 시각화를 통해서 경영진들간의 의사교환을 지원하고 가속화하는 것이다. 이 개념에는 경영조종실에 관련된 적절한 작업과 의사결정 기법이 포함된다.

SEM-SM/PM과 SEM-BPS는 서로 데이터 차원에서만 연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예를 들면, SEM-BPS를 통해서 계획 시나리오를 모델링하고 분석할 때 SEM-SM/PM이 제공하는 성과지표의 구조화 및 시각화 도구들이 사용된다.

연결 재무제표 작성

연결 재무제표(SEM-BCS ; Business Consolidation)는 법적으로 요구되는(예: US GAAP, IAS, 해당 지역의 GAAP) 기업별, 부문별 연결 재무제표의 작성을 위해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동시에 사용자가 정의한 조직 단위 및 조직 계층 구조별로 내부 관리용 연결 재무제표도 작성할 수 있다.

내부용 및 외부용 연결 재무제표 작성은 동일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재무회계 및 관리회계 시스템이 조화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내부 관리용 연결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 구조는 요구하는 수준에 따라 유연하게 제공하여, 예를 들면, 고객 그룹, 제품 그룹 혹은 판매 경로별로 연결 매출을 분석할 수 있다.또한 SEM-BCS 기능은 SEM-BPS 및 SEM-CPM에서 계획 데이터를 연결하고 보고하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SEM-BCS는 결산 엔진의 형태로 관련된 기능을 제공한다.

이해관계자 관리

기업의 장기적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요소 중의 하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들과의 협력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가장 대표적인 이해 관계자들로는 투자자, 고객, 종업원, 협력업체, 공급업체, 사회단체, 정부 기관 등을 들 수 있다.

이해관계자 집단과 우호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무형적인 자산'이다. 이해관계자와의 좋은 관계는 자본 시장에서 해당기업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러한 우호적이고 안정적인 관계수립은 가치 경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해관계자 관리(SEM-SRM ; SEM-Stakehold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기업전략, 현재 계획 데이터, 전략적 이니셔티브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자 집단에 전파하는 것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러한 의사교환이 항상 단방향적인 것만은 아니다. 기업들은 점차 이해관계자들의 기대 사항을 자신들의 전략 경영 프로세스에 포함시키기 위해서 이들의 기대 사항들을 알아내는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은 SEM-SRM의 의사교환을 위한 이상적인 수단이지만, 이외에도 우편과 같은 전통적인 수단들에 대해서도 지원을 제공한다. SEM-SRM을 이용하여 기업은 분석가들과 자본 시장의 기대 사항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SEM-BIC는 SEM를 위한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인터넷에서 문서를 검색하는 프로세스는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검색어를 이용하여 대부분 자동화된다. 추출된 정보(증권회사의 보고서, 언론 보도, 경쟁업체의 홈 페이지에 발표된 내용 등)는 편집용 워크벤치에 의해서 처리되고, 목록이 작성되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그리고 나서 이러한 정보는 해당 정보 수신자들에게 자동적으로 전달된다. 이러한 정보는 다차원 데이터베이스의 평가 객체에 연계되어 일반적인 보고 목적을 위해서 사용될 수 있다

SAP SEM 공통 데이터베이스 통합과 SAP BW

SAP SEM의 기술적인 기반은 SAP BW(SAP Business Information Warehouse)이다. SAP BW는 SAP SEM의 모든 구성요소들에 대한 메타 데이터와 응용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고, 데이터의 읽기/쓰기 접근 및 데이터 수집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SAP BW가 있기 때문에 SAP SEM은 ERP 시스템과는 독립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SAP SEM은 SAP BW가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서 ERP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한다.

SAP SEM 사용자들은 SAP BW와 함께 제공되는 비즈니스 컨텐츠(Business Content)를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컨텐츠는 기업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의된 데이터 구조를 포함하고 있고, 종합적인 보고를 할 수 있도록 SAP BW의 비즈니스 탐색기와 연계된 보고서의 정의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은 예를 들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접근하기 위해서 밸런스드 스코어카드/주요성과 지표 관점에서 상세내용으로 즉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R/3 사용자들은 비즈니스 컨텐츠와 함께 제공되는 데이터 추출 방법을 통해서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데이터 추출 방법을 통해서 R/3 시스템으로부터 비즈니스 컨텐츠의 데이터구조에 마스터 데이터와 거래 데이터를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

SAP SEM은 SAP BW를 기술적인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SAP BW에서 데이터 접근, 데이터 모델링, 보고 메커니즘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게 되면 자동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