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RM 위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웍

비아이씨엔에스는 지난 1999년부터 7년째 고객관리시스템(CRM) 분야에 매진하고 있는 솔루션 전문 업체다. 오랜 세월 동안 한 분야만을 연구/개발한 업체이니만큼 탄탄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CRM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발전하고 있다.

2002년까지 CRM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던 국내 CRM 시장은 2003년 하반기부터 경기악화, 투자대비 효과의 모호성 등의 이유로 침체기에 이르렀고 많은 CRM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비아이씨엔에스는 침체된 국내 CRM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제품개발 및 R&D에 매진함으로써 당초 계획한 개발 로드맵에 맞춰 선두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비아이씨엔에스의 CRM 제품군은 SFA 솔루션(Sales force Automation)을 시작으로 CM솔루션(Campaign Management), VOC 솔루션(Voice of Customer)에 이르기까지 특화된 전문 솔루션을 개발하여 명실 공히 CRM 전문 솔루션 업체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대형사를 중심으로 한 구축형 패키지 공급뿐만 아니라 KT와 손잡고 매출액 2천억원 미만의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 'bizmeka CRM'을 ASP 형태로 서비스함으로써 해외 ASP 업체와 대응하여 ASP 시장 확보를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다.

잠시 시들했던 국내 CRM 시장이 금융권의 재구축 및 공공 부문의 PCRM, 유통/서비스/제조 분야의 SFA, VOC 시스템 등을 활발하게 구축함에 따라 비아이씨엔에스의 CRM 솔루션들은 국내 CRM 솔루션 1위 업체로써의 면모에서처럼 현재 국내시장에서 최고의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과 기술력을 입증이라도 하듯 비씨카드, 대구은행, 씨티Bank, 삼성전자, 호텔신라, SK텔레콤, 행정자치부, 해양수산부, 로레알코리아 등의 특정 영역(부문) 관련 CRM (SFA, VOC, Campaign) 프로젝트를 완료함으로써 공공, 금융, 유통, 제조, 통신, 서비스 등 전 산업 영역에서 약 70여 고객사를 확보하기에 이르렀으며 2006년 3월 현재 대한생명, 코스콤, 삼일제약, 삼성에버랜드, AIG생명보험등 대형사를 중심으로 한 잇따른 프로젝트 수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CRM 솔루션의 숨은 공로자 'BI-META'
비아이씨엔에스는 '고객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성장하는 회사'로써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실현하는 것을 모토로 하여 기술개발에 힘써왔으며 이를 대변해주듯 손쉽게 개발하고 손쉽게 운영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웍인 'BI-META'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해오면서 겪게 되는 불편함 및 반복 작업을 피하기 위한 비아이씨엔에스 자체의 필요에 의해 제품화 되었으나 이제는 고객사에서 이 제품의 진가를 알아보고 CRM 솔루션에 이를 탑재하여 구축해 줄 것을 주문해오고 있다.

BI-CRM 제품군의 핵심 엔진인 'BI-META' 제품은 비아이씨엔에스에게 보다 많은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효자 제품인 동시에 고객사에게 쉽고 편리한 분석/설계 /개발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용이하게 하는 든든한 지원군인 것이다.

아마 이는 이제까지 다양한 업종에서 쌓아왔던 비아이씨엔에스만의 노하우와 방대한 템플릿들이 BI-META를 통하여 그 빛을 발하는 것이며 대형 고객사를 통하여 입증된 만큼 그에 대한 기대 또한 BI 업체 대부분의 이목을 집중시킬 전망이다.

2006년 하반기 'BI-META+' 4.0 버전 출시
비아이씨엔에스는 CRM 패키지의 문제점인 커스토마이징 복잡성을 보완하고 손쉬운 운영환영을 제공하고자 .NET 및 J2EE 기반의 개발 프레임웍인 BI-META를 2001년 처음 출시하였고 2002년 BI-META 2.0 버전을 BI-CRM 솔루션에 탑재하여 출시한바 있다. 이후 보다 많은 시스템 구축에 있어 얻게 된 노하우를 적용하여 한층 Upgrade된 3.5 버전을 2006년 1월 출시하였다.

현재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ver3.5를 보완하여 X-internet 및 다양한 컴포넌트(Grid,Chart, Report,Olap)를 지원하는 'BI-META' ver4.0을 2006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이는 비아이씨엔에스의 차세대 통합 프레임웍인 BACH Family에 통합하고 이 제품 기반의 유무선 통합 환경을 지원하는 BI-CRM Suite ver6.0을 2007년 3월 출시할 계획이다.

'BI-META' 소개

1. 개발배경
기업의 내부시스템과 고객서비스 시스템 등 다양한 운영체계에 의해 구현되고 있는 전산환경에서 시스템개발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웹 애플리케이션에 의한 개발이며 방법론에 의거하여 개발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웹 개발을 진행하려는 계획과는 달리 화면구성 및 디자인에 전체 일정의 상당부분을 할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전체 구현화면 중 활용도가 높아 표준화 되어 있는 70%이상의 화면에 대하여 디자인 요소를 재사용하고 템플릿을 이용하여 컨트롤의 재활용을 높이고 유지보수에 있어 신속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 이에 근거하여 J2EE환경에 맞도록 제품화된 것이 바로 BI-META이다

2. 시스템 구성
BI-META는 BI-META 엔진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시스템 구축 후 쉽고 빠르게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임웍 구조의 솔루션이며, 이는 BI-META Design Studio를 통하여 Visual한 웹 디자인 개발툴 형태로 제공된다.

3. 주요기능
1) META Live Works
화면 UI 구성요소에 대한 Meta Data를 통한 Page 생성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날로 발전되어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과 대용량 데이터로 구성된 시스템을 활용하여야만 업무에 대한 지원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기업의 민첩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어 각 기업에서는 시스템에 대한 민첩성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현재는 그 답을 2003년부터 점차 확대되기 시작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과 BRE(Business Rule Engine)에서 찾았으며, 각 기업은 너나할 것 없이 이 두 개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해외에서 비즈니스 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 중 하나가 ILOG사의 JRules이다.


Business data 바인딩
Meta Query Generator를 통한 코드정보 조회기능
필수입력 필드, 입력가능 정보 등의 Validation Check 기능
Common Utility Class Library 제공 (BI-META Common Library)

2) META Studio
디자인 Tool을 이용한 웹 화면 개발 기능
화면 템플릿과 컨트롤 템플릿을 관리하여 재사용 및 유지보수 용이
초기 프로그램 소스(JSP) 생성
Meta Page 구조 및 현황 관리
변경사항 Monitoring 기능
운영자를 위한 Meta Page 소스 등록 기능(ID 부여 및 관리)

3) 개발 템플릿 제공
Common Utility Class Library 제공(BI-COM Library)
Utility Client Script(Java script) 제공

4. 기대효과 및 적용
1) 개발 생산성
비주얼한 화면 제공으로 소스를 코딩할 필요가 없음
공통 업무관련 프레임웍 제공 (권한관리, 메뉴, 사용자 인증(Login), Asp)
유사 업종의 다양한 구축 경험으로 보유 템플릿 다수

2) 유지보수 용이성
BI-META Studio를 통해 화면을 변경함
프레임웍 형태로 제공되므로 새로운 기능 및 화면 적용이 수월함
소스레벨에서의 관리 및 배포 기능 제공
고급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적응력 확보.

개발 생산성과 유지보수 용이성뿐만 아니라 기존 일반 개발 패턴에 비하여 개발기간, 인력, 확장성을 부여하는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으로 디자인 요소를 표준화하고 HTML을 DB형태로 저장함으로써 화면개발 및 매니지먼트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웹 기반의 시스템 구축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비아이씨엔에스에서 제공하는 CRM솔루션에는 본 BI-META를 통해 구축하고 있다.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업무 활용

BI-META를 이용한 구축사례<표>를 보면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 업무에 활용하여 개발 기간 단축 및 구현 기간 확보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였고 CRM 패키지에 인에이블 된 형태로 공급된 경우에는 템플릿을 통한 개발 리스크를 감소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비아이씨엔에스는 다양한 업종 및 업무에 적용되어 탁월한 효과를 증명한 BI-META 솔루션과 차세대 프레임웍인 BACH의 통합 Family Version을 통해 유무선 통합 개발/운영 프레임웍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 BI-CRM Suite ver6.0을 출시하여 국내 CRM시장의 평정과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목표를 향해 마케팅과 영업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