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과 측정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 스위트

한국후테로시스템이 제공하는 EPO(Enterprise Performance Optimization) suite는 기업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는 웹 기반의 기업성과 측정 및 분석 애플리케이션 Suite이다. 활동분석을 통한 원가관리는 그러한 애플리케이션 기능 가운데 하나이다.

EPO에서 지원하는 원가관리를 위한 활동분석은 Metify ABM의 ABC원가계산엔진을 사용하였고, 데이터 캡쳐와 리포팅을 위해서는 OLAP이 적용된 강화된 웹 북을 사용했다. 원가관리 이외에도 EPO는 기업을 관리하기 위한 드라이버 베이스의 예산수립 및 분석, 예측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의 경영자는 이러한 기능들을 통하여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다양한 경영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다. EPO Suite은 먼저 발표되었던 Metify ABM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ABC/M의 기본적인 기능 및 구성은 Metify ABM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EPO Suite의 개발사인 ALG는 Metify ABM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왔으며, 솔루션 및 데이터베이스의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Total One Step Service 개념을 적용하여 업그레이드 된 EPO Suite를 출시했다. 즉 성과측정을 통한 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 향상 및 수익성 제고를 충족시키기 위해 EPO Suite는 ABC/M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측정 및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EPO는 전략적 경영 및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4가지의 기본 모듈과 Tool을 제공하고 있다.

EPO Suite의 특징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Microsoft Window와 Office의 Look and Feel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모델을 구축하고 리포트를 만드는 작업을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디자인되고 설계되었다.
엑셀화면처럼 사용자에게 친숙한 그리드 형식을 사용한 분석 화면과 데이터 입력 화면은 Drag and Drop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구성하여 사용자들이 다차원 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신 ROLAP(Relational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기술을 사용한 활동 분석기능은 사용자가 데이터를 자르고, 합치거나 Drill-Down 할 수 있게 해주고 다이내믹한 그래프와 차트기능을 빠르고 쉽게 제공한다.

쉽고 신뢰할 수 있는 제어기능
통합된 Work Manager는 경영자가 프로세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시스템은 제시간에 데이터가 입력되었는지, 데이터의 타당성은 검증이 되었는지, 권한은 바르게 주어졌는지 등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한다. 이 기능은 사용자나 그들의 매니저에게 데드라인을 놓쳤을 때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림 설정 기능이 있어 매니저가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 할 수 있게 해준다. 강력한 보안기능과 제어 메커니즘은 사용자가 재검토, 업데이트, 읽기 기능 등 관리자가 정의한 권한 내에서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신속한 처리
개인의 구미에 맞게 정의할 수 있는 템플릿 작성은 ROLAP 기술의 Drag and Drop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이 기능은 모델을 구축하는 사용자가 개인 사용자의 책임범위에 Workbook 화면과 데이터 입력 화면을 빠르게 정의할 수 있게한다. 또 다국어 및 나라별 화폐등의 단위들을 전사적 시스템 내에서 쉽게 핸들링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원하는 언어로 바꿀 수 있습니다.통화 변환 기능은 데이터가 해당국의 통화로 쉽게 입력되게 해준다.

WEB을 통한 처리
웹을 통한 처리 기술은 기업의 활동기준관리 정보를 최소한의 IT자원으로 빠르고 쉽게 사용자 그룹에 분배되어질 수 있게 해준다. 브라우저 기반 클라이언트는 팀이 웹을 통해서 활동을 분석하게 해 주며, 활동기준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데이터를 Publishing하는 것뿐만 아니라, 팀이 웹에서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게 해주며,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하여 서버 구성요소와 함께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한다.

다차원적인 활동분석
활동분석은 다차원 원가대상에 'Version'과 '기간'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일정기간에 특정 원가대상의 원가 정보나 수익성 정보를 볼 수 있게 해준다. 활동분석은 Metify의 ABC원가계산 엔진을 백그라운드로 사용하고 있다. 이 엔진은 이미 거대한 모델을 매우 효율적으로 핸들링 할 수 있음을 검증 받은 바 있다

다차원성의 장점
관리-쉽고 간단하게 다차원적 원가대상 분석
한번에 여러 개의 원가대상에 정확히 원가를 배부

추적성
원가계산의 타당성 검토 기능과 함께 재 배부를 통한 원가계산 내역의 추적을 지원한다. EPO에서는 원가 및 Planning과 Budgeting에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EPO플랫폼에서 단일의 중앙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관리하고 있으므로 데이터의 Consis-tency 및 Consolidation을 지원하고 있다.

활동 분석을 위한 ABM Model의 전송
이미 존재하는 ABM 모델을 활동분석을 위한 기본 모델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의 분석으로 차원 높은 활동에 관한 리포트 기능을 제공한다.

EPO Suite의 로드맵
EPO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EPO 2.0버전의 업그레이드 버전에는 각각 Oxygen, Fluorine, Neon의 코드명이 부가되어 있다. Fluorine의 Release가 2006년 6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Auditing과 Conso-lidation 기능이 강화된다. 8월에 발표될 Neon에서는 Relational Driver 및 XMLA Driver 지원이 예정되어 있다.

EPO 3.0버전에서는 Emerald, Ruby, Sapphire의 코드명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Performance Management 및 전략적 지도, Six sigma 및 BSC 지원을 중심으로 한 EPO 3.0의 각각의 코드가 2006년 말까지 모두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