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플랫폼인 MicroStrategy 8은 리포팅, 분석, 정보전달을 하나의 단일한 플랫폼으로 통합하기 위한 BI 소프트웨어다. 이 플랫폼은 보안, 관리, 개발, 배포와 관련, 중앙 집중화 설계되었다. MicroStrategy 8은 인터넷 환경을 위해 특별하게 설계된 최신 제품으로 사용하기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또 개발 환경에서 운영 환경으로의 신속한 전환을 가능케 하는 순수한 HTML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웹 기반의 질의& 리포팅, 분석 솔루션 배포에 핵심적인 안정성, 성능, 확장성, 표준을 제공한다. 주요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분석 기능과 대화형 OLAP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모든 사용자들이 다양한 질의에 답할 수 있는 세련된 분석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게 한다. MicroStrategy 8 플랫폼은 광범위한 통계적, 재무적, 수학적 함수를 제공한다.

수 테라바이트 크기의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수백만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서버 중심의 기술구조와 인텔리전트 큐브를 사용한 초고속 비정형 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더 많은 사용자가 분석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MicroStrategy 8는 인텔리전트 큐브를 통해 ROLAP의 분석력을 가진 대화형 OLAP 분석을 빠른 스피드로 수행할 수 있다.

능동적인 정보전달과 예외사항 알림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개인화된 정보를 이메일, 무선기, 음성장치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한다. 직관적인 구독포탈을 통하여 사용자들은 자기 자신이 정보 구독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시기, 구독매체, 받기를 원하는 정보 내용까지 결정할 수 있다.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폭과 깊이에 있어 그 어떤 제품과도 비교할 수 없으며, 관리자는 개인화된 필터를 생성하고 애플리케이션으로 접근 권한을 관리하고 다양한 권한을 개인별, 그룹별로 할당할 수 있다.

완벽한 클러스터링, 로드밸런싱, 실시간 장애복구 기능을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MicroStrategy 8의 구성요소
MicroStrategy Intelligence Server는 MicroStrategy 플랫폼의 핵심이다. MicroStrategy 인텔리전스 서버는 가장 정교하고 고급화된 분석 엔진으로 복잡하고 세부적인 질의가 어떠한 크기의 데이터 소스에서 나오든지 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MicroStrategy 인텔리전스 큐브는 모든 MicroStrategy 인터페이스 제품을 통해 수백만의 사용자들에게 BI를 쉽게 배포하며 배포가 일어나는 동안 포괄적인 보안과 오류복구 기능, 중앙 집중화된 관리능력을 제공한다. 인텔리전트 서버의 확장인 8 OLAP Service는 사용자들이 초고속으로 비정형 분석을 하도록 하기 위해 인텔리전트 큐브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MicroStrategy Desktop은 고급화된 분석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윈도우 기반 환경을 제공한다. MicroStrategy 데스크탑은 포괄적인 분석 함수 라이브러리, 세련된 집합 분석, 사용자 정의 그루핑, 풍부한 프리젠테이션 기능과 포맷팅 기능으로 요구사항이 까다로운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MicroStrategy Web은 리포트 뷰잉, 드릴링, 비정형 질의에서 리포트 생성과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범주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기능을 위한 대화형 순수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어떠한 운영시스템 상에서든지 어떠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방화벽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웹 인터페이스의 이러한 간편성은 최종 사용자의 교육 비용을 절감시키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

MicroStrategy Web Universal은 zero-footprint web 인터페이스로 독립적인 플랫폼을 통해 질의, 리포팅, 분석을 제공한다. 윈도우와 비슷한 환경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들에게 친숙하며 드래그&드롭을 통한 리포트 생성, 엑셀과 동일한 포맷, 고급 인쇄와 보내기, 드릴링과 피보팅, 소팅을 위한 오른쪽 마우스 클릭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향상된 확장성을 가지고 보다 쉽고 관리가 간편한 커스터마이제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포털, 웹 서비스와 신속한 통합을 이룬다.

MicroStrategy Report Services는 드래그&드롭 방식의 강력한 리포트 생성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어떠한 형태의 리포트도 자유롭고 세련된 형태로 작성 가능하며, 리포트를 PDF형식으로 생성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리포팅의 핵심 기능인 인쇄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MicroStrategy 플랫폼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자연스러운 리포트 배포가 가능하며 MicroStrategy Desktop, Web/Web Universal, Narrowcast Server 사용자들이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다.

MicroStrategy Office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내에서 직접 MicroStrategy 플랫폼에 접근하여 리포트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편집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MicroStrategy의 강력한 분석 기능을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통해 구현하므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친숙한 사용자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다.

MicroStrategy 8 OLAP Service는 MicroStrategy 웹과 MicroStrategy 데스크탑 사용자들이 인텔리전트 큐브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MicroStrategy 인텔리전스 서버의 확장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최종 사용자들은 리포트 오브젝트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유도된 매트릭을 추가하고 필터를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작업은 인텔리전트 큐브 안에서 실시간 반응으로 이루어진다. MicroStrategy 8 OLAP Service는 사용자가 드릴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까지 도달할 동안 인텔리전트 큐브 안에서 다차원 OLAP 분석이 일어나게 한다.

MicroStrategy Narrowcast Server는 수백만의 사용자에게 이메일, 무선기, 음성기로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인화된 정보를 능동적으로 전달한다. Narrowcast Server는 사용자의 요구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가장 편리한 통신 매체를 통해 사용자에게 정기적인 스케줄에 따라 혹은 특정 이벤트에 따라 정보를 전달한다.

MicroStrategy Architect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의 모델링에 대한 통합 환경과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수백만의 사용자들을 지원하는 거대 규모의 데이터웨어하우스 애플리케이션은, 프로젝트 마이그래이션 유틸리티(project migration utility), 수행 성능 모니터링, 강력한 스크립트 환경 등을 제공하는 MicroStrategy Administrator를 통해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되고 유지될 수 있다.

MicroStrategy Administrator는 포괄적으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환경을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를 제공한다. MicroStrategy Administrator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의 가동 시간을 최대화 한다. 이러한 강력한 툴은 사용자들에게 소규모, 중규모, 전사적인 크기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배포하며 모니터하고 유지할 수 있는 포괄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MicroStrategy MDX Adapter는 마이크로소프트 엑셀과 다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툴의 사용자들이 강력한 MicroStrategy 인텔리전스 서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튼튼하고 신뢰할 만한 MicroStrategy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엔진을 대체하는 동안 기존의 분석 툴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과 관리능력, 보안, 분석능력의 한계로 인한 장벽을 경험해 온 기업들은 계속해서 그들이 선택해 온 인터페이스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MDX Adapter는 MicroStrategy의 확장성 있는 플랫폼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엑셀과 같은 기존의 프론트 엔드(front-end) 툴을 사용할 수 있는 표준 API를 사용함으로써 재훈련 비용과 운영, 개발 비용을 최소화 한다.

MicroStrategy SDK 는 개발자들이 MicroStrategy 기능을 Unix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환경에 있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MicroStrategy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완성하고 있다. MicroStrategy의 기능은 JAVA, XML, MDX, COM 기반의 APIs를 통해 나타날 수 있다. MicroStrategy 웹 서비스 개발 키트(MicroStrategy Web Service Development Kit)는 이러한 기능을 어떠한 SOAP-compliant 웹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MicroStrategy Transactor는 MicroStrategy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획득한 통찰력을 실행 가능한 의사결정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하는 서버 중심의 작업흐름 프로세싱 시스템이다. 트랜잭터는 백 엔드(back-end) 정보시스템으로 웹보고서, 이메일, 무선 메시지 또는 음성 경보의 형태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정보와 함께 Closed Loop, 실행 가능한 트랜잭션을 필요로 하는 작업흐름을 관리하고 지시한다.

MicroStrategy BI Development Kit는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독특한 소프트웨어 묶음으로 구성 요소는 질의와 리포팅 툴인 MicroStrategy 데스크탑과 비즈니스 맵핑 툴인 MicroStrategy 아키텍처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