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서 간 혹은 CEO부터 부서장에 이르는 모든 구성원이 매일 수행하여야 하는 '의사결정(decision)'이다. 이러한 모든 의사결정은 기업의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정보(information)'와 정보의 정확성, 정보의 주기 및 완결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에 성과관리 중심의 기업이란 신뢰성을 가진 정보를 가지고 기업의 모든 구성원에게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함을 의미한다.

성과관리를 위한 전형적인 세 가지 질문
의사 결정자가 답을 찾으려 할 때 의사결정권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질문을 가지고 있다.
1) How are we doing ?
2) Why ?
3) What should we be doing ?

먼저 첫 번째 질문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할 때 의사결정권자는 과연 현재의 상황이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묻는다. 예를 들자면 기업은 현재의 서비스 수준이 어떠한지 혹은 마케팅 프로그램이 올바른 ROI를 만들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과지표(KPI)를 만들어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에 대하여는 왜 현재의 상황이 잘 된 것인지 혹은 잘못 된 것인지에 대하여 질문을 한다.

즉 왜 현재의 서비스 수준이 우리가 기대한 것 보다 아래에 있는지 혹은 마케팅 프로그램이 좋은 ROI를 생성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질문에는 이러한 현재 상황에 대하여 앞으로 우리가 원하는 수준에 어떻게 갈 수 있는지를 계획하며, 기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답을 구하려고 할 때 원하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대다수 기업 및 조직에서의 현실
그러나 이러한 세 가지 질문에 대하여 대다수의 기업은 답을 얻기 위하여 너무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나 의사 결정권자는 과연 현재 하고 있는 것이 정확한 답인지 아닌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답을 얻기 위하여 대다수의 기업은 수작업을 통하여 매번 같은 작업을 다른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예측 가능하지 않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부서, 지역 중심 혹은 기능 중심으로 만들어진 단순 도구(Tool)에 의하여 관리함으로써 부서별 산재된 정보를 분석하고 있으며 결과에 대한 신뢰감 부족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산재된 정보를 가지고 개인에 의하여 최적화되지 못한 자원(개인에 의한 스프레드시트)을 사용하여 미래 계획을 만들고 있어, 위험요소가 추가 및 증가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효율적이지 못한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왜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위한 플랫폼 기반의 성과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고 BI 표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Cognos 성과 관리 플랫폼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기업이 처한 현실을 극복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전사 표준화된 형태의 성과관리 기업 구현이 가능하도록 Cognos는 단일 플랫폼 기반의 성과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Cognos 성과 관리 플랫폼은 BI가 필요로 하는 보고서 작성, 분석, 스코어카드, 대시보드, 이벤트 관리를 포함하는 모든 BI 기능 및 계획(예산수립, 수요예측 및 비즈니스 모델링) 기능을 한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의 데이터 자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통합된 형태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성과관리 기업을 위한 BI 표준화를 위한 모든 것
결론적으로 성과관리 기업을 지향하기 위해선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질문에 답을 구하는 것이며, 신속한 의사결정과 일관된 정보 관리를 위하여 BI 표준화를 통하여 통합화되고 표준화된 플랫폼의 필요성을 알 수 있으며 BI 표준화는 성과 관리 중심의 기업으로 가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