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경남 / 대우정보시스템


국가통계 포탈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통계는 주요한 국가인프라라는 의식 확산과 정보공유를 통한 One-stop 통계정보서비스 여건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가 통계 작성기관들의 모든 승인통계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통합하는 것으로 추진되었다. 통계작성 기관별 DB 구축이 표준화되지 않고, 기관별 자체 통합 통계시스템을 각각 구축하는데 따른 데이터통합이 어려운 실정을 고려하여, 국가통계통합DB를 구축하게 되었다.

추진 과제로서는 국가통계통합DB 구축, 국가통계 One-stop 서비스 체계 구축, 국가통계 공동활용체계 구축 그리고 관련 법 제도 개선이다. '06~08년 3개년으로 197기관에 구축할 계획으로 추진되었고, '06년 1차 사업 국가통계통합DB 구축 시 40기관의 승인통계를 우선 적용하게 되었다. '06년 1차 사업의 실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통계 종류별로 분류항목이 다양한 통계표 자료를 효과적으로 DB에 저장 가능하도록 논리/물리 모델 설계
-현재 국가승인통계는 약 670조의 50,000여 개 통계표로 구성
2) 통계 분류코드 및 항목코드를 표준화하여 자료의 일관성 및 호환성을 확보
-행자부 행정코드 표준지침 (54종), 통계청 표준분류체계 (17종)
-불일치되어 있는 코드를 표준화하여 DB에 적용

포탈서비스시스템 정보분석서비스(OLAP)와 관련해서는 야인소프트의 'Octagon EOS'를 채용하였다. Octagon EOS는 가상큐브(Virtual Cube)를 기반으로 OLAP을 실현하는 VOLAP (Virtual OLAP) SW이다. 원천 데이터로부터 데이터를 실행 시에 획득하여 가상의 Cube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OLAP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드래그 & 드롭 피보팅, 드릴 업 & 다운, 드링링 그리고 Element Control(분류, 선택 등)이 가능하다. 또한 OLAP 분석 관련해서는 데이터와 다양한 차트를 자동으로 연동시키는 기능을 포함한다. Octagon EOS의 주요 특징은 크게 4가지로 말할 수 있다.

1)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적절한 분산 : 피보팅과 같은 작업은 클라이언트에서 작업하고, 드릴-업 & 다운과 같은 작업은 서버에서 작업을 하여, 작업이 특정 모듈에 집중되지 않도록 구성되었다.

2) 업무별 커스터마이징 기능 : 각 업무별, 비즈니스 로직별 메타데이타 관리 모듈 및 SQL 제너레이터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여 각 업무에 최적화된 OLAP 보고서 생성 가능하고, 커스터마이징이 필요 없는 CUBE 생성과 캐시, 보고서 생성 모듈 등 Octagon EOS 핵심 모듈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SQL 제네레이터, 메타데이타 관리모듈이 분리되도록 되어 있다.

3) 미려한 보고서 지원 : 리포팅 서버인 Octagon ERS와 결합되어 미려한 보고서 생성 가능하고, OLAP 보고서의 각종 디자인 옵션 지원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 지원이 가능하다.

4) 정형보고서 지원 : 같은 형태의 OLAP 보고서에 대해 옵션의 변경만으로 정형 보고서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 목표시스템



Octagon EOS 부가 기능으로 메타데이타 관리 기능, 어드민 기능, 디멘전 그루핑, 디멘전별 동작환경 설정, 런-타임 Run-time 측정 그리고 출력 변환과 아래한글 및 오피스 변환 기능 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