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페리온 솔루션을 이용한 한국도로공사 통계시스템 구축사례



▲ 허순구 / 닉스테크


이 프로젝트의 사업명은 한국도로공사 전사적 데이터웨어우스 2단계 구축이다. 사업기간은 2006년 5월부터 12월까지지만, 12월 완료 이후 서비스 안정화 기간이 3개월 더 포함되어 실제 기간은 2007년 3월까지다. 물론 사업 명에서 알 수 있듯이 2차 사업이다. 2004년에 EDW 구축계획을 수립하였고, 2005년에는 EDW가 설계되고 일부 구현되었으며, 2006년에 사업이 완료된 긴 프로젝트였다.

1, 2차 사업의 주관 수행기관은 현대정보기술이며, 파트너사로는 닉스테크, 휴먼ITS, SPSS 등이 참가했다. 도입 툴 및 프로그램으로 DBMS에 Sybase, MSSQL이 있고, Infomatica(ETCL), Hyperioin Intelligence(OLAP), BCS(Hyperion Performance Scorecard), Web Sphere(WAS), SPSS의 Clementine(교통량 예측시스템) 등이 사용됐다.

2차 사업의 목적은 '주제별 데이터의 통합/축척을 통한 경영의사 결정지원'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다양한 주제영역에 대하여 많은 데이터가 존재한다. 이번 2차 사업에서 EDW 및 OLAP 구현 대상 주제영역은 건설, 설계, 교통, 영업, 유지, 용지, 인력, 재무 등이다. 이들 주제영역에서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그 중 구현 불가능 또는 중복되는 것들을 제외한 총 748개의 EDW 테이블과, 376개의 마트 테이블이 구현되고, 이들로 총 121개의 OLAP 화면이 구현되었다. 주제 영역별 구현내용을 살펴본다.

먼저 건설 분야는 현재 시공 중인 시설물 또는 구조물에 대한 데이터로 노선별/기관별 건설 현황, 단위시설물 공사비 분석, 설계변경 추세 분석, 안전사고분석 등이 구현되었다. 설계분야는 공사비 분석, 교량형식별 공사비 분석, 설계금액대비 공사금액 현황, 용역사 현황, 터널 차로별 공사비 분석 등이다.

인력분야는 개인역량평가분석, 일별인원현황, 정원현황, 채용정보 분석, 급여현황분석, 근태현황, 출장현황, 복지기금현황, 주택자금현황, 교육이수현황, 일용직 인원 및 급여현황, 징계 및 포상정보 분석, 퇴직금 현황 등이다.

재무분야는 연도별 비용예산 증감율 및 집행율, 자본예산추이, 비용예산/자본예산집행실적, 자본비용예산총괄 및 변경분석, 회계실적, 대차대조, 차입실적분석 등이 구현 되었다.

유지분야는 시공이 완료된 시설물 및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에 대한 데이터로서 건축/설비/전기/조경 시설물현황, 수선유지비 현황, 교량/터널/암거/방음벽 현황, 건축시설물 연면적 분석, 시설물증감 현황 및 녹지대면적 현황 등이 있다. 용지분야는 도로건설을 위한 보상 및 미보상 토지에 관한 데이터로서 용지취득실적, 미결용지해소현황, 유휴지현황, 재결현황 등이 구현되었다.

영업분야는 시설(휴게소, 주유소 등)영업, 전자지불, TCS(Tollgate), 고속도로카드 및 감면카드 데이터로 총 30개의 OLAP 화면이 구현되었다. 마지막으로 교통분야는 도로공사만의 고유한 데이터로서 대도시영업소간 교통량 분석, 속도 데이터 분석, 교통량추이분석, 교통사고분석, 전용차선 교통량 및 소요시간 분석, 명절기간 교통량 분석 등의 OLAP화면이 구현 되었고, 1차 사업에서 기 구현되었던 OLAP 화면을 수정 적용하여 총 36개의 OLAP이 구현 되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출된 다양한 요구사항과 방대한 데이터로 구현된 OLAP화면은 사용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포털화면에서 데이터를 조회 및 출력에 대한 업무를 단 1개의 OLAP화면 포털에서 모두를 조회할 수 있게 했다. 또한 기존 시스템에서는 하기 힘들거나 불가능 했던 기간별 추이 데이터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게 하며, OLAP의 특성상 보여지는 화면이 완성된 화면이 아닌 사용자 임의로 OLAP 화면을 조정하여 필요에 맞는 데이터 형태로 변환이 가능하게 하는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닉스테크는 사업초기에서부터 참여하여 EDW 설계 및 모델링, 마트설계 및 모델링, OLAP화면 구현 등의 업무를 하였고, 사후 교육 및 인수인계를 통하여 OLAP화면의 활용도를 높이고, 유지보수 및 기 구축된 OLAP화면의 수정이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였다.



▲ 시스템구성도



끝으로 '한국도로공사 전사적 데이터웨어우스 2단계 구축' 사업은 눈에 보이는 재무적인 효과 이외에도 내부적인 프로세스 효과, 고객 만족도적인 효과, 학습 및 성장효과 등의 많은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실현한 사업이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