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광훈 / 포시에스


기존 BI만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 및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팽배한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BI 솔루션을 재평가하면서 좀 더 실용적인 BI 솔루션을 찾고 있다. 또한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쉽고 효과적으로 추출, 분석하여 유용한 통찰력 및 의사결정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기업의 요구사항이 BI 시장의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특히 BI시장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쿼리 & 리포팅 시장에서는 데이터 분석, 리포팅, 쿼리가 통합된 BI 플랫폼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고객들은 하나의 툴 안에서 간편한 데이터 추출/가공, 분석, 리포팅이 통합된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고객의 시스템에 맞춰 용이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 'OZ EQ'다.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웹 리포팅 툴인 'OZ Report'로 국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포시에스는 2006년 많은 개발 투자로 올해 OZ EQ 제품을 내 놓으면서 OZ 제품군의 확장 및 제품 라인업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강력한 엔터프라이즈 제품으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OZ EQ는 데이터 쿼리 및 분석, 리포팅을 위한 EUC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쿼리 & 리포팅 솔루션으로 BI 시장 영역 중 쿼리와 리포팅 시장을 겨냥해 개발한 제품이다.

OZ EQ는 경영진의 BI 요구사항을 실무자 레벨까지 내려, 실무자에서 경영진까지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솔루션이다. 실무자가 직접 기업 내에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검색/추출 뿐 아니라 손쉽게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고, SQL문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드래그 & 드롭만으로 데이터 쿼리가 가능하다.

이미 지난해 'Magic Query'라는 이름으로 일본에서 먼저 출시되어 일본 마일스톤, 아스키솔루션즈 등의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좋은 반응을 보인 OZ EQ는, 국내 시장에서도 병무청의 신병무행정시스템 구축, 신원그룹 ERP 구축 등의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올해 더 큰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BI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OZ EQ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웹 기반의 사용자 환경 지원
웹 기반의 사용자 환경을 지원하는 OZ EQ는 사용자 접근의 용이성을 위해 사용자 인증을 통한 접근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서버를 제공함으로써 웹 기반의 대규모 사용자 환경도 지원한다.

권한에 따라 차별화된 데이터 접근
OZ EQ는 계정에 따라 차별화된 데이터 접근 권한 부여 기능을 갖고 있어 권한과 데이터베이스 연결 관리자 기능을 포함한 강력한 관리자 화면을 제공한다. 또한 조직별/부서별/개인별 데이터 접근에 대한 권한 설정이 가능하며, 관리자에게 요청 사항을 보낼 수 있는 메일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강화 하였다.

이기종의 다중 데이터베이스 동시 연결
OZ EQ는 Oracle, MS-SQL, DB2, Informix, Sybase 등 대부분의 사용 데이터베이스 뿐 아니라 CSV, Excel 파일도 Import하여 연동이 가능하며, 동시에 이기종의 다중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크로스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차트/크로스탭/테이블 등 분석 컴포넌트를 이용한 대시보드 작성
OZ EQ 내의 차트/크로스탭/테이블 등 분석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드래그 & 드롭 만으로 대시보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WYSIWYG 방식의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드래그 & 드롭을 할 경우에는 분석 결과를 바로 볼 수 있다. OZ EQ는 MS 파워포인트와 같은 친숙한 디자인 환경 속에서 다양한 분석 컴포넌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두 개의 결과를 하나의 데이터로 조인하여 통합된 분석 컴포넌트를 생성 할 수 있게 한다.

드래그 & 드롭만으로 데이터 쿼리
OZ EQ는 특별한 SQL지식이 없이도 간단한 드래그 & 드롭과 마법사 방식으로 비전문가도 손쉽게 쿼리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추출 할 수 있는 강력한 EUC 환경을 지원하며, 쿼리 자동 생성 및 데이터 외부 포맷 추출 기능을 갖고 있다.

편리한 보고서 작성 기능
OZ EQ에서 드래그 & 드롭만으로 작성된 대시보드는 바로 보고서로 출력되며, OZ EQ 뷰어를 통한한 강력한 미리보기 기능이 있어 축소/확대, 모아찍기 등이 가능하다. 또한 뷰어에서 미리보기 한 파일을 PDF, PPT 등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파일로 전환이 가능하다.

데이터 필드에 대한 표준 항목명 설정
데이터 필드 중 어려운 테이블 명과 필드 명을 알기 쉬운 용어로 사용자가 직접 변환하여 표준 항목 명을 설정 할 수 있다.

액셀 등의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전환
마스터-디테일 형태의 자료 조회/ 추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OZ EQ는 수식 필드 생성 기능을 제공한다. OZ EQ에서 생성된 모든 보고서는 액셀로 변환하여 편집이 가능하며 액셀, CSV, XML 등 다양한 포맷으로 데이터 추출이 가능하다. DB 테이블처럼 필요한 필드만을 선택하여 추출 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