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BI 솔루션 포트폴리오 완성



▲ 표삼수 한국오라클 지사장


BI의 정의
기업들은 지난 몇 년 사이 고객 데이터를 매우 가치 있는 자산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실시간 기업(RTE ; Real Time Enterprise)이 경쟁력의 핵심에 서있는 현재, 이런 데이터들은 기업이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얻는데 크게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러한 회사 내 누적된 데이터가 가지는 자산가치의 인식만큼 실제적인 그 사용 정도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많은 기업이 우선순위로 그들의 데이터를 정보화시키는 것, 즉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경쟁 우위를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는 정보와 지식을 찾아내는 BI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올해 BI 시장 전망
IDC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현재 기업들은 변화하는 경영 환경과 시장 경쟁에 대비하여 조직 내부의 BI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이에 따른 BI 솔루션 도입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다. 그동안 국내 많은 기업들은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기업 솔루션 및 IT 시스템 도입을 꾸준히 확대해 왔으며, 이러한 기업들의 노력은 최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의사결정과 관련된 업무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분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BI 시장의 트렌드
올해 BI 시장은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에서의 수요가 지난해보다 더욱 증가하여 시장의 파이는 점점 커지고 있다. BI 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공공시장 수요가 올해를 고비로 일단락한 후, SMB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성숙기에 접어든 BI 시장에 주력하면서 SMB 시장이 언제 본격적으로 열릴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SMB 시장에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 준비에 나서야 한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역할
기존 벤더들이 기업의 특정 부문으로 접근했다면, 이제는 기업 BI 전체에 대한 콘솔리데이션과 다른 시스템간의 통합을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정보분석 시스템과 운영 시스템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지원하여, 실행과 분리된 BI가 아니라 실제 운영과 함께 사용되는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여러 일반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지식 컨텐트를 포함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올바른 BI 도입을 위한 사용자 접근방법
단순히 하나의 업무 부문이나 특정 분석을 위한 부분적인 접근보다는 전사 인프라적인 BI 도입 및 적용 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 현재 BI를 도입한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여러 BI 솔루션을 같이 사용하고 있어, 단편적인 정보 분석을 넘어 일관된 관점에 대한 고려가 중요시 되고 있다.

BI는 한 번의 도입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실제 운영 과정에서 좀더 심도 있는 요구와 통찰력이 생기게 되고 이에 대한 반영을 통해 BI는 계속적으로 진화되고 발전해갈 수 있다. 따라서 도입뿐만 아니라 운영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법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반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운영자의 입장에서도 관리와 변경이 용이하도록 아키텍처와 솔루션 구성이 필요하다.

올해 사업 전략
오라클 BI 스위트는 BI 툴과 테크놀로지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솔루션이며, 현재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과 최적의 호환성을 자랑하는 애플리케이션 스위트다. 또한 오라클은 이 제품으로 전반적인 복잡성을 줄이고, 총 소유비용을 절감시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오라클은 현재 모든 산업 분야의 고객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점사업전략을 실시하고 있다. 오라클은 전술적인 인텔리전스에서 좀 더 포괄적인 BI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장이 가장 빠른 분야에 전담팀을 마련하여 은행, 통신 및 유통을 위한 오라클 BI 솔루션을 출시하여 BI에 대한 높은 수요를 겨냥할 것이다.

특히 지난 3월 성과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선두업체인 하이페리온(Hyperion)을 인수해 최적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최초의 종합 엔드-투-엔드 기업성과관리(EPM ; Entreprise Performance Management)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오라클 BI 제품의 장점
오라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스위트는 시벨 비즈니스 애널리틱스(Siebel Business Analytics)가 오라클 BI 미들웨어에 통합된 제품으로, 오라클 제품군과 함께 고객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 시스템에 대한 최적의 호환성을 갖춘 전사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이 제품은 오라클 e-비즈니스 스위트나 피플소프트 엔터프라이즈, JD 에드워즈 엔터프라이즈원, 시벨 분석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애플리케이션 제품과 결합되어, 고객이 직면하는 분석적 요구사항, 실시간 미래지향적 통찰력 및 데이터 통합 및 관리 등의 사항에 대해 완벽한 BI 스펙트럼을 제공한다.

또 BI 시스템이나 패키지 분석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최상의 기반을 제공하며, 그 기능에는 질의와 분석, 기업 리포팅, 모바일 분석, 대시보드, 포털 기술, MS 오피스와 엑셀의 통합, 정보화 워크플로우, 실시간 경고, 비즈니스 액티비티 모니터링(BAM) 등이 있다. 또 다양한 IT 환경을 위해 개발된 이 제품은 기업 고객들이 오라클과 IBM, MS, 테라데이터 등의 비오라클 DB 뿐만 아니라 오라클이나 SAP 등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정보를 모으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BI를 기업 전반으로 확대하여 적절한 시점의 정보를 기반으로 보다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