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DW/BI 테크놀로지 비전 'AEI' 구현 제시



▲ 콘배스 NCR테라데이타 지사장


지난해 BI 시장에 대한 평가

지난해 BI 시장은 국내 경기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두 자리 수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성과를 내야만 하는 현실에서 BI 솔루션의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확대된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금융 및 제조 분야에 집중되어있던 BI 시장이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대되면서 BI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었다고 본다.

올해 BI 시장 전망
2006년에 이어 두 자리 수 이상 성장이 예상되며 애플리케이션 도입에 집중되었던 IT 투자가 점차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입으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수립을 지원하는 전략적 인텔리전스에 머물렀으나, 올해는 최 일선 사용자들에게 의사결정 서비스를 지원하는 운영 인텔리전스 개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통합 플랫폼의 발전으로 BI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람직한 BI 도입을 위한 고객사의 접근방법
기본적으로 데이터 인프라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전사적으로 일관되고 통합된 데이터 기반 없이 단순히 BI 툴과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것은, 고객에 대한 정보의 폭은 넓혀줄 수 있지만 고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넓혀주지 못한다. 모든 BI활동의 기본적인 접근법은 전사 데이터웨어하우스를 데이터의 충실화부터 시작해야 한다.

BI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올바른 BI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선 벤더들이 보유하고 있는 툴, 솔루션을 가지고 BI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할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BI의 접근법, 뷰는 이러한데 자사의 솔루션은 이 부분에서 최고라는 통합적이며 포괄적인 BI를 먼저 제시하고 자사의 솔루션을 맵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테라데이타는 2007년 현재, 전사적 액티브 데이터웨어 하우징을 통한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AEI, Active Enterprise Intelligence)를 기치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테라데이타는 AEI의 구현이라는 새로운 DW/BI 테크놀로지 비전을 제시하며, 그간의 시장 선도자의 역할을 이어가고자 한다.

그간 테라데이타는 강력한 성능과 낮은 총소유비용(TCO)의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우량 기업들의 데이터웨어하우징과 비즈니스인텔리전스에 대한 수요에 부응해왔으며,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더 나아가, 전산 사용자와 일선 현업 사용자의 모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원활히 대응, 현재의 DW/BI의 일반적 통념에서 진일보한 활용을 선보여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

영업과 관련, NCR테라데이타의 2007년 영업 조직은 다소 유동적이긴 하나, 우선 기존의 3개 영업부를 2개사업부로 개편하여, 기존 고객과 주요 핵심 어카운트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현재 차세대를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징에 대한 신규, 개선수요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상반기에는 그간 역량을 집중해온 몇몇 신규 고객에 대한 선택적인 영업과 기존 고객의 개선 수요에 집중하고, 이후 테라데이타가 NCR과 분할이 예정되어 있는 하반기에 본사의 전체적인 방향에 맞춰, 영업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조직으로 공격적인 확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간 테라데이타 유니버스를 포함한 각종 행사를 통해 NCR테라데이타에 대한 시장이미지는 어느 정도 확고해진 만큼, 새해에는 선택된 전략 고객들에 대한 어카운트별 마케팅 프로그램을 강화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사 최고 기술중역 및 본사 산업별 컨설턴트그룹과 핵심역량센터(COE, Center of Expertise)를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어카운트별 마케팅과 연계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신제품 출시 계획
2007년 한해 한국NCR테라데이타는 보다 강력한 성능을 지닌 신규 서버의 출시,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의 구현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상위 버전출시, BI 시장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CRM을 포함한 다양한 분석 어플리케이션의 신규 버전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차세대 데이터 웨어하우징에 대한 BCP/DR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듀얼 액티브 시스템 등 새로운 오퍼링을 선보일 것이다.

자사의 경쟁력
테라데이타는 BI의 근간이 되는 전사적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강력하고 확장가능한 BI의 인프라위에 테라데이타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전략적 인텔리젼스(IT파워사용자들의 분석 업무가 대표적)와 운영적 인텔리전스(콜센터 에이젼트들의 고객응대가 대표적)를 하나의 인프라에서 모두 제시해줄 수 있다.

테라데이타의 이러한 전략적/운영적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AEI'의 제공을 위해 이를 위한 기술적 영역을 크게 6개로 구분해, 이에 해당하는 액티브 로딩, 액티브 액세스, 액티브 워크로드관리, 액티브 가용성,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통합, 액티브 이벤트의 적용 가능한 기술적 요소들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액티브 컴포넌트들은 새로운 인프라의 도입이라는 측면이 아니라, 기존 인프라위에 새로운 기술의 적용적인 측면이므로 고객은 기존의 투자를 극대화하며 AEI로의 단계적 확장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