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의 BI 솔루션 'OZ EQ'로 시장 공략"



▲ 조종민 포시에스 사장


BI에 대한 정의

BI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고객만족 등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기업 내외부를 흘러 다니는 기업의 수익과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고급 정보들을 가공하는 것이다.

지난해 BI 시장 평가
BI 시장은 세계적으로는 이미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활성화되어 있으나 국내에서는 경영진들이 의사결정 등에 활용하기 위해 관심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초기 금융부문에서 도입되던 것이 점차 제조 및 타 산업분야 고객층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다. 또한 고객들은 이미 투자된 BI 솔루션에 대한 재평가, 투자대비 ROI가 낮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일부 사용자만 사용 가능한 기존 솔루션에 대한 좀 더 실용적인 BI 솔루션을 찾게 되었다.

지금까지 국내 BI 시장에 관심을 보이지 않던 대형 글로벌 BI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하였으며, 기존 CRM, ERP 등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을 진행해 오던 글로벌 SW 벤더들까지 BI 시장으로의 진출하면서 더욱더 시작이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BI 시장 경쟁은 한층 강화되었고, 저가 경쟁과 맞물려 BI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켰다. 새로운 변화는 BI 업체들은 기존 기업 성과관리 분석 사업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고, 각종 산업별로 가장 적합한 BI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인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BI 시장의 트렌드
4~5년 전 BI를 도입해 사용하던 기업들이 사용상의 어려움과 불편함 등의 이유로 새로운 제품으로 대체하는 사례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또 관망해 오던 고객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이 쉬워,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을 것이다. 이와 함께 BI 솔루션 업체들의 전략 또한 단순히 분석, 데이터 관리 도구로써의 BI가 아닌 재무, 기획 등 분석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면서 기존 데이터베이스 제품에도 BI 기능을 통합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I 시장의 경쟁이 강화되면서 기존 해외 BI 전문 벤더와 ERP 전문 벤더들이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면서 BI 전문 벤더, ERP 벤더 양강 체제가 형성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함께 대형 글로벌 SW 벤더들의 BI 시장 전략이 강화되고 신규 레퍼런스 확보를 위한 활발한 영업이 예상된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투자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내의 많은 DB, WAS 시장들과 해외의 BI 시장의 사례들을 보면 세미나, 전시회,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 공격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커질 수 있었다. 이제 국내 BI 벤더들도 BI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할 때라고 본다. 이와 함께 점점 더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전문 BI 벤더들만의 특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벤더들은 각 분야에 적합한 강한 BI 툴 개발 및 공급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BI 솔루션 공급에 더욱더 노력해야 할 것이라 본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포시에스는 작년에 출시한 데이터 쿼리 및 분석, 리포팅을 위한 EUC 기반의 Enterprise Query 솔루션인 'OZ EQ' 제품을 기반으로 BI 애플리케이션 제품 라인업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며, 독자적인 솔루션 개발보다 BI 벤더나 타 BI 솔루션과의 공동 개발 및 영업을 통한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한국사이베이스와 협력하여 통합 BI 스위트라는 제품을 선보여 양사의 탄탄한 영업망을 접목시켜 더 큰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만들어 SMB 시장에서 입지 또한 확고히 함으로써 기존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 확보 및 전문 BI 업체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리포팅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고수하면서 공공 시장에서의 넓은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는 포시에스는 기존 고객 대상 및 금융권 등 전 산업분야로의 영업망 확충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며, 포시에스의 채널 및 직판 영업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OZ EQ로 흡수시키는 등 공격적인 영업활동과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올해 더 큰 성장률을 기록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신제품 출시계획
BI 제품으로 한층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 OZ EQ 2007제품을 올 3월에 출시하였으며, 올해 안으로 업그레이드 된 버전 2.0 출시 계획도 가지고 있다. 지난해 간단히 소개했던 한국사이베이스와의 '통합 BI 스위트' 제품을 정식적으로 선보여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과 영업 활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자사의 경쟁력
OZ EQ는 기업 내에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검색/추출 뿐 아니라 기업의 임원, 관리자, 실무자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다. 이는 특별한 SQL지식이 없어도 간단한 Drag&Drop만으로 데이터 쿼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전문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작성된 보고서를 액셀 등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파일 포맷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차트/크로스탭/테이블 등 분석 컴포넌트를 이용한 대시보드 작성도 가능하다. 이 모든 것들이 MS 파워포인트와 같은 친숙한 디자인 환경에서 마법사 방식으로 특별한 SQL에 대한 지식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 내 어느 부서에서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 또한 어려운 타 툴에 비해 쉽게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