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0
주요뉴스
뉴스홈 > 기고
[신춘특집 BI 사령탑 특별 인터뷰] 조성식 SAS코리아 지사장'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모델로 차별화 전략


▲ 조성식 SAS코리아 지사장


BI에 대한 정의
SAS의 BI는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다. 원론적으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란 기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기업의 수익을 개선하고 경영 위험을 통제함으로써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동시에 오늘날 기업이 단순한 트렌드 분석을 뛰어넘어 상호 연관된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비즈니스 예측에 대한 통찰력을 정제해낼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다. 이 모든 기능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 형태로 전사적인 뷰를 제공될 수 있을 때 진정한 'BI'라고 할 수 있으며 SAS는 이를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라고 부른다.

지난해 BI 시장에 대한 평가
지난해 BI시장은 그 도입 목적과 활용 측면에 있어서 산업에 특화된 고객 중심의 솔루션 시장 형성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과거 'BI'라 통칭되는 툴 기반의 과거 지향적 쿼리와 리포팅 만으로는 기업 경쟁력의 차별화 열쇠가 되는 '예측적 통찰력'과 보증관리(조기경보), 수요예측, 병원의 활동기준원가관리, 카드사의 마케팅자동화 등 데이터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인식으로 말미암아 작년 한해 보험사기 방지, 품질 비즈니스, 예측 솔루션 등 상대적인 성장이 돋보였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효율적인 전사적 BI 도입을 지원하는 고객 센터인 BICC(Busi-ness Intelligence Competence Center)를 통한 장려가 중요하다. 대개 기업은 비즈니스 개선에 대한 부푼 기대를 안고 BI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노력의 성공 여부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 BI 솔루션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또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지원되고 있는지에 따라 성공이 판가름 날 수도 있다. 비즈니스 사용자가 BI 솔루션의 활용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또 궁금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받지 못했다면, 사용자들은 솔루션 사용을 포기하거나 그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BICC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있다. 세계적인 IT시장 조사 기관인 가트너 그룹에 의하면 BICC를 기업에 도입된 혹은 도입 예정인 BI의 전사적, 효율적 활용을 지원하고 독려하기 위한 과제, 역할, 책임, 프로세스로 정의한다. BICC는 기업 내부의 직원들에 의해 구성되지만, 일부 역할/기능을 외부 조직에 아웃소싱 할 수도 있다. BICC는 기업 내부의 BI 활용을 장려하고, 각 직급의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BI 서비스를 제공하고, BI에 관련한 모든 질문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는 책임을 갖는다.

기업의 BI도입을 위한 노력을 중앙에서 통제함으로써 BI 활용 영역의 중복을 피하고 지식을 기업 내에 전사적으로 공유하고, 분석 능력을 강화하며, 모든 직원들이 새로운 BI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얻은 혜택을 누리고 각자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전략영업본부'를 신설하여 중공업, 통신, 오락산업 등 신규고객 발굴에 뛰어들 방침이다. 또 SAS코리아는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Enterprise Intelligence)'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는 기존의 데이터 통합(Data Integration), 분석용 스토리지(Intelligence Storage), 분석(Analytics), OLAP의 4가지 의사결정 지원 툴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200여 가지 비즈니스 솔루션과 다양한 산업 솔루션까지 엔드 투 엔드로 유일하게 모두 갖춰진 SAS의 차별화된 BI 솔루션 전략이다. '엔터프라이즈 인텔리전스'의 경쟁력을 통해 이미 금융 및 제조업계에서 인정받은 통합리스크 관리, 마케팅자동화, 품질보증분석, 활동원가기준, 품질 마이닝에서의 리더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권에서는 사기방지, 자금세탁방지법 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제조업에서 품질 혁신, 수요예측, 전략경영 등에 대한 산업 고도화 경영의 움직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산업 전반에 걸쳐서 특화된 솔루션 중심의 영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다. 또한 툴 기반 영업에서 데이터 통합에도 주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산업별로 전문 세일즈 컨설턴트 인력을 영입 및 재정비하고 있다.

2년 전에 인수한 세계적인 유통관리 솔루션 업체인 마켓맥스(MarketMax) 제품을 국내에 적극 소개하여 그 성과도 가시화할 것이며, 올해 IT 거버넌스 및 ITSM 시장의 부상을 고려해 IT Management Solution 툴 기반의 데이터통합 및 데이터품질 분야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신제품 출시 계획
지난 22일 개최된 SAS 금융포럼을 통해 신규 솔루션인 SAS 모델 매니저를 발표하였다. 모델매니저는 SAS의 엔터프라이즈 마이너와 결합하여 기업 내 분석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가장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금융권의 분석 전문가들 사이에 많은 관심과 상담 요청을 받고 있다.

자사의 경쟁력
SAS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고객이 빅뱅으로 또는 점진적 방식으로 해도 모두 지원 가능한 플랫폼 기반의 유용한 솔루션이다. SAS솔루션은 고객의 특정 비즈니스 요건만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즉 OLAP, 리포팅은 물론 데이터 접근, 관리, 저장, 분석 등 모두를 지원한다. 특히 메타데이터와 데이터 모델을 재사용할 수 있어 진정한 의미의 플랫폼이다.

여백
컴퓨터월드 추천기업 솔루션
인기기사 순위
IT Daily 추천기업 솔루션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02-2039-6160  FAX: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