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도 극대화하여 SPSS 전문성 확대한다



▲ 정진섭 SPSS코리아 대표이사


Bl에 대한 정의
기업이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가치 있는 지식으로 변환시켜 각종 경영이나 조직 활동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세스를 말한다. SPSS는 각종 예측적인 분석을 기반으로 가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고 요약정의하고 있다.

지난 해 BI 시장에 대한 평가
외형적인 Bl 시장은 작년을 포함하여 지난 몇 년간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기존의 Bl 업체들뿐만 아니라 IBM, Oracle, MS 등 전통 IT 기업들의 Bl 시장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고,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기본적인 외형 성장은 괄목할 만 하다고 평가할 수 있지만 가시적 성과는 외형에 비해 아직 생각해 볼 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올해 Bl시장 전망
올해는 새로운 글로벌 솔루션이 더 추가되어 외형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와 동시 기업들의 요구도 진정한 Bl를 통한 가치 창조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더욱 더 고도화되고, 활용 가능한 예측적인 솔루션들이 성장하여 시장 흐름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속단하기 어렵겠지만, 현재 2006년 Bl 시장은 2005년에 비해 20% 이상 성장했다고 추정된다. 올해 역시 이 정도 성장세가 이어지며, Bl의 전체적인 분야에서 고루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트렌드는 고도화된 예측 정보를 어떻게 생성할 수 있는가에 화두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기업들이 DW 및 각종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기반이 성숙기에 들어선 만큼, 다음 단계로의 준비를 위해 기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더욱 고도화된 예측적 정보 생성을 요구할 것이다. 이에 따라 Bl 업체들도 각 산업별로 이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계속 개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원론적인 얘기일 수 있으나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기업들이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신속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단순한 제품 판매와 그에 따른 기술지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력을 양성하여 기업별로 솔루션을 이용한 컨설팅과 최적의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할 수 있어야한다. SPSS Korea는 솔루션과 더불어 컨설팅 전문인력을 크게 강화하고 있다.

바람직한 BI 도입을 위한 사용자의 접근 방안
Bl는 도입즉시 성과가 나타나는 마법의 지팡이는 아니다. 무엇보다 고객사들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비즈니스를 계량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조직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화하여 BI를 생활화하는 자세로 Bl를 이용한다면, 현재보다 Bl의 성과는 더욱 더 크게 나타날 것이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SPSS Korea의 올해 Bl 전략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기업에 예측적 분석이라는 개념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확고히 하여 하나의 트랜드로 발전시키고, 최상의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는 다양한 유수 IT업체와의 협력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윈윈 전략을 가지는 것이다. 또 마지막으로 산업별 솔루션 및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최대한 고객에게 맞춤형 Bl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시켜 SPSS의 전문성을 더욱 공고히 평가받는 것이다.

신제품 출시계획
올해 하반기에는 더욱 더 강력한 분석 알고리즘과 데이터 인사이트 능력을 가진 클레멘타인 12버전과, 다양한 IT 솔루션과의 연계성이 더욱 강화된 SPSS 16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런 분석적인 Bl 솔루션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하고 전개시킬 수 있는 Predictive Enterprise Service 3.0이 출시될 예정이며, Enter-prise Feedback Management 솔루션인 Dimension과 IBM iSeries를 위한 Bl Suit인 Showcase 솔루션의 발전된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사의 경쟁력
주력 제품인 SPSS나 클레멘타인의 장점은 이미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존하는 분석계 솔루션 중 가장 고도화된 분석 알고리즘과 최신의 분석기법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IT 시스템과의 우수한 호환 및 연계 능력으로 기업의 다양한 수요 욕구를 채우고 있다. 무엇보다도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 및 분석가들이 짧은 시간 내에 Bl를 이용한 성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따라서 SPSS 제품과 솔루션을 이용하면 Bl를 이용한 기업 내의 프로세스를 가장 빨리 생활화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기업 경쟁력을 가속화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