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BI 요구 충족시키는 단일 아키텍처에 단일 솔루션



▲ 이혁구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 지사장


BI에 대한 정의

BI는 회사의 성과 및 위험, 규제준수 전반에 대한 가시성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에게 적절한 시점에 제공해 주고 이에 따른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리포팅, 분석 및 모니터링 플랫폼이다.

지난해 BI 시장 평가
지난 2~3 년간 국내 BI 시장은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였다고 보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인식 확산과 더불어 고객사들도 투자를 확대하는 시기였다. 특히 지난 2006년은 BI가 활성화되는 원년이었다.

올해 BI 시장 전망과 매출 계획
금융권의 차세대 시스템 계획, ERP의 싱글 인스턴스 프로젝트 후 EDW 보강, 공공 프로젝트, 유통 등 대형 EDW, EDW의 ROI 극대화 요구 및 경영효율 및 투명성 요구 증대 등으로 올해 BI 시장 전망도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과 관련, 정확한 금액은 밝힐 수 없다. 작년에는 대형 BI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약 20% 이상 성장했다. 올해는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50% 이상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I 시장동향
세계적으로나 한국 상황으로 볼 때, 그 동안 필요한 부서마다(예를 들어 재무부서는 경영계획을, 마케팅은 CRM을 그리고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필요한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축해서 활용해 왔다. 앞으로는 이러한 부서별 요구 BI 시스템을 기업 전사 차원에서 통합하여 'Single Enterprise Version of Truth'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예상된다. BI와 관련해 몇 가지 화두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어떻게 전사 EDW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까(항시 single version of truth가 보장되는가)
어떻게 전 직원이 EDW와 BI를 쉽게 활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재무 지표와 운영 지표(고객, 인사, 생산, 영업, 마케팅, R&D 등)를 연계하여 전사 관점의 경영 현황 모니터링이 가능할까.
경영 현황 상시 모니터링을 의한 리얼타임 대시보드와 pro-active alert는 어떻게 구축해야 하나.
어떻게 하면 회사 밖의 주요 공급사 및 고객들과 BI를 통해 연계할 수 있을까(예를 들어 재고가 줄어들면 공급사가 알고 납품을 개시하는 등).
이 때 보안은 문제가 없을까(특히 금융권이 기업고객에게 BI를 통해 정보 제공시 필수 요건임)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사의 역할
BI 업체는 직원과 파트너에 대한 꾸준한 투자 등으로 이 분야에 일하는 사람들이 한 회사 또는 한 분야에서 꾸준히 일함으로써 고객의 BI 프로젝트에 대해 장기적인 파트너이며 조언자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단기적으로 판매에만 치중하고, 잦은 인원 변동 등으로 프로젝트나 고객의 요구에 대한 꾸준한 지원이 되지 않을 경우, BI 솔루션 자체가 일회성 프로젝트가 되기 쉬워 장기적인 안목에서 시스템 구축을 통한 이득을 보장하지 못하게 된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ERP의 싱글 인스턴스 도입이 검토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BI도 이제는 엔터프라이즈 관점의 통합을 고려할 시기가 왔다. 또한 모든 직원이 쉽게 B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인프라 즉 플랫폼을 구축해야 하는지 장기적인 관점을 항상 고려하고, 이를 기반으로 계획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통합 관점의 엔터프라이즈 BI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을까. 또 이를 위한 솔루션과 세미나 파트너/고객 교육지원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신제품 출시 계획
지난 1월 Dynamic Enterprise Dashboard를 출시했으며, 하반기에 MicroStrategy 8.5를 출시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다이내믹 엔터프라이즈 대시보드(MicroStrategy Dynamic Enterprise Dashboards)'는 향상된 데이터 시각화 및 애니메이션 기능을 자사의 고성능 BI 플랫폼과 통합함으로써, 보다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공급, 사용자들에게 방대한 양의 시각 정보를 사용하기 용이한 형태로 제공하여 보다 향상된 비즈니스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반기엔 웹 기능이 한층 강화되고 다국어 개체 정의를 지원하여 다국적 기업에게 적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제품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 8.5'을 출시한다.

자사의 경쟁력
모든 BI 요구를 충족하는 하나의 솔루션(다른 회사처럼 인수 합병을 통해 제품을 추가 하고 통합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아키텍처 하에 하나의 솔루션으로 개발)이고 대용량 데이터 및 사용자 지원을 위한 마이크로스트레티지만의 유일한 아키텍처다. 지난 1월 선보인 MicroStrategy Dynamic Enterprise Dashboard는 별도의 써드파티가 필요없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