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특징, 'SImple', 'Complete', 'Proven'



▲ 윤재영 코그노스코리아 지사장


자사가 정의하는 BI의 개념

일반적으로 BI란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의미하고 현재 확대된 개념으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COGNOS가 바라보는 BI는 "기업의 운영 효율성과 재무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 내 모든 데이터데 대한 통합적 접근을 통해 성과를 측정, 관리하고 최적화하여 조직이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라 정의한다. 또한 한발 더 나아가 "기업 운영자들에게 정보의 현황 및 분석을 통하여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따른 기업의 중/단기 경영계획 및 시뮬레이션 과 롤링(Rolling)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라 덧붙일 수 있겠다.

올해 BI 시장 전망
작년보다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한다. 시장 환경이 BI 표준화를 더욱 강력히 요구하고 있고, CPM과의 통합도 대두되고 있다. 이는 차세대 시장뿐만 아니라, 분석계 시스템에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COGNOS는 시장의 요구에 부흥하는 제품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의 목표를 공격적으로 설정했다. 코그노스가 전통적으로 강한 금융권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취약했던 공공분야까지 전 업종에 걸쳐 가시적인 성과를 이룩하리라 생각한다.

BI 시장 활성화 위한 벤더사의 역할
COGNOS는 BI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한가지로 요약하면 고객 및 파트너와의 협업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 하는 것뿐만 아니라 최선의 지원체계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솔루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COGNOS의 Innovation Center가 그렇다.

BI/CPM에 관련한 가상 커뮤니티를 만들어 선진사례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고객이 가지고 있는 이슈 해결을 돕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COGNOS 고객이면 어느 누구나 활용 가능하도록 템플릿 형태로 고객 검증만을 하면 인터넷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올바른 BI 도입을 위한 사용자의 접근방법
COGNOS가 생각하는 올바른 접근 방법은, 고객이 BI솔루션 도입을 통하여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즉 BI는 고전적인 의미에서 단순 도구(Tool)개념이 아니라, 지금은 BI 솔루션도 기업의 중요한 기간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BI 표준화를 구현하려는 기업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한 부서 혹은 기능 중심의 솔루션이 아니라 기업 내의 기간 시스템으로써 타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위한 개방성 및 확장성을 보장할 수 있고 추후 기업의 전사 표준화된 솔루션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도입 계획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올해 비즈니스 전략
COGNOS가 보유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최다 국내 고객사가 확보되어있는 점과 본사의 기술력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금융권을 비롯한 차세대 시장과 분석계의 고도화 사업에 적극 활용 될 것이다. 또한 CPM 분야도 BI와의 연계 될 수 있도록 하여 CPM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 계획
COGNOS는 일년에 한번 Major version Up이 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금년 3월 이미 8.2 버전을 발표했다. 그리고 1년에 2~3번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한다. 올해 출시된 COGNOS 8 BI 8.2 버전은 성능 및 확장성을 강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의 기능이 향상된 버전이다.

또한 COGNOS는 의사결정권자가 실시간으로 성과를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실시간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실시간 대시보드 업체인 Celeques를 인수했다. Celequest의 대시보드는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기술을 소유하고 실시간 정보를 운용할 수 있고, 이를 COGNOS 8 BI와의 통합을 통하여 고객은 실시간 운용이 가능한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더 향상된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한 신제품을 앞으로 출시할 것이다.

자사의 장점 및 경쟁력
자사 솔루션의 장점은 'Simple', 'Complete' 와 'Proven'의 세 가지 함축적인 의미로 표현할 수 있다. 먼저 'Simple'은 검증된 Web Service 아키텍처에 기반 한 단일 솔루션으로 단일 플랫폼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두 번째인 'Complete'란 모든 BI 기능이 통합 제공됨으로써 다양한 사용자 계층을 만족 시킬 수 있고, 성과관리 중심의 기업(CPM)을 지향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것이다. 또 단일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 하여 다양한 데이터 원천으로부터의 자산을 보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Proven'이다.

즉, 세계 최대의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의 업체 최고의 솔루션이라는 평가와 국내에 가장 많은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COGNOS 솔루션은 기업 내의 전사 정보에 대하여 BI 표준화 구현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 있으며, 이를 통하여 기업의 운영 최적화 및 비용 절감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이 타사 제품에 비하여 가장 커다란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