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아 BI, EIM, EPM 모두 지원하는 통합 BI 플랫폼 보유



▲ 양승하 비즈니스오브젝트코리아 지사장


BI에 대한 정의
BI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인텔리전스'하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체계 의사결정 시스템을 말한다. 즉, 기업의 각종 단순 데이터와 수치를 지능적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해 주는 소프트웨어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고 한다.

비즈니스 오브젝트는 BI의 영역을 내부 데이터를 정보로 가공 전환하여 업무 성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비즈니스에 이용하게끔 하는 코어 BI, 사용중인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데이터에 접근하고 그것을 통합 발전시키는 EIM(기업정보관리), 목표 설정에서부터 전략경영 계획, 예산편성의 과정을 관리하여 기업성과를 극대화하는 EPM(기업성과관리)의 3가지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 접근하고 있다.

지난해 및 올해 BI시장에 대한 평가 및 예측
IDC에 따르면 2005년에 비해 지난해 BI 시장은 13% 정도 성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전반적인 국내 기업들의 BI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올해도 작년만큼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제조와 금융 산업을 중심으로 타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고 고객 규모면에서는 대규모 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확대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겠다.

IDC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국내 BI 라이센스 시장 규모는 655억 규모로 예측하고 있다. 전년대비 13.4% 성장하는 수치로, 2010년까지 성장세를 지속, 2010년에는 953억원의 시장을 예상하고 있다.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면 통합 BI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대형 소프트웨어 벤더들의 시장공략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별 BI 솔루션 요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금융시장의 컴플라이언스와 리스크가 이슈로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BI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벤더의 역할
기업의 핵심가치 역량 제고에 기여해야 한다. 고객사의 비즈니스 업무 현안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 중심으로 접근해야 하고, 특히 체계화된 컨설팅 능력이 뒷받침되어야겠다. 전략적인 BI 비전을 제시해야 하고 툴이 아닌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제안해야 한다.

기업들의 BI 도입시 바람직한 접근 방안
포인트 솔루션 도입위주에서 BI 표준을 고려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으로의 장기적인 비전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사용자 컴퓨팅을 위해 BI 전문성과 사용의 용이성을 고려해서 BI를 선택해야 하겠다.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솔루션이면서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안정된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

올해 BO의 비즈니스 전략
고객가치 창조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산업별 솔루션 공급에 주력할 계획이다. BI 선두업체로서 통합 BI 플랫폼 시장 확장에도 힘을 모을 계획이다. 국내 파트너십 및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BI 제품 출시 계획은. 3월에 중견기업용 BI 솔루션인 Business Objects Crystal Decisions Standard Edition을 출시하고 하반기에 보다 전문화 된 중견기업용 버전인 Business Objects Crystal Decisions Professional Edition, Premium Edition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합 BI 플랫폼인 Business-Objects XI 신제품과 데이터품질관리 솔루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BO의 장점과 경쟁력은 무엇인가
선두기업으로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또 코어 BI, EIM, EPM에 이르는 BI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BI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하기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BI는 CIO 투자 항목 우선순위 분야로 BO는 많은 경험과 컨설팅 능력을 보유한 준비된 기업이다. 지난해 많은 선도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구축사례를 확보하였고, 본사차원에서의 전략적인 국내투자로 국내 BI 지사 중 가장 많은 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층에선 BI가 단순한 임원보고 시스템이 아닌 기업의 모든 현업 사용자들을 업무 프로세스를 도우는 운영 BI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