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그로스 EYP 사장, “한국시장에서 공격적 영업 펼칠 것”





"데이터센터의 컨설팅부터 설계까지 이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비전을 제시하겠다."

피터 그로스 EYP MCF 사장은 24일 한국HP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HP는 지난 2월 데이터센터 전문 컨설팅 기업인 EYP MCF(Mission Critical Facilities)를 인수한 바 있다.

피터 그로스 사장은 "기존 컨설팅이 강점이었던 EYP 서비스에 HP가 가진 데이터센터 관련 토털 솔루션을 더해져 포괄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됐다"며, "올해 아태지역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특히 한국시장에서 적절한 파트너를 구축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피터 그로스 사장과의 일문일답.

Q.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센터 서비스는 어떻게 구성돼 있나?

크게 ▲미션 크리티컬 컨설팅 ▲미션 크리티컬 설계 ▲미션 크리티컬 검증 및 운영 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컨설팅 부분은 고객의 비즈니스 전략 이행 및 목표 달성에 필요한 데이터센터의 위치, 규모, 토폴로지, 비용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데이터센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설계 부분은 기술 집약적이고 고성능의 설비를 갖추기 위한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설비 요구 수준 평가 및 통계 분석, 벤치마킹 등을 거친 후 고객 예산과 요구를 충족하는 설계를 수행한다.

또한 검증 및 운영 전략부분은 신규 구축 또는 기존 인프라 환경의 운영 기능성 및 효율성, 안정성 등을 최적화하기 위한 테스팅 프로그램과 고객 환경에 최적화된 기준안 제공을 위한 사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구현부터 운영에 이르는 전체 데이터센터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서비스로 고객들이 비즈니스 변화에 보다 민첩한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해준다.

Q. 대표적인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센터 구축 사례는?

약 1억 3천만 불의 비용과 6개월의 설계 기간, 22개월의 구축 기간을 거쳐 250,000스퀘어 피트(약 7,000평) 규모로 설립된 미국 Fannie Mae(Federal National Mortgage Association)사의 데이터센터를 꼽을 수 있다.
Fannie Mae 데이터센터는 미국의 USGBC에서 부여하는 첫 번째 'LEED(데이터센터에 대한 포괄적인 친환경 인증 제도) 인증'을 받은 사이트로 유명하다.
Fannie Mae는 초기 데이터센터 구축시 LEED 인증을 위해 최소 10% 이상의 추가 비용이 소요됐지만 그린IT 기술의 도입으로 데이터센터 운영비의 20% 이상을 절감하게 됐으며, 최대 5년 내에 추가 투입된 투자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외에도 미국 내 15대 금융기관 중 14곳에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5대 통신 및 통신장비 업체 모두, 그리고 5대 검색서비스 업체 중 4곳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Q. 한국에도 구축 사례가 있는가?

A. 아직 구축 사례가 없다. 하지만 서비스와 기술 적인 측면에 있어서 한국은 매우 큰 시장이다.
현재로선 한국에 EYP 엔지니어들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 6~9개월 안으로 엔지니어를 확충해 HP가 보유한 기술력을 통합, 이행할 계획이다.
한국 시장은 EYP의 서비스를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는 데 있어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라 생각한다.

Q. HP와의 합병으로 인해 기업 컨설팅 시 아무래도 HP 장비쪽으로 치우치게 될 것 같은데...

A. EYP는 컨설팅 기업으로 벤더와 계약을 맺을 때도 어디로 치우치지 않고 있다.
IT세계는 복잡하다. HP, IBM, 델 등 컨설팅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장비도 제공하고 있다.
실제 EYP의 아웃소스 모델을 보면 IBM, 엑센츄라 등 제품을 제공한 바 있다. 따라서 HP의 제품만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다.
eyp의 컨설팅 서비스는 블레이드, 유닉스 등 어떤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가 어떤 비즈니스 플랜을 가지고 있는지 데이터센터를 어떻게 설계를 할 수 있을지 등 데이터센터의 안정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Q. 최근 빅그린 2.0을 발표한 한국 IBM과의 차별성은?

경쟁사는 자신이 보유한 제품 위주로 시장에 접근하지만 HP는 전략부터 설계, 운영, 향후 평가부분 등 포괄적인 요소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 된 점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