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스 지향적, 구현하기 쉽고 폭넓은 유연성 제공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 지향적인 아키텍처(SOA) 도입을 위한 방편으로 웹 지향적인 아키텍처(WOA) 개발을 먼저 추진하고 있다.

WOA는 SOA와 마찬가지로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 방식이다. 물론 WOA는 서비스 지향적이기보다는 리소스 지향적이다. SOA 디자인의 핵심은 독특한 비즈니스 기능들을 수행하는 서비스를 재활용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인데 비해, 리소스 지향적인 서비스의 경우 다소 제한적이며 데이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SOA와 WOA는 서로 다른 개념적 계층에서 작동한다. SOA는 시스템 레벨의 구조적인 형태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도록 새로운 비즈니스 기능을 구현한다. WOA는 인터페이스 레벨의 구조적인 스타일로, 서비스 기능이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수단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기능들이 SOA를 통하건 또는 WOA를 통해 제공되건 간에 거버넌스와 서비스 품질, 보안, 관리 등은 똑같이 중요하다.

SOA와 WOA 상호 보완적 = 일부 신생 업체들과 웹 중심적인 기업들만이 WOA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들어서 IBM 웹스피어의 CTO인 제리 쿠오모는 IBM의 웹 기반 프레임워크인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를 이끄는 수장으로 지명되었다. 프로젝트 제로는 현재 베타 버전이 진행 중이며 올해 말경 제품이 공식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 소스 위키 협업과 컨텐츠 관리 플랫폼을 IT 거버넌스에 결합한 기업인 MindTouch의 공동설립자 겸 CTO인 스티브 비요르크는 웹 지향적인 아키텍처를 적극 장려하고 있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2007년에 출범한 MindTouch의 위키는 현재 페덱스와 후지쯔, 마이크로소프트, 지멘스 등에 보급되어 있다. 비요르크는 "SOA와 SOAP의 결합 대신에 WOA를 REST와 결합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확장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면서, "복잡한 WSDL 문서나 SOA 레지스트리 및 SOAP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거칠 필요가 없어 한결 단순화되었다"고 밝혔다.

웹 지향적인 아키텍처가 SOA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 여부에 우려가 높은 기업들이라면 안심해도 좋을 것이다. WOA와 SOA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기 때문이다.

SOA의 개념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기업들의 경우 서로 다른 언어로 개발되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으로 SOA를 '신봉'하는 경향이 있다. 분산형 컴퓨팅은 프로그래밍 분야의 '성배'와도 같아서 IBM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썬 등이 20여년 전부터 개발해오고 있다.

SOA는 이와 유사한 취급을 받고 있으며 분산형 컴퓨팅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줄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지만 아직 호환성 문제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SOA ROI에 회의적 = IT 전문가들은 SOA가 담보하는 투자대비수익(ROI)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인포메이션위크가 2007년에 278명의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웹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SOA를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 32%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8%는 기존 IT 환경에 복잡성이 추가되었으며 30%는 비용도 예상보다 높았다고 답했다. SOA를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 중 기대에 부응한다고 대답한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많은 사람들이 SOA와 웹 서비스를 혼동하고 있다. SOA는 디자인에 관한 것이며 웹 서비스는 분산형 컴퓨팅을 지원하는 특별한 기술을 지칭한다. 웹 서비스는 서비스를 토대로 하는 시스템 개발을 용이하게 만들지만 개발자들이 SOA 디자인 원칙을 사용할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하며 이 경우 기능들은 모듈 형태로 패키지되며 공유가 가능하고 여러 사용자들에 의해 사용 및 재활용될 수 있다.

IBM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웹 서비스 프레임워크(WSF)라는 웹 서비스 미들웨어 프레임워크를 2000년 처음 발표했을 당시에는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과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를 포함한 소규모 스펙을 토대로 했었다. 처음에 개발자들은 프레임워크의 단순함에 매력을 느꼈지만 지난 8년 동안 WSF가 지원해야하는 스펙이 경쟁이나 비준 등의 이유로 50개 이상으로 확대되었다.

웹 서비스 표준의 범람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TTP를 통해 '평범한 과거의 XML'을 사용, 기본으로 돌아간 WOA 접근 방식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방법은 월드 와이드 웹(WWW)과 R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등을 이끄는 아키텍처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만큼 유연하지는 않더라도 그보다는 단순하다.

WOA와 SOA의 우월성에 대한 논쟁은 불필요하게 소모적이다. 각각 저마다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IT 그룹에서는 구현 방법보다는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IBM의 쿠오모는 단순한 웹 API를 제공하는 이베이와 구글은 또한 SOAP를 비롯해 자사 시스템 접근에 필요한 방법들을 지원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의 토대로 SOA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마존의 사례
=개발자들은 가벼운 REST 기반의 웹 서비스에 대해 매우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마존닷컴이 아마존 웹 서비스에 대해 2003년에 REST 인터페이스 대비 SOAP의 활용 가능성을 테스트했을 당시 개발자의 85% 이상이 REST/WOA 인터페이스를 택했다고 아마존의 최고 웹 서비스 담당자인 제프 바르가 밝혔다.

이후 아마존의 전략은 개발자들에게 자사 제품 데이터베이스에 무제한 접근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으며 그 결과 현재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태동하게 되었다. 지난 1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는 현재 AWS가 아마존의 전세계 유통 사이트의 네트워크보다 더 많은 대역폭을 소비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마존의 웹 서비스 플랫폼이 개발자와 파트너 유통 업체들 사이에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는 아마존의 S3(Simple Storage Service)를 포함한 최근 선보인 상품에서 찾을 수 있다. S3는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로, 신생 업체들과 기업 고객 모두가 웹, 백업 및 이미지 호스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아마존의 프로그래머였던 앨런 테일러가 개발한 아마존 라이트(Amazon Light)는 아마존의 제품 데이터 및 프로그래밍 툴과 연동하는 수많은 독립 사이트 중의 하나이다. AWS를 사용하는 혁신적인 또 다른 신규 사이트로는 WeoGeo와 튠코어(TuneCore)를 들 수 있는데, WeoGeo 사이트는 맞춤형 지도 및 항공 이미지를 판매하며 튠코어는 음악가들이 자신들의 음악을 아이튠스(iTunes)나 아마존 MP3 등에 정액제로 업로드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이다.

WeoGeo와 튠코어는 RSET 디자인을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REST 기반의 모드와 기능을 연계한 Restlet(자바용)과 Django(파이톤용)를 포함한 일부 프레임워크의 하나로 Ruby on Rails를 사용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모든 프레임워크는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의 운영을 용이하게 만들어주는 동시에 웹 리소스와도 연동한다.

REST Vs SOAP = IT와 비즈니스 혁신 전문 서비스 업체인 Keane의 기업 설계사인 에드 리온스는 아마존과 구글, 야후 등이 SOAP에서 REST로 전환한다면 다른 기업들도 그러한 추세에 동참하는 것을 고려할 시기가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SOAP WS 스펙의 복잡성은 이제 모든 기업들에게 불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면서, "간단한 표준을 수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하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 혁신을 진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WOA와 SOA 중 어떤 것이 낫냐는 질문에는 둘 중 우열을 가늠하기가 어렵다고 답했다. 그는 SOA를 도입하는 토대로 WOA/REST를 채택하고 WS 형태의 WSDL 기반의 SOA를 탑 다운 방식으로 도입하는 방식이 특히 효율성이 높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모질라측은 MindTouch의 Deki Wiki를 자사 개발자 커뮤니티의 미래형 플랫폼으로 채택하는데 있어 WOA 경로로 나아가는 이유에 대해, "모질라는 개발자 관련 정보가 방대하기 때문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플랫폼 확장이 무엇보다 중요한 고려 사항이며 바로 이 점으로 인해 WOA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WOA가 간단한 애드혹(ad hoc) 개발에만 적합할 뿐이며 안전하고 신뢰성이 있으며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 개발을 원하는 기업들이라면 완벽한 웹 서비스 SOA 스택을 적용해야 한다는 논리도 최근 새로운 세대의 XML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의 진보로 인해 잘못된 주장이라는 것임이 밝혀지고 있다.

캐스트 아이언 시스템즈나 시스코, IBM, 데이터파워, 소노아 시스템즈 등이 출시하고 있는 이러한 장비들은 XML로의 경로 배정을 안전하고 가속화해주며 기업 고객들과 파트너들이 협력해 다양한 WOA/SOA/웹 2.0/SaaS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SOA는 리소스의 엔드 포인트까지 확장될 수 있으며 새로운 WOA도 서비스 지향적인 엔드 포인트로 확장이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