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봉문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 마케팅 본부 서버마케팅 총괄 이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의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이 앞으로 더욱 거세어질 전망이다. 올해 들어 기존 서버 관련 제품의 성능을 대폭 개선한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메인프레임이나 유닉스가 차지하고 있는 핵심 플랫폼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올해 내놓은 서버 관련 신제품은 3월 윈도우 서버 2008, 8월 SQL 서버 2008, 9월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하이퍼-V가 대표적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서버 마케팅을 총괄하는 하봉문 이사를 만나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사업 부문의 목표와 전략을 들어봤다.

윈도우 서버 점유율 매년 3%p씩 성장 목표
--마이크로소프트 여러 사업 가운데 서버 사업 부문이 차지하는 위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 엔진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윈도우 서버를 비롯해 SQL 서버, 비주얼스튜디오 등 기업용 플랫폼, 그리고 보안, EAI, 매니지먼트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 서버 사업 부문은 회사 내에서 성장세가 가장 빠른 분야다. 2007년에 전년대비 20% 성장했으며, 올해에도 최소 10%대 성장은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버 사업 부문이 회사 전체 매출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35%였는데 갈수록 그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서버 사업 부문의 성장세가 빠른 이유는.
==10여년전 처음 선보인 윈도우 서버는 다른 서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시달려왔다. 하지만 2~3년 전부터 그러한 지적이 크게 줄고 있다. 그 근거로 대용량 트랜잭션 처리에서 윈도우 서버가 다른 서버와 비교해 손색없는 성능을 제공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를테면 국내 굴지의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는 그 트랜잭션 처리량이 일반 은행에 못지않은데 100% 윈도우 플랫폼을 채택하고 있다.

윈도우 서버는 불안하다는 고정관념이 아직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인식은 점차 바뀔 것이다.

--국내 서버 시장에서 윈도우가 차지하는 비중은
== 서버 트래커에 의하면 지난 2007년 6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윈도우 서버가 80%에 이르는 일본이나 호주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국내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닉스가 매우 강세를 띠고 있는 지역이다. 앞으로 유닉스나 오라클 DB를 윈도우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활동을 적극 펼쳐 윈도우 서버의 비중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그렇다면 향후 윈도우 서버의 점유율 목표는.
== 앞으로 매년 3%p씩 점유율을 높여 오는 2010년에는 75%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07년 66%였던 점유율을 2008년 70%, 2009년 73%, 2010년 75%로 높이겠다는 것이다.

가상화ㆍ윈도우 서버 2008ㆍSQLㆍ보안 등에 역점
--이같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궁금하다. 그 전략을 말해달라.
==지난 7월에 2009 회계연도에 들어간 마이크로소프트 서버 사업 부문의 역점사업은 크게 ▲하이퍼-V를 앞세운 가상화 사업 본격화 ▲윈도우 서버 2008 관련 제품인 HPC, SBS, EBS의 시장 조기 정착 ▲SQL 서버 사업 강화 ▲통합 보안 솔루션 사업 강화 ▲IT 전문가 고객만족도 극대화 등 5가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가운데 특히 서버 사업 부문에서 가장 매출비중이 높은 윈도우 서버와 SQL 서버 등 2개 분야에 더욱 힘을 실을 계획이다. 올해 3월 선보인 윈도우 서버 2008은 가상화 기능을 내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앞으로 서버 사업 부문의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IDC나 쇼핑몰, 포털사 등에서 윈도우 서버 2008의 가격이나 패치 등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점은 이러한 전망에 매우 긍정적인 대목이다. 또 기능과 안정성이 크게 강화된 SQL 서버 2008을 내세워 유닉스 마이그레이션 등 공격적인 영업을 펼쳐 높은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SQL 서버 2008에 새로 추가된 BI 기능과 최근 인수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어플라이언스 업체인 DATAllegro 등을 앞세워 BI 사업의 저변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여기에다 그동안 포인트 솔루션 형태로 공급해온 보안 제품을 M&A 방식으로 크게 보강해 명실상부한 통합 보안 솔루션 업체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가상화, 서버 운영의 패러다임 바꿀 것"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본격적인 공급에 나선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하이퍼-V는 향후 윈도우 서버의 입지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퍼-V의 출시 의미는.
==가상화는 현재 가장 큰 IT 트렌드로 앞으로 서버 운영의 패러다임을 크게 바꿀 것이다. 기존 물리적인 시스템은 단독주택, 가상화 시스템은 아파트에 비유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도시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아파트라는 주거양식은 인간의 생활습관을 얼마나 변화시켰는가.

서버의 개발, 테스트, 운영을 훨씬 안정적이며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자원의 신속한 프로비저닝으로 서비스 환경 변화에 즉각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가상화는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기술 트렌드로 앞으로 적어도 70~80% 기업은 가상화 환경을 채택할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퍼-V는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국내 가상화 시장의 확대에 뚜렷한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동안 VM웨어가 거의 독주해온 이 시장에 경쟁체제가 마련되면 시장은 더욱 빠르게 확대되지 않겠는가. VM웨어가 그동안 몇십만원대에 공급해온 ESXi라는 하이퍼바이저를 무상 공급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경쟁체제 때문에 빚어진 단적인 사례로 향후 가상화 시장규모의 전반적인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올해 20여개 하이퍼-V 사이트 확보 목표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의 특징은.
== 기존 물리적인 서버 환경에서 장애는 1대의 서버 장애로 국한될 수 있지만 가상화 환경에서의 1대의 장애는 논리적인 수십대의 서버로 장애가 이어질 수 있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그동안 가상화 환경의 발목을 잡은 요인으로 작용했는데 하이퍼-V는 마이크로커널 아키텍처를 채택해 '성능과 보안'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하이퍼-V는 '시스템센터'라는 통합관리 소프트웨어를 갖춰 이기종 환경의 물리적인 시스템과 가상화 환경의 시스템을 모두 관리할 수 있으며, 윈도우는 물론 리눅스 기반의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격과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낮춘 점도 주요 특징이다. 가격은 카피당 3만원으로 매우 저렴하게 책정됐는데 윈도우 서버 2008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과 하이퍼-V를 합친 가격이 기존 윈도우 서버 2003과 같다.

--하이퍼-V의 지금까지의 성과와 올해 목표는
== 9월 하순 현재 10여곳에서 하이퍼-V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지난 24일 가진 공식 런칭 이벤트에서 농협이 처음으로 하이퍼-V의 적용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올해 안에 총 20여개의 레퍼런스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타깃은 x86 서버를 최소한 100~200대 정도 보유한 곳으로 특히 금융이나 제조업체 등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SQL 서버 올해 20%대 성장 예상
--윈도우 서버와 함께 서버 사업 부문의 쌍두마차격인 SQL 서버가 최근 몇 년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SQL 서버는 2007년에 전년대비 29%나 성장해 2천억원대로 추산되는 국내 DBMS 시장에서 25~2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몇건의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데다 30여건의 유닉스 DBMS 마이그레이션에 힘입은 것이다. 이처럼 성장세를 타고 있는 SQL 서버는 올해도 20%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선보인 SQL 서버 2008을 앞세워 DBM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SQL서버 2008은 기존 2005 버전에 비해 신뢰성이나 보안이 강화돼 앞으로 엔터프라이즈 시장 진출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데이터 보안,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등의 기능을 한층 강화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지원, 공간데이터 관리 등의 기능으로 데이터 관리 영역을 크게 확대한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분석, 리포팅 등 BI 기능을 갖춘 SQL 서버 2008은 앞으로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지능형 데이터베이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SQL 서버 2008의 주요 공략 대상은 업그레이드를 고려중인 기존 고객이나 새로 B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 확대 방안으로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와 제휴해 새로운 수요처의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GIS전문업체인 선도소프트와 제휴를 맺었다.

9월 하순 현재 SK 커뮤니케이션즈, 삼성전자, LG CNS 등이 SQL 서버 2008을 도입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데 10월에 9일에 열리는 'SQL Server 2008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