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고성능 내세우며 혁신적 IT리소스 구축 및 운영방법 제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벤더들이 이 시장에 속속 진입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Appirio, Coghead, Kaavo, Mosso, ParaScale을 비롯한 수많은 신생 업체들이 아마존닷컴과 구글, HP, IBM, 마이크로소프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등 거대 업체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패키지 제품이 아닌 서비스 형태로, IT 리소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름만 들어도 '주눅'이 들만한 대형 업체들 속에 이러한 신생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배경은 무엇일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소프트웨어와 서버, 스토리지, 미들웨어, 가상화, 보안, 관리 툴 등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으로, 어떠한 대형 벤더들도 모든 것을 다 제공하기란 쉽지 않다는 데에 그 이유가 있다. 신생 업체들은 혁신과 틈새 시장을 무기로, 낮은 가격에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는 점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04년에 설립된 ParaScale는 리눅스 서버를 기반으로 클러스터 스토리지를 개발할 수 있는 ParaScale Cloud Server의 베타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중이다.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는 아마존의 S3(Simple Storage Service)처럼 다른 벤더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으며, 특정 기업의 IT 부서에서 자사 데이터 센터 내부에 S3와 같은 클라우드를 개발하는 데도 사용이 가능하다.

ParaScale은 구조화되어 있거나 트랜잭션 용도의 데이터보다는 영상이나 가상기기의 이미지, 의료 이미지 등과 같이 요청이 있을 때에만 제공되는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를 전문으로 다룬다. 일반적으로 컨피규레이션이 진행될 경우 100Mbps급 쓰루풋을 제공하는데, 이는 아마존의 S3 서비스보다 약 10배 빠르다는 것이 ParaScale측의 주장이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하드웨어를 포함해 기가비트당 1~1.5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설립된 지 1년 된 Elastra는 아마존의 EC2(Elastic Compute Cloud)를 토대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EC2에 직접 가입할 수 있지만 Elastra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마크업 언어 등 아마존이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Elastra 및 여러 신생 업체들은 다른 벤더들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확장되도록 툴과 소프트웨어 계층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Kaavo는 아마존이나 FlexiScale, GoGrid 등을 포함해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에 필요한 관리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해에 설립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배포하는 것은 리던던시에 중요하다.

또한 3Tera, Elastra, ParaScale 등 신생 업체들은 데이터 보호와 거버넌스, 신뢰성에 대한 우려 없이, 신속하고 유연한 프로비저닝을 구현함으로써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IT 기업들에게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s)'를 제공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클라우드 기반의 IT 인프라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 20개의 클라우드 신생 업체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기업 8개를 선정해 기업 현황을 소개한다.

Elastra
이중 목적의 서버
Elastra는 공공 및 사설 클라우드 모두를 목표로 하고 있다. Elastra Cloud Server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설계와 도입,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번들로, 아마존의 EC2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Cloud Server는 VM웨어의 엔터프라이즈 버전이 공개되면 데이터 센터 내부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Elastra의 고객은 웹 업체와 SasS 벤더, Palo Alto Software 등과 같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업체가 해당된다. Palo Alto Software는 Cloud Server를 아마존 EC2와 함께 사용해 이메일 관리 애플리케이션과 이메일 프로 센터(Email Pro Center)를 소기업들에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모든 신생 업체들이 안고 있는 문제는 신뢰성 확보이며, Elastra는 이 문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재까지 60여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아마존을 포함해 우량 투자사도 보유하고 있다.
Elastra의 경영진도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들이다. 설립자인 키릴 셰인크만은 플럼트리 소프트웨어(Plumtree Software)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였으며 그 이전에는 스탠포드 테크놀로지 그룹(Stanford Technology Group)의 CEO로 재직했다.

올해 41세인 셰인크만은 플럼트리에서 2002년에 기업을 공개한 후 이른 나이에 은퇴한 뒤 샌프란시스코에서 뉴욕으로 이주해 주식 거래를 하면서 도시 생활을 즐기고 있었다. 그 뒤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선봉에 서게 되었다. 그는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 서버, 기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가상 IT 시스템에 쉽게 결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변혁을 일으킬 것으로 판단, 지난해 실리콘 밸리로 돌아와 Elastra를 설립하게 되었다.

Elastra는 EC2에서 Cloud Server를 제공하는 것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오픈 소스 LAMP 스택에서도 소프트웨어 레이어를 구현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Kaavo
벤더에 독립적인 클라우드 제어
Kaavo에 대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은 과거 IT 전문가였던 인물에 의해 설립되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로, 이는 인프라스트럭처 앤 미들웨어 온 디맨드(Infrastructure and Middleware On Demand)라고 불리며, 공중 클라우드에서의 IT 리소스를 설정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된다.

Kaavo의 설립자 겸 CEO인 자말 마자르는 썬의 인증을 받은 J2EE 설계자로, 금융 회사인 ING 미국 사업부의 서비스 부문장 출신이다. 최근 그는 ING의 IT 부문장 출신인 샤자드 퍼베즈를 CTO로 영입했다.

지난해 11월에 설립된 Kaavo는 처음에는 아마존의 EC2 서비스용 J2EE 기반의 클라우드 관리 툴을 개발했다. 현재는 FlexiScale과 GoGrid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용 기능도 개발 중이다.

Kaavo의 기술은 현재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조만간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기능들로는 JBoss, MySQL을 비롯한 여러 소프트웨어 계층 구성, 서버 모니터링 등이다. 패치 관리나 런타임 컨피규레이션 관리 등도 개발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버에서 스토리지에 대한 데이터 암호화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Nirvanix
온라인 스토리지를 넘어선다
Nirvanix의 CEO인 패트릭 하르는 "클라우드에서는 스토리지 시스템을 유틸리티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 온 디맨드 형태로 확장이 가능하며 유지 보수 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고 밝혔다.

Nirvanix는 온라인 백업 서비스와는 다르다. 이 회사의 스토리지 딜리버리 네트워크(Storage Delivery Network)는 독점적인 가상 파일 시스템을 토대로 개발되었다는 것이 하르의 설명이다. 일반적인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의 경우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은 물리적인 시스템과 관련된 네임스페이스에 기록한다. 시스템이 변경될 경우 새로운 타깃에 써야 한다. 하지만 SDN은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드라이브처럼 보이게 하기 때문에 여러 위치에 있는 여러 드라이브에서도 데이터가 쓰여질 수 있다.

클라우드에 보관된 데이터에 애플리케이션의 요청이 들어오면 Nirvanix는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데이터 센터로부터 전송하기 때문에 반응 시간이 매우 빠르다.

Nirvanix는 아마존의 S2와 유사한 접근 방법을 채택, 기업들이 SDN을 웹 서비스 형태로 사용하도록 개발했다.

지난해 공식 출범한 이후 Nirvanix는 1,800만 달러의 벤처 펀딩을 확보했으며 45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6월, Nirvanix는 아카이빙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인 Atempo와 협력 관계를 체결했다. Atempo의 파일 아카이빙 소프트웨어는 Nirvanix와 통합되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기업들은 로컬 형태나 클라우드 형태에서 파일을 아카이브할 수 있다.

Engine Yard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위한 인프라
Ruby on Rails 개발자들은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이 아닌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력하고 싶어하는데, Engine Yard의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의 Ruby는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인 WePlay.com은 Engine Yard의 초기 도입 업체이다. 투자자들에는 데릭 지터, 르브론 제임스도 포함되어 있다. WePlay는 Ruby 개발자의 내부 팀이 있지만 시스템 관리자나 IT 지원 인력은 보유하고 있지 않다. Engine Yard가 나머지 부분을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지난 7월, Engine Yard는 아마존 등이 참여한 New Enterprise Associates로부터 1,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펀딩에 성공함으로써 Engine Yard은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Ruby on Rails을 비롯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개발 플랫폼인 Vertebra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Appirio
클라우드소싱의 선두주자
설립된 지 2년이 된 Appirio는 클라우드 통합과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개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간 데이터 동기화를 위한 웹 스토리지와 애플리케이션도 공급한다.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아마존 웹 서비스나 세일즈포스닷컴의 Force.com으로 전환할 계획이라면 Appirio가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Appirio는 아마존과 구글, 세일즈포스 등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와 협력 관계를 체결했다.

100명에 달하는 직원을 보유한 Appirio는 CEO인 크리스 바빈과 마케팅 및 기술 총괄 부사장인 나린더 싱, 최고설계자 제이슨 오울레테 등 웹메쏘드 출신 베테랑들이 경영진에 포진해 있다.

Appirio의 제품과 서비스, 클라우드 및 SaaS 제공 업체와의 제휴 관계, 그리고 클라우드에서의 애플리케이션 통합 경험은 IBM과 와이프로 테크놀로지스 등 경쟁자들과 견주기에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RightScale
클라우드의 조율자
비디오 애니메이션 전문 업체인 Animoto는 디지털 사진을 사용해 사람들이 뮤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지난 4월에 출범했다. 단 3일만에 25만 명의 사람들이 접속해 Animoto의 아마존 EC2 클라우드 서버를 40대에서 4,000대까지 사용량을 폭증시켰다.

Animoto는 신생 업체인 RightScale의 관리 플랫폼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Animoto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아마존 서버는 다중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RightScale을 통해 고객들은 미리 패키지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사용해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서버를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 설립된 RightScale은 고객들이 아마존 웹 서비스(EC2, S3, SQS)에 MySQL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소프트웨어 템플릿을 매월 500달러의 요금에 최대 15,000시간까지 이용하면서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도움이 필요한 기업들을 위해 RightScale은 컨설팅과 맞춤형 개발 서비스도 제공한다.

RightScale의 공동설립자인 소르스텐 폰 아이켄은 아마존의 CTO인 베르너 포겔스와 대학 친구로, 아마존의 웹 서비스에 RightScale이 참여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RightScale은 FlexiScale, GoGrid, Mosso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Skytap
버추얼 소프트웨어 테스트
Skytap은 온 디맨드 서비스로 가상 IT 인프라를 제공한다. Skytap의 Virtual Lab은 데이터 센터에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 구성과 유사하게 가상 기기를 도입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솔라리스나 윈도우 등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MySQL과 SQL 서버 등 데이터베이스도 선택이 가능하다. 또한 VM웨어의 ESX, 시트릭스 젠소스 하이퍼바이저, 향후의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를 사용한 VM도 선택할 수 있다.

최근 Skytap은 IT 담당자들이 데이터 센터의 확장을 위해 Skytap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웹 서비스 API와 원클릭 VPN 접속 기능을 추가했다.

Virtual Lab은 기능과 성능, 품질 보증을 위한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지원하며 생산 이전 단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HP의 경우 로드러너(LoadRunner)의 성능 테스트를 위해 Skytap를 사용하고 있다.

하드웨어나 데이터 센터의 공간, 비용이 부족한 IT 부서라면 리소스 확장을 위해 Virtual Lab을 사용할 수 있다. 운영체제와 스토리지에 대한 풍부한 액세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품질 보증과 성능 확인을 위한 테스트를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Skytap은 호스트 서비스 제공 업체인 Savvis와 VDI Works를 포함해 20여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요 투자사로는 Madrona Venture Group, Ignition Partners, Washington Research Foundation Capital 등이 있다.

CohesiveFT
서비스로서의 서버(Servers As A Service)
융통성이 있는 서버란 무엇일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새로 진입한 CohesiveFT는 맞춤형 구성이 가능한 것으로 온 디맨드 형태의 가상 서버로 지칭된다.

CohesiveFT는 전체 IT 운영을 클라우드로 전환하지 않고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하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CohesiveFT의 가상 서버는 데비안(Debian) 리눅스를 구동하며, 향후 우분투와 레드햇의 페도라 리눅스, 윈도우 서버 2008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용자들은 아파치나 톰캣, MySQL 등 다양한 오픈 소스 코드를 운영체제와 결합시킬 수 있다. 가상 기기의 옵션에는 VM웨어 ESX와 시트릭스 젠소스가 포함되어 있다.

이 회사의 가상 기기 구현 포털은 애플리케이션에 웹 서비스가 기본으로 추가되어 있어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CohesiveFT의 FT는 원래 경영진들이 재직했던 금융 업종을 상징하는 Cohesive Financial Technologies를 의미했지만 클라우드에서 가상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Flexible Technologies로 바꾸었다.

그 밖의 클라우드 신생 업체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신생 업체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와 IT 부서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구성 툴, 애플리케이션 관리 툴을 비롯해 방화벽을 통한 '사설 클라우드'를 제공한다. 위에서 언급한 8개의 클라우드 컴퓨팅 신생 업체들 외에 IT 전문가들이 주목해야 할 12개 업체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oghead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호스팅 업체로 Paas(platform as a service)라는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2003년 설립되었으며 워크플로우와 데이터 통합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Enomaly
Enomalism 2.0 컴퓨팅 플랫폼은 가상기기의 이미지를 아마존 EC2 서버로 송수신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 기능을 제공한다. 2004년에 설립되었다.

Heroku

아마존의 EC2를 토대로 한 Ruby on Rails 개발 및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2007년에 설립.

Hyperic
CloudStatus 성능 모니터링 서비스가 베타 테스트 중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와 구글 앱 엔진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한다. 회사 설립 연도는 2004년.

Intridea
아마존의 EC2를 토대로 한 Scalr는 로드 밸런싱과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탑재된 오픈 소스 호스팅 환경이다. 2006년에 설립.

Joyent
서버와 스토리지 등 온 디맨드 가상 인프라를 Accelerators라는 이름으로 제공한다. 2004년에 설립.

Layered Technologies
리눅스와 솔라리스,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가상 서버를 호스트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온 디맨드 전용 서버를 갖추고 있다. 2004년에 설립.

Mosso
Rackspace의 한 사업부인 Moss는 온 디맨드 형태로 디스크와 대역폭을 비롯해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2006년에 설립.

ParaScale
ParaScale의 Cloud Storage 소프트웨어는 공중 및 사설 클라우드를 위해 리눅스 서버에서 클러스터 형태의 스토리지 환경을 구현했다. 2004년 설립.

Relationals
LongJump라는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새로운 자바 기반의 개발 제품도 최근 공개했다. 2003년 설립

10Gen
리눅스 기반의 그리드 관리 소프트웨어로, 객체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 서버, SDK를 포함하고 있다. 2008년 설립.

3Tera
AppLogic 그리드 운영체제는 기가비트 이더넷을 통해 접속된 서버에서 구동되며 공중 및 사설 클라우드에서 사용될 수 있다. 2004년 설립.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