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WAN가속장비 42대 도입,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사용자 만족도 대폭 향상

동서식품은 1968년 설립된 국내 대표 식품업체로, 고객중심의 고품질 제품생산, 사회적 책임실현, 그린 경영으로 국내 커피문화와 식생활 문화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다. 2007년 기준 1조 129억원의 매출 달성을 비롯해 인스턴트커피, 커피믹스, 커피크리머, 시리얼 시장에서 50~70%의 점유율을 거두고 있다.

동서식품의 주문을 내리고 생산하는 모든 업무는 SAP ERP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배포 서버 운영으로 인한 데이터 사용량 증가로 SAP ERP와 같은 주요 업무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됐다. 윈도우 배포 서버의 클라이언트 업데이트가 빈번히 발생했기 때문이다.

실제망 테스트 결과 '애플리케이션 성능 4배 향상' = 동서식품 관계자는 "당시 인터넷 사용을 거의 못하는 상태였다. 전국 지점 및 연구소 대부분의 회선속도가 512K였는데, 지점은 데이터 사용량이 포화상태라 주문 등의 접속자체가 끊어지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업무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했고, 사용자들의 불만은 높아졌다. 해결 방안으로 동서식품은 업무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회선 업그레이드나 관련 솔루션 도입 등을 검토하다가 지난해 11월부터 WAN가속 솔루션에 대한 BMT를 시작했다.

2M 회선을 사용하는 중부지점, 부평 연구소에 주니퍼네트웍스의 WAN가속 솔루션 'WXC'를 적용해 BMT한 결과, 무려 4배정도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봤다.

이어 올 1월부터 4월까지 서울본사와 창원공장 적용해 실제망 운영 테스트를 했고 성능 및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WAN가속 장비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동서식품 전산관리팀 원시묵 대리는 "당시 주요 WAN가속 장비를 비교했으나 전용 장비 수준의 QoS 기능을 지원하고 장비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었던 주니퍼 장비를 도입하기로 했다. 동서식품의 업무 특성상 주문 및 물류 등의 업무 데이터가 WAN을 통해 전달되는데, 이 데이터에 대한 업무 연속성 및 무결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터넷 트래픽 및 데이터의 압축, 캐싱을 통해 WAN대역폭을 감소하는 WAN가속장비 고유 기능 외에 주니퍼 장비의 차별화된 기능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애플리케이션 끊김 등 업무 지체 현상 해소 = 동서식품 본사를 비롯해 38개 전국 지점 및 영업소에는 주니퍼 WAN가속 장비 'WXC'가 총42대 도입됐다.

동서식품은 "2008년 6월 23일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해 하루 평균 6곳의 지점/ 영업소에 장비 설치가 이뤄졌다. 7월 1일 모든 설치를 완료하고, 실제 운영에 들어가 현재까지 단한건의 장애 없이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WAN가속 장비 도입으로 동서식품은, SAP ERP를 통한 업무 처리 시 기존 약 2분이상의 시간이 소요됐으나, 10초 이내 처리가 가능해졌다. 업무처리속도가 80~90% 빨라져 업무 생산성이 대폭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다. WAN가속 장비 도입 이전에 있었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끊김 등 업무 지체 현상이 사라져 사용자들의 만족도 역시 컸다.

동서식품 담당자는 "WAN가속 솔루션 외에도 앞으로 대역폭 증속, 통신 비용 절감 등을 위한 솔루션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터뷰/원시묵 동서식품 전산관리팀 대리
"충분한 검토와 면밀한 계획 수립되어야"
- 프로젝트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업무의 지장을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뒀다. 근무자들의 업무 연속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업무 외 시간을 중점적으로 활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장비 설치 시 바이패스 모드를 기본 적용하여 물리적인 단절 이외에 업무 지장이 없도록 했다.

- 장비를 운영하면서 나타난 개선사항이 있다면.
WAN가속 장비 설치 이전에는 지사 사용자들이 느린 회선 속도로 인하여 인터넷의 사용이 거의 불가능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WAN가속 장비 설치 이후 빨라진 인터넷 접속 속도로 인하여 인터넷 사용률이 많이 늘었다. 과거에 비해 업무 집중도가 낮아져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QoS 기능을 이용해 인터넷 트래픽에 대한 허용 대역폭을 제한할 예정이다.

- WAN 가속 장비를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점은.
현재 네트워크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사의 경우, 주니퍼와 AT&T 기술진이 사용 트래픽에 대해 상세한 컨설팅을 해줬고 그 결과 WAN가속 장비를 검토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실 운영 환경에서 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지에 대해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충분히 검증해야 할 것이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수많은 세션이 발생되고, 요일별, 날짜별로 트래픽이 다른 양상을 띠므로 로컬에서의 한 두 세션을 통한 테스트만으로 결론을 내리기 역부족이라고 본다. 이 밖에도 프로젝트 진행 인력과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본/지사 직원들 간의 문제가 없도록 면밀한 계획 수립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