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매티카 애니 콥 (Annie Cobbe) 데이터 품질 시장 개발 부사장

"최근 시장과 경쟁의 글로벌화, 기업 인수합병에 의한 시장 확대, 컴플라이언스 등으로 인포메이션 이코노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은 현업에서 데이터를 가치 있는 자산으로 생각하고 있으면서도 실제 자산으로 활용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인포매티카 애니 콥 (Annie Cobbe) 데이터 품질 시장 개발 부사장

2008 데이터베이스 그랜드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인포매티카의 애니 콥(Annie Cobbe) 데이터 품질 시장 개발 부사장은 '정보의 경제성'을 강조했다. 애니 콥은 최근 기업들이 비즈니스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필수 요소들을 IT 추진과제로 삼고 있다며, 이는 데이터 퀄리티(Data quality)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애니 콥은 "기업들이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하고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BI를 도입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는 모두 리포트를 통해 제공되는데, 만일 산출된 정보가 부정확하다면 모든 것은 실패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DQ가 프로세스 안에 있다면 BI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데이터 퀄리티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애니 콥은 또한 "최근 컴플라이언스 이슈 등으로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데이터 품질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장기적으로 기업에 손실을 줄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애니 콥 부사장은 20여 년간 북미와 유럽의 다양한 기업들의 데이터 관리를 담당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인포매티카에서 데이터 품질과 관련된 시장 발굴 및 확장을 책임지고 있다.

현재 데이터 품질 관련 시장 현황은.
10년동안 DQ 시장이 성숙되고 진전되어 왔다고 본다. 초기에는 정보의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현재는 관리하는 부분으로 진화되었다. 성숙된 회사의 경우 데이터를 부각시켜 관리 차원에서 DQ를 도입한다. DQ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면 비즈니스 현업과 IT 자산에 대한 혜택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현실적으로 프로엑티브하게 도입된 기업은 없다고 본다. 성숙 초기 단계에 있는 기업이 많아 DQ는 잠재성이 큰 분야이다.

한국의 데이터 품질 관련 시장에 대한 평가는.
실제로 DQ를 확장하는 단계이다. 한국신용평가정보는 지난 3월 기업의 신용등급 평가시 데이터품질관리인증센터로부터 데이터 품질관리 인증을 획득하면 가점을 부과하겠다고 밝혀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재 한국내 데이터 품질 관리 툴을 제공하는 벤더는 인포매티카 이외에도 SAS, IBM, 지티원 등이 있으며, 주로 데이터 통합 솔루션에 품질 관리 툴을 포함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데이터 품질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비즈니스 중심의 접근법과 모든 마스터 데이터 유형에 대한 지원, 데이터 품질 매트릭스와 리포트를 통한 지속적인 품질 측정 및 관리, 기업 전사적인 차원의 데이터 품질 관리라는 4가지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인포매티카의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는 고객이 프레임워크 안에서 데이터를 성숙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은 여섯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핵심 이슈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프로파일링 단계와 타깃을 측정하고 정의하는 단계, DQ 룰을 정의하는 단계, DQ 룰 승인 후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단계, 예외적인 부분에 대한 평가 및 처리 단계, 마지막으로 DQ와 실제적으로 승인했던 타깃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인포매티카의 데이터 품질 솔루션은.
Informatica Data Quality의 주요 기능은 크게 4가지이다. 첫째, 데이터 품질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비즈니스 담당자가 데이터 품질을 제어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품질 관리 초기 단계에서 분석가들이 데이터 품질 문제를 파악하여 범주화 및 평가함으로써 모든 비즈니스 상황을 제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기업 전반으로 데이터 품질 관리 대상을 확장해 고객 이름, 주소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제품, 재무, 자제, 가격, 주문 및 자산 데이터를 비롯한 모든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품질 관리를 지원한다. 셋째, 엔터프라이즈 전반에 있는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측정과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기업 전반에 걸쳐 데이터 품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올해 출시된 인포매티카 데이터 퀄리티(Informatica Data Quality) 8.6의 특징은.
모든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모든 형식의 데이터를 액세스, 검색 및 통합하는 종합 기업 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인포매티카 파워센터(Informatica PowerCenter)와의 통합 강화로 가시성이 확보됐다. 또 파워센터 엔진 사용을 통한 파워센터의 안정성 및 확장성, 대용량 처리능력이 증대되었다.

한국내 파트너사 현황은.
현재 바이텍 정보 통신, 비스프로 컨설팅, 씨앤택 시스템즈, CIES 등 4개의 총판사가 있다. 또한 데이터 통합 및 품질 전문 컨설팅 업체 그리고 주소 및 이름 정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업체 등과 사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DQ 관련 레퍼런스 사이트는.
네덜란드의 통신회사인 KPN을 소개하고 싶다. 이 회사는 인포매티카 파워센터, 인포매티카 데이터 퀄리티를 통해 광범위한 데이터 유형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양방향 데이터 클렌징 및 실시간 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운영 효율과 고객 서비스가 현저히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한국에서는 시장 자체가 성장 단계이기 때문에 아직 레퍼런스 사이트는 없지만, 몇몇 업체에서 진행되고 있는 건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향후 데이터품질 사업 전략은.
아시아 지역의 신규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다. DQ를 도입해 부가가치를 창출한 고객과 파트너사도 이미 파악했다. 전사적인 데이터 품질과 GRC 및 MDM 사업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며, 주소 및 이름 정제가 필요한 고객 관리 업무에도 적용하여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