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IT 운영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서비스 전략 제시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로부터 촉발된 경제 위기가 한국경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세계 경제의 불안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수출은 물론 내수를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생존을 위협받고 있으며, 이는 실업의 증가와 기업들의 투자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경제는 이미 장기적인 침체를 예고하고 있고,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을 타개할 대응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 같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의 효율적인 IT운영 방안은 무엇일까? 크게 3가지, 즉 ▲비용의 최대 절감 ▲기존 인프라스트럭처 활용 극대화 ▲생산선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략 마련 등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다. 이 가운데 기업들은 무엇보다도 '비용의 최대 절감'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질 것이 분명하다. 이와 관련 <본지>는 IT를 통해 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IBM 전략을 집중 분석한다.





새로운 패러다임, '전략적 IT 투자 접근'
IT 비용절감을 위한 전통적이고 가장 쉬운 접근은 단순히 IT 비용을 축소하는 것이다. IT 비용을 축소하기 위한 방안에는 운영 인력을 줄이고, 신규 프로젝트의 추진을 중단, 인프라 용량 증설을 제한하는 등의 방법이 포함된다.

하지만 IT 예산의 단순 삭감은 필연적으로 IT 역량의 퇴보를 불러오고, 이는 결국 IT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현대 기업들로서는 치명적인 경쟁력 약화를 맞게 된다.

최근 매킨지의 연구조사에 따르면 IT 투자비용을 줄여서 기업이 얻는 수익효과는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킨지는 고객 중심 상품기획, 유통망 최적화 또는 영업 관리의 체계화를 통한 가격 정책 프로세스의 효율화 등이 영업이익에 1~5% 정도 영향을 미친 반면, IT 투자비용 15% 삭감이 영업 이익에 미친 영향은 0.5%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IT 비용 축소 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략적 IT 투자 접근' 방법이 부각되고 있다. 전략적 IT 투자 접근 방향은 ▲IT 관련 고정비용 절감 ▲기존 IT 자원의 활용도 향상 ▲IT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운영자 생산성 향상 등으로 요약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단순히 IT 비용을 축소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전략적으로 IT에 투자하는 것이 어려운 경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기업들을 대상으로 가상화 혹은 자동화 등의 기능을 통해 실질적으로 기업의 관리비,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IBM의 IT 운영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서비스 전략
이처럼 기업들이 경기 불황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IBM은 다음과 같은 서비스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IBM의 IT 운영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서비스 전략은 ▲비용 절감 ▲기존 인프라 자원의 활용 극대화 ▲IT 운영 효율성 증대 등 크게 세 가지 분야로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IBM은 비용 절감 측면에서 IT 최적화 진단 컨설팅, 서버 기반 컴퓨팅, WAN가속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서비스, IP 텔레포니,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평가 서비스, 서버 통합 효율성 평가 서비스, 서버 통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또 기존 인프라 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IBM은 비즈니스 IT 대시보드,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컨설팅, 서버 가상화 서비스, 정보 수명 주기 관리 서비스, 영업 영속성 계획 수립 컨설팅, 원격지 클러스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IT 운영 효율성 증대 측면에서는 IT 위탁운영 서비스,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ERP 솔루션, IT 서비스 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진단 컨설팅ㆍ전산장비 통합으로 IT 비용 절감"

◆ IT 최적화 진단 컨설팅= IBM 최적화 진단 컨설팅 서비스는 IT 인프라, IT 비용, 인프라 운영 프로세스 측면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종합적인 이슈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 기회 및 달성해야 할 목표 수준 설정과 달성을 위한 이행 방안을 제시해준다.
서비스 대상 고객층으로는 ▲매년 지출되는 IT 비용에 대한 Challenge를 받고 있는 고객 ▲관리해야 할 서버 대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고객 ▲최근 장애 원인 파악 및 복구 시간의 지연으로 현업의 불만이 높은 고객 ▲늘어나는 IT 운영 조직의 업무량 대비, 현업의 IT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감소 고객 등이다.
이와 관련 IBM 컨설팅 서비스는 IT 비용 구조 분석 및 동종 업계와의 비교를 통해 벤치마크를 수행하며, 서버의 사용률 패턴 분석을 통해 기 보유 자원의 활용률 증대 방안을 수립한다. 또 효율적인 인프라 운영을 위한 프로세스를 진단한다.
특히 단기적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는 인프라 영역에 이행 가능한 구체적인 솔루션 및 로드맵을 제시하며, IT 인프라가 갖고 있는 이슈의 근본적인 원인을 비용, 인프라 아키텍처, 프로세스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구체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IBM 최적화 진단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얻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IT 인프라에 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분석을 통한 현재 수준의 정확한 이해
- IT 비용 지출 현황 파악 및 비용 효율화 영역 파악
- 실행 가능한 IT 비용 절감 및 투자 방안 수립

◆ WAN 가속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서비스= IBM의 ANPO 솔루션은 네트워크의 WAN구간 데이터 흐름을 최적화함으로써, 회선 비용 절감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대상 고객층으로는 ▲전체 회선 비용 중 시외구간(WAN구간) 비용이 지나치게 높거나 ▲네트워크 최종 사용자의 네트워크 속도의 지연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감소 및 속도 감소 ▲특정 시간대에 트래픽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함에 따른 비효율적인 망 이용 고객 등이다.
이와 관련 IBM은 ANPO를 통해 분산된 엔터프라이즈 WAN구간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단의 검증을 통해 현재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의 문제요소가 어디인지를 분석하는 단계를 거쳐 이후 본격적인 설계, 사이징 및 구축 단계를 통해 WAN구간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를 실현한다.
WAN 가속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서비스를 통해 얻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WAN구간 가속 및 QoS 등을 통해 회선 비용을 절감하고 오히려 업무 효율성을 높임
- 기존 속도 이상의 응답속도 구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됨
- WAN가속기를 도입함으로써 기존보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업무에서 최대 10배 이상 속도가 빨라짐

◆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진단 서비스= IBM의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화 진단 서비스는 데이터센터에서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성요소 별로 분석하여 에너지의 효율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제시하는 서비스이다.
대상고객 층으로는 ▲데이터센터의 운영비용의 증가로 인해 절감 방안이 필요한 고객 ▲고밀도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전력 사용량 증가 및 기반설비의 용량이 부족해 증설이 필요한 고객 ▲현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에 대한 평가 혹은 비교가 필요한 고객 등이다.
이와 관련 IBM은 글로벌 전문가들의 정보 공유를 통해 최신 진단 기법 및 방안을 제시한다. IT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냉각 및 전기, 건축시스템의 에너지 사용량을 진단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으며, 미래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향후 투자에 대한 우선순위 수립을 바탕으로 한 에너지 효율성의 경제적 이득을 정의해준다. 또한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 표준과의 비교, 시행 방안에 대한 장/단기 로드맵을 제시해준다.

◆ 서버 통합(효율성 평가 서비스)= 서버 통합은 단순히 운영 서버의 숫자를 줄이는 것 뿐 아니라, 비즈니스 환경과 기술적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화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이다. IBM 서버 통합 방법론은 성공적인 서버 통합을 위한 컨설팅과 구현을 도와준다.
이와 관련 IBM은 서버 통합 방법론 및 분석툴을 이용해 기술적 제한점, 비즈니스적 제한점, 성능상의 제한점을 동시에 고려해 서버 통합 및 가상화로의 이행 솔루션을 탐색하고 서버 통합 아키텍처를 디자인해준다.
기대 효과로는 ▲서버 통합을 통한 운영비용 감소 ▲운영 간소화를 통한 IT자원의 효율적 활용 ▲서버 운영 대수 감소를 통한 총 전력비용 감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총 구매액 감소 등이다.

◆ IP 텔레포니 구축 서비스= IP 텔레포니는 낮은 소요 비용, 높은 구성효율로 비용의 절감, 신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효율 향상의 무형적인 가치를 제공해준다.
대상 고객층으로는 ▲노후된 사설 구내 자동교환기(PBX)를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교체 또는 새로운 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고객 ▲기업에서 비용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강구하는 고객 ▲신규사무실 구축,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필요한 고객 등이다.
IP 텔레포니 구축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 관리를 단순화함으로써 전반적인 IT 인프라 비용 절감
- 음성 전용 회선 절감 및 본점, 지점 혹은 해외지점간의 통신비 절감
- 통합된 IP 환경을 통해 새로운 '온-디맨드' 비즈니스 환경 지원

◆ 서버 기반 컴퓨팅 서비스= IBM 서버 기반 컴퓨팅 서비스는 사용자 PC 또는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을 기존 업무서버와 사용자 PC의 중간지점인 SBC서버에 통합해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기대효과로는 연평균 투자수익률(ROI)이 약 30~40%이며, 애플리케이션 비전 및 운영관리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상화ㆍ네트워크 최적화로 인프라 자원 활용 극대화"

◆ 비즈니스 IT 대시보드= 비즈니스 IT 대시보드를 통해 비즈니스의 요구에 알맞은 IT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컨설팅 서비스= 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컨설팅 서비스는 고객의 네트워크 환경 전반에 대한 진단, 분석과정을 통해 비용 절감과 향후 네트워크의 발전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개선과제와 To-Be 모델을 제시해준다.
IBM은 네트워크 인프라 최적화 솔루션(NIO)을 통해 고객의 네트워크 환경 진단을 수행하고 다양한 전문 툴 등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현 네트워크 환경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최종 분석 보고서를 제기한다.
또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최적화 솔루션(NAO)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단계에서부터 최종 테스트까지 애플리케이션의 충분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네트워크 영향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과 최상의 애플리케이션 응답속도를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신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향후 운영에 있어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 서버 가상화 서비스= 서버 가상화 서비스는 고객 업무 환경의 최적화된 구성안을 바탕으로 가상화 솔루션을 구축해 시스템의 복잡성을 간소화하고, 서버 이용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는 서비스이다. 8~30대의 서버를 1대의 서버로 통합할 수 있다.

◆ ILM 인프라 최적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의 수명주기정책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데이터 아카이브, 불필요한 데이터의 정리를 통해 스토리지 인프라의 총 소요 비용을 현격히 감소시키고 애플리케이션의 성능향상 및 최적화된 데이터 관리 환경수립을 목표로 한다.
이와 관련 IBM은 다양한 ILM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한 성공적인 컨설팅, 구축 노하우 등을 제공하며, ILM 컨설팅, 구현, 핵심 S/W, H/W, 시스템 개발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ILM 인프라 최적화 서비스로 얻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스토리지 인프라 비용의 감소: 아카이브를 통한 1차 스토리지 비용 감소 및 백업량, 카피용 스토리지 비용까지의 동시 감소 효과
- 데이터의 전사적인 보관주기, 수명주기 수립
- DB의 사이즈 감소에 따른 성능향상

◆ 영업 영속성 계획 수립 컨설팅= 재난, 재해로 인한 비즈니스 중단 상황을 대비한 핵심 업무의 정의와 평상 시 준비 체계 및 재해 시 대응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감독기관의 규제 대응 및 고객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통한 이미지 제고를 통한 리스크 관리 체계를 수립할 수 있다.
이와 관련 IBM은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분석을 통해 핵심 업무 정의와 핵심 업무 연속성 확보를 위한 물리적/논리적 체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수립 및 재해 발생 시 수행 활동과 참조 정보를 내용으로 하는 영업연속성계획을 수립해 준다.
기대효과로는 ▲감독기관 등의 제도적 규제 준수 ▲평판 리스크 관리를 통한 신뢰도 제고 ▲투자 효율성 제고 등이 있다.

◆ 오픈 시스템 원격지 클러스터 서비스(GDOC)= GDOC는 오픈 서버환경에서 비즈니스 크리티컬한 시스템의 데이터 정합성을 보장해 줌으로써 고가용성을 지원하는 클러스터링 서비스이다. GDOC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사이트에 걸쳐서 데이터를 미러링한 오픈 시스템 클러스터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고가용성 및 DR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 IBM은 오픈시스템(윈도우, 리눅스, 유닉스)에 대해 자동화된 페일-오버(Fail-Over)기능을 제공해 비즈니스 영속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스토리지 이중화 솔루션으로 VVR, PPRC 등 여러 이중화 솔루션에 적용 가능하며, 운영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도 페일 오버 및 복제 구성 테스트가 가능해 재해 복구 테스트를 가능하게 해준다.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고객 서비스 레벨 향상/ 직원 생산성 재고
- 다운 타임과 관련된 규제, 법적 책임 사항과 같은 고비용 리스크의 부담 경감
- 중앙 집중화된 관리 콘솔로 운영비용 감소

"IT 인프라 운영 및 관리로 운영 효율성 증대"

◆ IT 위탁운영 서비스= IBM의 IT 위탁운영 서비스는 인력 및 자산을 제외한 시스템 인프라 전반의 운영 및 관리를 전문 IT 기술 기반을 통해 위탁 관리하는 서비스이다. 데스크탑에서 서버, 네트워크까지 전체 인프라를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관리 영역에 대한 분석 및 연구를 통해 고객 환경에 효율적인 관리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비스 대상 고객층으로는 ▲운영에 대한 부담으로 IT 핵심 역량에 집중하지 못하는 고객 ▲직원의 잦은 이직으로 업무 관리가 어려워 표준화된 프로세스 및 관리 절차가 필요한 고객 ▲서비스 가용성 관리를 통해 운영 상태를 체크하고 운영의 유연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고객 등이다.
IT 위탁운영 서비스를 통해 얻는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 IT 서비스 강화: ITIL 기반 EOP 프로세스 및 툴을 고객에게 최적화하여 비용 절감 및 운영 서비스 수준 향상
- 서비스 수준관리 가능: 서비스 수준 미달 건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재발 방지 방안 등 서비스 품질 향상 방안 제공
- 예측 가능한 IT 비용 체계 제공 및 비용 최소화: ROI 분석

◆ 중소, 중견 기업을 위한 ERP 솔루션= IBM 고객들은 SAP ERP를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가의 ERP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월단위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 IT 서비스 관리 구축 서비스= IBM의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표준화 및 자동화를 통해 IT 운영의 효율성 증대 및 IT 인력의 생산성을 향상시켜준다.

주요 성공사례

[비용 절감 분야]

◆ D유통사, WAN가속기 이용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유통업체 D사는 전체 회선 비용 중 WAN 구간이 차지하는 비용이 높고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속도가 느린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와 관련 IBM은 전사 애플리케이션(SAP ERP)사용 트래픽에 대한 컨설팅 수행 후 WAN가속기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 결과 D사의 SAP ERP 업무처리속도를 90% 향상시켰으며, 속도 증가를 통해 회선대역폭도 1/2로 절감시켰다. 이를 통해 D사는 전체 비용의 약 14% 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

◆ 공공기관 전산센터, 연간 전기료 10% 절감= 한 공공기관 전산센터는 연간 80억에 해당되는 데이터센터의 전기요금으로 압박을 받아 왔다. 또 최근 들어 고밀도 시스템 도입에 따라 전력사용량이 증가했으며,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또한 증가함에 따라 획기적인 전기료 절감방안이 필요했다.
이에 IBM은 3개월 동안 진행된 연구용역을 통해 고객의 여건에 맞는 방안을 찾아 단계별로 구현할 수 있도록 장단기 로드맵을 제시했다.
따라서 공공기관 전산센터는 제시된 안을 통해 데이터센터 냉방 효율을 개선할 경우 약 10% 정도를 줄일 수 있으며,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 통합을 실시할 경우 현재 전기 사용량을 절반으로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통신사, 서버통합으로 전산실 공간 80% 감소= S통신사는 복잡한 서버 인프라로 운영 비효율성이 증대되고 장애 시 오류 지점 발견 및 분석에 걸리는 시간이 날로 증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IBM의 글로벌 서버통합/이행 방법론을 적용, 물리적 통합, 애플리케이션 통합, DB통합의 측면에서 고려해보고,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서버 통합을 구현했다.
그 결과 유닉스 서버 43대에서 7대로, 윈도우 서버 83대에서 19대로 감소함에 따라 월 오류 건수 12건에서 3건으로 감소하고, 전산실 공간 80% 감소, 라이센스 비용 및 유지 보수 20% 비용 절감효과를 이뤄냈다.

[기존 인프라 자원 활용 극대화 분야]

◆ H카드사, 인프라 최적화로 10TB 디스크 절감= H카드사는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급증하는 DB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대량의 테이블을 가지고 있는 DB들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속도를 저하시켰고 고가의 스토리지 시스템들을 지속적으로 필요로 했다. 또한 H카드사의 데이터 관리 정책에 따라, DB 데이터는 주센터와 보조센터에 실시간 미러와 스냅샷, 백업카피를 가지고 있어야 했다.
이와 관련 IBM의 ILM 인프라 최적화 컨설팅과 구현 서비스를 통해 DB 데이터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대규모의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고, 정보계 시스템에 대한 수명주기 정책 정의에 따라 10TB 이상의 초기 디스크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 S제조사, 유연성 기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도 설계= S제조사는 향후 글로벌 확장을 대비해 어떻게 네트워크 단의 확장을 가져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다. 확장시 고려해야 할 문제는 보다 유연하고 비용 및 속도/성능 면에서 효율적인 네트워크 로드맵을 그려나가는 것이었으며, 실제로 S제조사는 IBM NIO/NAO 서비스를 통해 유연성 기반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도를 설계했고 향후 신속한 솔루션의 도입과 실현을 위한 아키텍처를 설계했다.

[IT 운영 효율성 증대 분야]

◆ 외국계 B사, IT위탁서비스로 시스템 가용성 높여= 외국계 기업 B사는 운영 프로세스의 부재와 유지보수 업체 관리에 따른 어려움이 빈번하게 발생해 왔다. 따라서 ▲ESM 통합관제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화와 ▲IBM의 통한 통합 유지보수, ▲헬프데스크 구축을 통한 서비스 창구의 일원화로 장애 발생에 대한 처리시간을 평균 25분 감소시켜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켰으며, 시스템 가용성도 0.02% 향상됐다. 또한 유저 콜 처리 건수도 40% 이상 감소됐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