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정보기업 ‘Ingenix’와 유무선 통신업체 ‘Cyprus’, IBM솔루션 도입

글로벌 헬스케어 정보기업인 Ingenix와 유무선 통신 업체인 Cyprus Telecommunications는 자사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오히려 혼란을 주고 있다고 판단, 그 해결방안으로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의 도입을 결정했다. 그 결과 정보와 사람, 프로세스가 하나로 연계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이들 기업이 왜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을 선택했고, 어떻게 도입,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UnitedHealth Group의 자회사인 Ingenix는 글로벌 헬스케어 정보 기업으로, 이 회사가 개발한 솔루션은 질병 방지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의 효율성 개선, 사기성의 또는 잘못된 청구를 인지하고 중단시키는 등 다양한 의료 기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돕는데 사용된다.

Ingenix는 이러한 솔루션을 더욱 경쟁력있게 개발하기 위해 정보의 질과 가용성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었다. 무수한 데이터 저장소들 사이에 흩어져있는 데이터가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오히려 혼란을 주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Ingenix는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을 검토하게 됐다.

지중해 동부 키프로스 섬의 유무선 통신, ISDN, 고속 네트워크, 국제전화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업체인 Cyprus Telecommunications Authority(CYTA)도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 및 정보가 고객 요구를 파악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됐다.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을 선택한 CYTA는 기존 대비 처리 성능이 3배 향상됐으며 효과적인 고객 성향 파악 덕분에 아웃바운드 캠페인 수락율이 3배 증가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이들 기업이 선택한 다이내믹 웨어하우징(Dynamic Warehousing)은 기존의 BI가 과거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쿼리, 리포팅, 분석을 위한 OLAP 및 데이터 마이닝 중심이었던 것에서 벗어나 적절한 정보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프로세스나 사람에게 전달되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확장적, 포괄적 개념이다. 이들 기업들이 왜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을 선택했고, 어떻게 도입,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사례 1 | 의료정보 분야 - Ingenix
정보, 사람,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간의 완벽한 통합

UnitedHealth Group의 자회사인 Ingenix는 글로벌한 헬스케어 정보 기업이다. 1996년에 설립된 Ingenix는 의료 기관이 실행 가능한 정보로 데이터를 전환해줄 수 있는 툴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Ingenix의 솔루션들은 질병 방지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의 효율성 개선, 사기성의 또는 잘못된 청구를 인지하고 중단시키는 등의 다양한 의료 기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돕는다.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ngenix는 정보의 질과 가용성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었다. 그들의 걱정은 무수한 데이터 저장소들 사이에 흩어져있는 데이터를 이용한 비즈니스 결정은 종종 불완전하고 불연속적인 방향으로 비즈니스를 전개시킨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른 지역에 같은 데이터가 여러 버전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종종 같은 쿼리로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다. 결과적으로 해당 정보가 정확한지 여부를 결정하고 고민하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됐다.

Ingenix의 Shared Data Warehouse 담당 부사장인 Nancy Grimaldi는 "우리의 데이터는 UnitedHealth Group이 수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의사를 결정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신뢰성은 기업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트렌드를 앞서나갈 수 있게 독려하는 중추적인 요소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 임원들의 고민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생겼을 때 즉각적으로 관련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준비되는 것이 곧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점이었다. 때문에 제각기 분리되어 있는 데이터 저장소들을 특정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맞게 완벽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기존의 데이터 저장소 간의 통합 브릿지를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의 많은 노력 및 시간 투자가 불가피하다.

Grimaldi는 "우리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과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구조화된 데이터와 그렇지 않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평가해야 했다. 이는 각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특정 기준에 맞춰 정보를 분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신뢰할만한 비즈니스 정보 제공
이를 위해 Ingenix는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과 데이터마트를 통합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에 통합하기로 했다. 이는 데이터 저장소를 통합해, 단일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에 Ingenix의 데이터 저장소는 메디컬 트렌드 분석, 가격 정책, 프로바이더 유틸라이제이션과 프로파일링, 치료의 적합성, 네트워크 타당성, 치료 패턴, 예방 관리, 오용과 남용, 고객 리포팅, HEDIS(Health Plan Employer Data and Information Set) 리포팅, 회원 통계, 제품 확산율 등으로 제각기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통합을 통해 Ingenix는 믿기 힘든 비용 절감 효과를 봤으며 정보 분석 기능도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

현재 Ingenix의 Galaxy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성능 관리 업무의 핵심이 되었다. 이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청구, 회원제 프로그램, 거래처 목록 등 다양한 주제 영역,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통합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Galaxy는 다양한 기업의 평가 및 예측 모델, 규칙 엔진, 리포팅, 기능형 데이터 마트, 분석 모델, 기준 데이터 선정, 트랜잭션 엔진 등 모든 것을 관장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가격정책, 마케팅, 고객 분석, 보험 증권, 임상 시험, 연구, 감사 그리고 규제 리포팅 등에 민감한 영향을 미친다. 이 정보들은 트랜잭션 레벨에서부터 사용자가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해당 직원들은 단순히 보험금 지불 청부의 요약본을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내용 전체를 보고 업무를 할 수 있게 됐다.

고성능의 확장성있는 정보 인프라 구축
Galaxy의 중요성을 인식한 Ingenix는 데이터의 가용성과 성능 등을 높은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해 기반 인프라로 IBM IOD(Information on Demand) 솔루션을 채택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 Galaxy는 IBM DB2와 IBM System p 기반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2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동시에 정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연하고 확장성 있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일 1만~1만 5000개의 쿼리와 주당 1조 이상의 행이 처리된다.

DB2의 데이터베이스 파티셔닝 기능은 Ingenix의 데이터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무리없이 운영되도록 돕고 있다. 또한 DB2의 OLAP(Online Analytic Processing) 액셀러레이션 기능은 수일 또는 수주가 걸리던 쿼리 응답 시간을 3분 정도로 단축시켰다.

IBM Information Server의 한 모듈인 IBM WebSphere DataStage는 대용량 데이터의 클린징과 변환, 이전 등을 연속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처리해준다. 이를 통해 Ingenix는 내외부에 흩어져 있던 25개의 별개의 소스로부터 약 350개의 소스 파일을 WebSphere DataStage로 통합할 수 있었다. 이 데이터 구조들은 단순한 것에서부터 매우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Grimaldi는 "IBM의 인포메이션 매니지먼트 소프트웨어를 통해, 우리는 원했던 것 이상의 데이터 가용성과 성능, 정보의 질 향상 등을 이루게 됐다. 또한 데이터 볼륨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인프라를 갖게 됐다. Galaxy가 런칭된 2001년에 데이터가 2.5테라바이트였지만, 현재는 24테라바이트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수백만달러의 비용절감, 데이터수집 효율성 향상
정보, 사람,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간의 연계와 통합은 Ingenix에게 놀라운 비즈니스 혜택을 제공했다.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을 통합한 것만으로도 수백만 달러의 비용 절감을 실현했으며 단일 저장소로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데이터 수집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는 지속적으로 정보 통합에 투자해야 할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Grimaldi는 "내부적인 성장 또는 인수합병 등으로 인해 향후 정보의 저장소나 정보 형태 등이 추가되더라도 유연하게 이를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또한 새로운 분석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사례 2 | 통신 분야 - Cyprus Telecommunications
다이내믹 웨어하우징으로 성능과 비즈니스 '동반 상승'


Cyprus Telecommunications Authority(CYTA)는 지중해 동부의 섬인 키프로스(Cyprus)에 유무선 통신, ISDN, 고속 네트워크, 국제전화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 업체다. CYTA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나 케이블 및 TV 서비스 제공업체 등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업체들로부터 극심한 경쟁에 직면했다.

이 때문에 CYTA는 빠르게 고객 성향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고객 서비스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했다. 그러나 CYTA의 기존 데이터 인프라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가 없었다.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CYTA는 보다 강력한 고객 조사를 수행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 작업은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 소모도 크다.

고객 정보를 즉각 비즈니스로 연계
광범위한 검토 후에, CYTA는 IBM DB2 Warehouse(현 IBM InfoSphere Warehouse), IBM System p서버, IBM System Storage, Tivoli Storage Manager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IBM InfoSphere Balanced Warehouse E7000을 선택했다. 관리성, 확장성, 성능 면에서 전반적으로 강력한 솔루션이며 낮은 TCO를 제공한다고 판단했다.
이 기술들을 통해 거의 한 사람의 IT 관리 인력만으로도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데이터 백업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제 CYTA는 시장, 판매된 제품, 수익성 등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기반으로 단일한 기준 하에 고객을 쉽게 분류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고객 서비스 담당자는 소위 수익성 높은 고객에게 오는 인바운드 콜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아웃바운드 캠페인의 경우도 마케팅 직원이 타깃 고객 리스트를 즉각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는 CYTA에게 캠페인을 수행하는 비용을 감소시켜주며, 응답률도 10% 미만에서 30%로 증가시키는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IBM System p575 서버에서 운영되는 DB2 Warehouse를 통해 CYTA는 기존 대비 3배 이상의 성능 향상 효과를 얻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비용 증가 없이 데이터 볼륨을 100% 증가시켰다.

비용 증가없이 데이터볼륨 2배, 성능은 3배 향상
CYTA는 70%까지 데이터 테이블 사이즈를 감소시켜줄 수 있는 뛰어난 압축 기능을 제공하는 DB2 Warehouse 9로 곧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러한 압축 기능은 CYTA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다. 새롭게 유럽 연합 규제 요구를 적용하게 되면 데이터 용량이 5테라바이트에서 10테라바이트로 2배 이상 늘어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