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취리히 칸톤은행·벨기에 반데무어텔레 그룹 등 2개사

최근 기업 투명성 및 기업 관리 등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Sarbanes-Oxley 조건에도 예시로 나와 있다. 특히,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등의 빠르게 변화하는 리포팅 요소 등이 강조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더욱 확산되고 있다. 성공적인 성과관리 전략을 위해서는 모범 사례를 반영한 연결재무 리포팅 과정이 필요하며, 안정적이고 정확하며 신뢰성이 기반이 되어야 함은 물론 '섀도우 시스템' 스프레드시트 기반 유지 및 기타 매뉴얼 작업 등 별도의 통제 위험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코그노스 성과관리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IBM Cognos 8 Controller는 웹 기반의 종합적인 솔루션으로, 합리적이고 유연한 최적의 연결자료 산출과 리포팅을 가능하게 하며, 최신 산업 데이터 플랫폼 상위에 빌트인 방식의 재무 리포팅과 뛰어난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실시간의 보다 정확한 정보와 진보된 의사결정 지원 및 엄밀한 컴플라이언스 기능 규제가 가능하다. IBM Cognos 8 Controller는 IFRS, FASB, Basel II 및 Sarbanes-Oxley 요건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GAAP 리포팅에도 적합하며, 또, 고객, 제품, 시장 리포팅 등의 개별 항목은 물론 내외부 식별이 가능하도록 추적 기록을 생성할 수 있다.







# 케이스 1. 취리히 칸톤 은행
"엑셀 스프레드시트 대신 코그노스 컨트롤러를 사용함에 따라, 그룹 내 계열사들의 재무데이터를 연결하는 모든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자동화된 데이터 취합 점검 기능은 연결재무제표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주석을 생성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단순화해, 재무 분석가들의 기존 업무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 -알렉산더 휴버, ZKB 기업 회계 담당 프로젝트 매니저 겸 팀장

칸톤은행은 전체 자산 총 950억 스위스 프랑을 보유하면서 취리히 지역 내 업계 선두 금융 서비스 기관임과 동시에, 가장 큰 지역 은행으로 성장했다. 특히 칸톤은행은 신용평가업체 S&P로부터 AAA 등급을, 2006년에는 세계적인 투자자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처음으로 최고 AAA 등급을 받았다. 칸톤은행은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한 스위스 내 손꼽히는 은행 중 하나로, 1,150억 스위스 프랑이 넘는 고객 자산을 관리하고 있으며, 2006년 12월 31일에 해당하는 회계연도에는 총 9억3천7백만 프랑의 연결이익을 얻었다.

직면 과제
과거 칸톤은행은 계열사와 재무, 운영 데이터를 연결하기 위한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액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으나, 캐쉬게이트 AG 라는 자회사 설립함에 따라 이러한 연결자료 산출작업은 더 복잡해지고, 이에 따른 작업 요건들도 더 엄격해졌다.

이에 따라 칸톤은행은 스위스 국립 은행에서 요구하는 연결대차대조표, 연결손익계산서, 주석과 공시 데이터를 작성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작업을 자동화 하기 위해 연결 전문 솔루션이 필요하게 되었다. 칸톤은행은 엄격한 평가 과정을 거쳐, 마침내 자사에 필요한 요구 사항에 맞고, 또한 IT 부서의 도움 없이 현업들이 사용하기 편한 점을 들어 코그노스 컨트롤러 솔루션을 선택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최우선 목표는 바로 기존 사용하던 엑셀 스프레드 시트를 교체하는 것으로, 은행 각 지점 및 계열사들이 보내오는 재무 데이터를 취합하고 검증하는 작업을 보다 빨리 진행 할 뿐 아니라 자동화 수준을 높여, 연결자료 산출 프로세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전문적인 툴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평가 과정 항목들
-RRV-EBK 회계 기준을 준수하는 연차재무제표
-연결에 필요한 자회사 데이터들을 취합하여 주석정보의 생성 및 스위스 국립 은행 공시 요구에 맞게 자동화
-분기별로 연결 재무제표 생성
-자회사 수준에서 자체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유효성 검증
-연결기업간 내부거래대사에 대한 조정을 자동화하고 불일치 대사내역을 확인하며, 나아가 어디에서 데이터의 불일치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
-연결 솔루션을 통해 그룹 차원의 경영관리 보고서 작성 가능: 이러한 보고서에 정의된 세그먼트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또한 재무분석의 요구에 맞는 대차대조표 생성 가능

전략
이러한 요구사항에 따라, 칸톤은행 프로젝트 책임자들은 여러 공급자들에 대한 솔루션 후보명단을 만들었으며, 최종적으로 3개의 연결 소프트웨어 벤더를 선정, 제안 발표회를 가졌다. 무엇보다도 칸톤은행이 가장 중시한 점은 각 솔루션 벤더들이 연결솔루션을 통해 얼마나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인가 하는데 있었다. 코그노스 컨트롤러가 선정된 이유는 궁극적으로 IT 부서의 도움 없이 개별 부서에서 독립적으로 구축 및 응용 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이 것은 다른 벤더와는 차별화되는 특징이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의, 실현, 도입 단계로 나뉘어졌으며, 프로젝트의 첫 단계는 재무 회계와 재무 분석 시, 부서의 요구사항에 맞춘 연결 계정과목체계 개발이었다. 이 연결 계정과목체계는 칸톤은행이 규정한 IT 여건과도 맞아야 했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위해 구성된 코그노스 프로젝트 팀은 우선 코그노스 훈련 과정을 이수하고 그 뒤 업무를 5개의 하위 프로젝트 (IT, 재무 회계, 운영 성과, 리포팅, 그룹 표준설정)로 나누어졌다. 많은 솔루션들이 이러한 환경에서는 SQL 데이터베이스 서버 상에 구축되지만, 칸톤은행 솔루션은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 플랫폼에 구축되어 있었다.

칸톤은행 서버에 대한 외부 접근 시, 은행의 엄격한 보안 조건에 준해야만 했다. 개별 계열사들의 재무제표 데이터는 SAP 재무 회계 모듈 내 에 저장되었으며, SAP 비즈니스 웨어하우스를 통해 추출되었다. 코그노스 컨트롤러에 내장된 데이터 불러오기 마법사 기능과 룩 업 매핑 테이블을 통해 SAP 계정과목을 은행의 연결 계정과목에 매핑한 뒤, SAP에서 생성한 CSV 파일을 코그노스 컨트롤러에 사용할 수 있다.

기대효과
칸톤은행은 그룹 데이터를 연결하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엑셀 스프레드 시트를 대신 코그노스 컨트롤러를 도입함으로써, 애초 설정했던 프로젝트의 목표는 달성한 셈이다. 연결대상인 칸톤은행의 두 자회사의 25명의 재무 회계 및 재무 분석 분야 사용자와 매니저들은 이제 코그노스 컨트롤러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자회사가 제공하는 각종 데이터는 자동적으로 검증 절차를 거친 후에 입력되며, 이러한 작업은 그룹 공통 계정과목을 사용하여 운영 및 재무 회계 데이터를 자동으로 조정하기 때문에 재무분석가의 업무 부담을 훨씬 덜어주는 효과를 거두어 들이고 있다.

# 케이스 2. 벨기에 반데무어텔레 그룹
"코그노스의 연결 솔루션은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재무제표 생성 및 공시 보고 등의 업무에 완벽하게 지원한다. 또한 코그노스 직원들이 보여준 전문성과 서비스는 정말 훌륭했다."-더크 올리엣, 반데무어텔레 그룹 회계 및 총무 디렉터

벨기에에 본사를 두고, 콩, 마가린, 기름, 냉동 식품들을 생산하는 유럽 최고의 식품 회사인 반데무어텔레 그룹은 유럽 12개국에 걸쳐 25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100퍼센트 가족 소유 기업인 반데무어텔레는 1899년에 문을 열었으며, 2004년 기준 8억 4백만 유로의 매출액과 30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도전 과제
-IFRS 규제 요구에 맞는 연결재무제표 생성 및 공시 보고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새로운 기능을 확장 하는 동안에도 기존 연결재무제표 및 공시 프로세스 최적화
-사내 관리 보고 업무를 최적화하고 향후 이를 연결공시 기능과 통합

2004년 반데무어텔레 그룹은 2006년 1월 1일부로 국제 회계 기준 (IFRS)에 따라 연차 연결결산을 위한 솔루션을 채택하기로 했다. 과거 반데무어텔레 그룹의 재무보고서는 벨기에 회계 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나, 벨기에 회계 기준은 국제적으로도 많이 통용되지 않을뿐더러 여타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연결 데이터와 비교하기 어려워 새로운 솔루션 구축을 시작했다.

IFRS에 맞는 연결회계 시스템으로 전환키로 한 반데무어텔레의 결정은 자사의 벤치마킹 필요성에 의해서 이뤄진 것만은 아니었다. "우리는 금융 기관에 우리의 재무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추가적인 자금 확보를 더욱 용이하게 하고, 향후 우리 그룹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고 더크 올리엣 디렉터는 설명했다.

반데무어텔레가 코그노스의 연결 및 리포팅 소프트웨어로 교체하게 된 이유에는 IFRS의 변화 요구도 있었지만 분기별로 이루어지는 연결재무제표와 리포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였으며, 최고 경영진 및 이사회, 은행 및 투자자 등 각각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재무 리포트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제2단계에서 반데무어텔레는 내부 경영 관리 리포팅 향상이 목표였다. 더크 올리엣 디렉터는 "우리의 사내·외 리포팅 프로세스는 다소 분리되어 있었다"며, "코그노스 컨트롤러 교체 이전까지 재무 데이터의 연결 및 리포팅을 위해 코그노스 콘솔리데이터를 사용했으며, 교체 후에도 그룹 내 관리 보고 업무는 스프레드시트로 이루어지고 있다. 앞으로의 장기적인 목표 중 하나가 이와 같은 보고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그룹 재무 정보를 단일 버전으로 관리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전략
반데무어텔레는 IFRS 요구에 맞춰 원만하게 시스템을 전환하는 작업을 도울 파트너와 소프트웨어를 위해 최초 검토 과정에서 5개의 후보 솔루션을 선정했으며, 엄격한 선발 과정 후, 최종적으로 코그노스와 코그노스 컨트롤러 패키지를 선정했다.

더크 올리엣 디렉터는 "코그노스가 최종 선정된 이유는 바로 유럽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벨기에의 많은 대기업들은 이미 코그노스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어, 다른 기업들과 코그노스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교환하기가 쉬웠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할 인력을 구하기가 수월하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설명했다.

올리엣 디렉터는 "게다가 코그노스 전문가들의 우수한 서비스와 전문성은 좋은 인상을 주었으며,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지식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측면의 지식, 다시 말해 연결자료 산출 및 리포팅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이 뛰어났다. 이러한 지식과 노하우들로 코그노스는 다른 후보자들과 분명한 차별성을 보여주었다."고 덧붙였다.

기대효과
- 신속하고 더욱 효율적이며 정확한 연결자료 산출 및 리포팅
- 국제적 환경에서의 벤치마킹을 위한 기회
- 사내·외 리포팅의 상호 접근성 증가

반데무어텔레가 코그노스 컨트롤러 시스템으로 전환한 것은 향후 필요할 수 있는 추가 정보 및 능력을 수용하여 현재의 연결 업무 및 리포팅 프로세스를 확장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기도 했다.

더크 올리엣 디렉터는 "그룹 내 사용자들은 코그노스 컨트롤러를 재무 성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리포팅 할 수 있는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생각하고 있다. 특히 은행의 각 지점 사용자들로부터 여러 가지 요건을 정의하는데 필요한 입력 데이터를 확보했으며, 가능한 포괄적으로 적용해왔다. 우리 회사와 같은 대기업에서는 모든 사용자의 아이디어를 고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일부 핵심 사용자로 제한해야만 했다. 특정한 작업 방식에 익숙한 채 일해 온 일부 사용자들은 기존의 작업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작업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그것이 코그노스 컨트롤러로 시스템을 전환하는데 걸림돌이 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