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L 파이낸셜 그룹ㆍ퀴즈노스 서브ㆍ모엣 헤네시 USA 등 3개사 도입 사례

경제가 어려워지자 앞서가는 기업들의 최고재무책임자들은 성과관리 솔루션을 이용하여 미래의 경영 방안에 대비하고 있다. 한치 앞을 전망하기 힘든 최근 경제 위기 상황에서 기업 경영진들은 빠른 시간 안에 전략은 물론 이에 대한 경영 실행 방안들을 재빨리 결정하고 진행해야 하는 중책을 떠안고 있다. 그러나경영성과를바탕으로한정보및예측정보의부재시기업들은미래에대한가시성의부족으로미래 기업경영을잘못된 방향으로 끌고 나가기도 한다.







1. CNL 파이낸셜 그룹
정확한 수익흐름 예측으로 미래 경쟁력 있는 뷰를 도출

미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투자 및 개발회사 중 하나인 CNL 파이낸셜 그룹 조엘 스크왈브 부회장 겸 CIO는 "경제 위기에 이은 극심한 경기 침체에 현재 기업의 경영진들은 다가올 경영 위기 및 전망에 불안해 한다. 우리는 경영진들이 이러한 경제상황에서 두려워하기 보다는 기업 내 중요하고 정확한 정보를 빨리 제공하여, 자신감 경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이것이 코그노스 성관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게 된 이유"라고 밝혔다.

성과관리 솔루션은 기업 플래닝, 분석, 비즈니스 방법론의 자동화, 메트릭스, 경영 프로세스를 위한 프레임워크로 기업 비즈니스 성과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CNL 파이낸셜 그룹은 리포팅, 분석, 대시보딩, 스코어카딩, 예산, 예측, 재무 관리 통합 등의 성능이 포함된 코그노스 성과관리 솔루션으로 자사 성과 관리에 자신감을 얻었다.

스크왈브 CIO는 "코그노스 솔루션은 기업 경영을 위한 투자, 성장, 및 매각 등 모든 성과관리에 대한 주기를 8-10년을 단위로 하여, 정확하게 수익흐름을 예측할 수 있게 도와줘, 미래 예측을 위한 경쟁력 있는 뷰를 도출할 수 있게 해준다"며, "이제 CNL 파이낸셜 그룹은 새로운 사업에 대한 자본 창출을 위해 마케팅 방안과 세일즈 콜의 수치에 대한 관계를 밝혀 미래 성과관리에 대한 정확한 가시성을 얻는데 의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성과관리 솔루션은 변화무쌍한 경제 상황 속에서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이 되어 주며, 힘든 시기 및 좋은 시기에 맞게 경영 성과 기회를 포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웨인 에커슨 데이터 웨어하우징 센터 디렉터는, "성과관리 소프트웨어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기업의 전략과 실행 단계에서 갭을 없애준다는 것"이라며, "경기가 지속적으로 불황인 요즘, 기업들은 미래 지향적인 자세로 과거의 성과관리 부분에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 나가며, 외부 요소에 따른 지속적인 성과관리 모니터링으로 갑자기 찾아 올 수 있는 경영 위협 요소 및 위기 요소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은 기업들이 정보 통합 및 정보 활용 부족으로 인하여, 예산집행, 예측, 리포팅 프로세스 등에 힘들어 하고 있다. 비즈니스 성과 정보들은 이러한 경영진들의 예산안 계획, 예측, 리포팅, 프로세스보다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전략과 실행 사이의 과정에 갭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코그노스 솔루션은 빠른 성과관리 분석으로 리포팅 생성이 빠르며, 이에 따른 미래 예측으로 모든 성과관리 과정을 지원하여 기업의 올바른 경영 의사 결정을 돕는다.

2. 퀴즈노스 서브
실시간 성과관리와 정확하고 통합된 정보로 업무흐름 쾌속

불일치하며 부적절한 경영정보의 사용은 바른 경영 의사 결정을 지연시키며, 심지어는 잘못된 의사 결정으로 이끌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6천여 개가 넘는 가맹점이 있는 웰빙 핫 샌드위치전문점인 퀴즈노스 서브의 경영진들도 기업 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성과 정보를 바탕으로 한 예산 및 리포팅 프로세스 때문에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퀴즈노스는 오랫동안 수 십 개의 형태로 존재하는 기업 성과 데이터를, 스프레드 시트에서 각각에 맞게 끼워 넣는 식으로 예산안, 재무보고서, 그리고 예측보고서를 작성해왔다. 각 부분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들을 조잡하게 끼워 맞추는 식이여서 이러한 성과관리는 두 가지 큰 문제점을 낳았다.

첫 번째로 데이터 수집에서 분석, 전략 설정 및 실행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는 데이터들이 정확하고 일치하지 않아 정보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코그노스 솔루션을 도입한 후, 퀴즈노스는 모든 부서에 걸쳐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균일하고 통합적인 뷰를 얻는데 성공했다.

데이비드 쉐퍼드 퀴즈노스 재무리포팅부서 매니저는 "코그노스 솔루션 도입 후 경영진뿐 만 아니라 현업 직원들도 업무에 활력을 찾았으며, 전체적으로 업무 속도 및 흐름에 있어 훨씬 빨라진 것이 큰 특징"이라고 설명하며, "퀴즈노스는 이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정확한 재무정보를 한 시간 안에 분석 할 수 있으며, 이틀이면 월 마감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9주가 걸렸던 연간 예산 책정이 4주안에 가능하며, 리포팅 작성 시간 또한 반으로 줄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운영 데이터에 대해 한치의 오차도 없이 관리하여 매상 총 이익 관리에 도움을 준다. 경제 불황기에는 특히 실시간 가시성 제공을 제공해주는 성과관리 솔루션이 기업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3. 모엣 헤네시 USA
변화무쌍한 시장의 변인들을 재빨리 분석, 매출상승 이끌어

동 페리뇽 삼페인 제조 및 유통업체인 모엣 헤네시 USA의 경영진들은 최근 급격히 악화된 경제상황에서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했다. 프랑스 기업인 모엣 헤네시의 모든 매출은 유로로 전환되며, 달러의 하락세와 함께 미국 지사는 기존 세일즈 매출액 달성을 위해 판매량을 더 늘려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 속에서 코그노스 성과관리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었다. 코그노스 솔루션의 우수성도 그 이유지만, 주된 이유는 바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속에서 효과적인 성과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코그노스 솔루션 도입으로 모엣 헤네시는 아주 복잡하고 규정적인 개인 소비자 시장 속에서도 유동성 있게 가격을 수정하여 빠른 시장 상황에서도 매출 증대를 위해 다양한 방안으로 이용이 가능했다.

코그노스 성과관리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들로, 헤네시는 매출 상승 및 한치의 오차도 없는 매출의 정확성이라는 큰 성과를 얻었다. 예를 들어, 모엣 헤네시는 지역별 매출 데이터와 각 지역별 식당의 평균 식사 가격과 자사의 세일즈 매출 차이에 대한 연결성을 연구했으며, 이러한 연구에 대한 결과로, 모엣 헤네시의 타깃 소비층을 위한 하이 엔드 제품 런칭에 성공할 수 있었다.

로렐 스케철, 모엣 헤네씨 BI 부서 매니저는 "코그노스 솔루션은 비록 IT적인 지식이 부족한 사원일지라도 정보에 대한 이용 및 사용이 쉬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코그노스 엑셀은 세일즈 및 마케팅 부서의 현업 사용자들로 하여금 익숙한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조정 및 관리가 가능하며, 이러한 현업들의 쉬운 사용은 솔루션 채택에도 박차를 가할 뿐 아니라, 경영 실행부분에 있어서도 더 빨리 이끌어 주기 때문에 성과관리에 더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경제침체기로 인한 부족한 예산이라도 이제 코그노스 솔루션의 예산, 리포팅, 예측 등을 이용해 모든 부분에 대해 성과관리가 가능하다. 모든 사람들이 빠른 정보를 필요로 하며, 그러한 정보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정보를 근거로 한 실행 방안 또한 빨라야 한다. 코그노스 솔루션은 이 모든 것을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