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SPM 솔루션 활용해 목표 리소스 설정과 비즈니스 관리 작업 효율적 수행






잠재적으로 위험한 지역(예: 북해 등)이나 유해한 환경(예: 석유 처리 시설 등)에서는 상황 변동이 심할 뿐 아니라 순식간에 인력과 자산에 대한 리스크가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런 환경에서 일하는 기업들은 대규모의 사업 유지를 위해 많은 비용을 쏟아 붓고 에너지 가격 변동에 대처하는 동시에, 직원들의 건강·안전의 보장과 비용 절감이라는 두 가지 목표까지 달성해야 한다.

바로 이것은 세계 5위의 미국 정유 회사인 코노코 필립스사(ConocoPhillips)도 매일같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했다. 지난 10년간 SAS 통계 툴을 사용해 온 이 기업은 최근 SAS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이하 SAS SPM)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목표 리소스 설정과 비즈니스 관리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안전 확보와 비용절감을 동시에 ="SAS는 회사의 유지보수 능력 관리 강화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코노코 필립스의 유지보수/IT 담당 수석 고문인 팰 나베스테드(Pal Navestad)는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유지보수는 가장 많은 비용을 잡아먹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여기에 무작정 리소스를 투입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며, 작업을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노코 필립스는 SAP R/3를 전사적으로 도입한 지 2년 만인 1999년에 노르웨이 자회사의 기존 금융/구매/자재 관리 시스템을 SAS로 완전 교체하게 되었다. 나베스테드 고문은 "ERP 시스템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 분석 기능, 관리 업무에 대한 개관 제공 능력과 특정 질의에 대한 답변 능력에서 부족함을 드러냈다"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을 이어나갔다.

"SAP는 마치 데이터의 정글과도 같다. 하지만 SAS를 도입한 이후로는 유지보수 작업을 마치고 나서도 작업의 처리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덕분에 작업 주문(work orders) 상의 오류를 찾아내 문제의 부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규제 당국에 이를 통보할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가 동일한 데이터를 이용해 모든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정보 전달 속도가 향상됨은 물론 관리 능률까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설명했다.

코노코 필립스 같은 회사들은 그간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왔으며, 이는 결국 나베스테드 팀이 전략적 성과 관리(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에 대한 정석적인 접근법의 일환으로 SAS가 제공하는 스코어카드를 도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베스테드 고문은 "2002년부터 필요한 측정 기준을 수립하는 작업에 착수했으며, 계획 및 성과와 관련한 여러 문제점과 전략을 검토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불행히도 비즈니스 환경은 더욱 복잡해져 가고 있었다.

기업 합병과 성과 관리 = 나베스테드 고문은 "코노코 필립스의 합병은 상당히 강도 있게 이루어졌으며, 우리는 운영 단계에서의 통합 작업을 추진 중에 있었다"고 회상했다. 조직 개편을 진행하는 동안 평가 대상의 선정과 사업부들의 차이점으로 인해 수많은 문제들이 발생했지만, 그는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SAS® SPM이 이미 스스로의 가치를 입증해 내고 있다고 굳게 믿고 있었다.

그는 "SAS® SPM은 사용자가 아무리 많은 데이터를 입력한다고 해도 항시 의미심장한 결과를 도출 제시해 준다. 또한 정보 추출 속도 또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데, 개발과 프로토타이핑이라는 측면에서 보더라도 이는 실로 놀라운 수준"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코노코 필립스의 최상위 성과 기록표에는 네 가지의 항목(비용, 건강/안전, 제품, 리소스 재배치)이 포함되었으며, 운영 성과 기록표(operational scorecards) 중 일부는 이미 배치 완료되었기에 SAS 솔루션을 이용해 SAP 데이터를 타 영역에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상태에 와있다. 그리고 나베스테드 고문의 표현에 의하면 '극히 운영적 성격을 띠는(extremely operational)' 안전 예방조치를 담당하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은 관리 대상 항목의 현재 상황을 스냅샷으로 제공함으로써 예방 조치가 적시에 수행되었는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령 이를 기초로 가연성 물질이나 내압기밀용기가 인화하거나 누출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함으로써 인명피해와 재산 손실을 막는 것이다. 그렇다면 만에 하나 누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이를 어떻게 감지할 수 있을까? 그리고 화재 발생 시 이를 어떻게 발견·진화할 것이며, 인력이나 물자는 어떻게 대피시킬 수 있을까? 이 경우, 시스템은 여러 상황 즉, 사건 유발 요인에 관한 데이터와 일상적인 후속 조치(사전 합의된 절차를 따르는)를 적절하게 대입시켜 준다.

나베스테드 고문은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원하는 규칙을 데이터에 적용시켜 주므로 우리는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 안전 유지 프로세스를 통제할 수 있음은 물론, 예방 조치에 필요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한 마디로 SAS 덕분에 특정 상황에 대한 통제 여부를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거시적 시각 확보 =그 외에도 또 다른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그것은 계획된 유지보수 관련 데이터 전체를 통합하여 총체적으로(특정 현안이나 기능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분석하는 것이었다.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지만 결국 SAS의 분석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었다.

"처음으로 통합 계획된 유지 보수 (Planned Maintenance) 프로그램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원래는 매달 5천~ 6천 건의 작업 주문이 생성되는데, 이렇게 작업 주문이 시스템으로 쏟아져 들어오면 예정표를 길게 작성할 여유도 없다. 여하튼 이제 코노코 필립스는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시야를 얻게 되었고, 동시에 활동 계획 수립과 목표 리소스 설정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생성된 데이터가 아닌 계획된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이만한 능력을 갖춘 기업이 우리나라에 또 있다는 소리는 여태껏 들어보지 못했다."

나베스테드 고문의 자랑은 끝이 없다. "지난 수년간 프로세스에 뒤얽혀 있던 오류들을 바로잡을 수 있음은 물론, 중복 작업을 제거하고 생성되는 작업 주문량을 줄임으로써 예산까지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플레어링(원유나 가스를 연소시키는 것) 또한 관리 대상에 포함된다. 나베스테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연소 가능한 법적 허용치를 감안했을 때, 플레어링 목표 설정은 말 그대로 누워서 떡 먹기였다. SAS® SPM은 매우 성공적인 시스템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원하는 형태로 제공하는 데다 그 내용이 정확하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그 밖에 폐기물 처리에 있어서도, SAS 기반 시스템은 폐기물과 재활용에 관한 목표치를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그 가치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제 중간 관리자가 일상적으로 다양한 시스템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경영진이 각자의 책임 영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요약 정보를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나베스테드 고문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를 마무리했다.

"우리는 성과 보고(여러 사업부에 걸쳐 비용과 예산이 끊임없이 대립하는)의 모든 영역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비용 부분에 특히 신경을 쓰는 건 경영진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성과 관리 측면과 관련해서, 특정 프로세스가 운영 단계에서 어떻게 수행되고 있으며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내어 시정함으로써 단계적으로 활동 및 비용 관리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회사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SAS가 분석, 성과 보고 및 성과 관리 기법이 망라된 지원 솔루션을 제공해 주리라고 믿는다."

저작권자 © 컴퓨터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